한국의 위대한 지도자를 육성하는
화산중학교 서비스 헌장
우리 화산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21세기를 이끌어갈 위대한 지도자 육성 교육’, 학부모에게는 ‘신의를 바탕으로 성실히 노력하여 신뢰받는 학교’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방법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맞춤식 교수ㆍ학습을 전개(영어ㆍ수학 4단계 수준별 이동수업)하고 성적 평가와 관련한 평가 기준과 결과를 공개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교양 및 교과 관련 양질의 도서를 확보하며, 도서실을 평일 09:00부터 17:00시 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사이버 스쿨’ 난을 설치하고 교과별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시로 유인물과 학교홈페이지에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교ㆍ학습 활동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학사일정, 학교생활수칙, 기숙사 생활안내, 학업성적관리규정, 시험 범위 등)
□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의 인권을 존중ㆍ신장하는 방향으로 제ㆍ개정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ㆍ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교육활동 참여 기회를 우선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화장실 청소, 간편 세면대, 음용수 대, 야외 휴식장, 연중 꽃피는 학교 조성 등 학생복지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자율학습, 동아리활동, 계발활동 등 학생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습활동에 학교의 시설을 최대한 개방하겠습니다.(21:00시 까지 자율학습 및 특강, 25개 이상의 특기ㆍ적성부 운영)
2. 학부모에 대한 서비스
□ 학교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년 초에 학사력 및 학교교육계획서 등을 제작ㆍ보급하며 학교홈페이지에도 탑재ㆍ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 SMS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학부모께 주요 내용을 발송하겠습니다.
□ 신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 안내 자료’를 유인물로 제작ㆍ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학부모 총회와 학교교육과정 및 진로선택에 관한 학부모 설명회 및 교사와의 간담회를 연 1회 이상 학부모가 참석하기에 편리한 시간을 이용하여 개최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 게시판’ 을 설치하여 학교 운영 및 교육 활동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장 및 교내시설은 학생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가 학생에게 전달할 사항이 있거나 전달품이 있을 때 학생들이 쉽게 받아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 민원 업무에 대한 서비스
가.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대하는 자세
□ 학부모님이나 민원인이 교육문제나 민원처리를 위해 우리 학교를 방문한 경우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나 학부모님이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용건을 메모하였다가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나 학부모님이 우리 학교를 방문하여 필요한 사무기기(PC, FAX, 복사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은 물론, 학부모님과 학생들을 상대할 때에는 항상 친절한 태도로 교양 있고 품위 있게 대하겠습니다.
나. 민원 업무 서비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직접 방문, 전화, 우편, 인터넷, FAX 등으로 요구한 각종 민원 사항은 One-Stop으로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 방문 시 편안히 대기할 수 있는 대기 장소를 마련하겠습니다.(본교 회의실 이용)
다. 민원 내용과 연락하실 곳
민원 내용 | 담당부서 | 담당자 | |
학사일정 운영 | 교무부 | 서용상 |
|
성적 평가 | 연구부 | 이주은 |
|
교육과정 운영 | 교무부 | 서용상 |
|
생활지도 | 학생부 | 박 현 |
|
학교폭력 신고 | 학생부 | 박 현 |
|
학생회 | 학생부 | 박 현 |
|
금연교육 등 | 보 건 | 김지인 |
|
학생상담활동 | 보 건 | 김지인 |
|
학부모회 | 교무부 | 서용상 |
|
진학지도, 보충수업 | 1학년부 | 박은영 |
|
2학년부 | 유경선 |
| |
3학년부 | 이주은 |
|
민원 내용 | 담당부서 | 담당자 | 전화번호 |
공납금 수납 | 행정실 | 신선기 |
|
제증명 발급 | 행정실 | 유승민 |
|
학교회계예산 운영 | 행정실 | 심헌택 |
|
전입학 | 교무부 | 이은정 |
|
특기적성, 봉사활동 | 연구부 | 유경선 |
|
학교급식 | 행정실 | 이 현 |
|
학교시설 이용 | 학생부 | 황교주 |
|
도서관 이용 | 도서부 | 채승필 |
|
학교 대표전화 : (063) 260-7600 / FAX : (063) 262-6294 주 소 : 전북 완주군 화산면 화평리 683번지 (우편번호 : 565 - 881) 학교 홈페이지 : |
라. 민원 내용과 민원 불만 사항에 대한 조치
□ 민원처리 과정에서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했을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엄중한 주의 촉구와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 교직원 중 근무자세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느껴질 경우 교장실(063- 262-6291)로 연락해 주시면 시정하고,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고객만족도 조사 및 개선
□ 보다 나은 학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에 대한 조사와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 개선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
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보완ㆍ개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서비스에 대한 시정ㆍ개선 및 학교 발전을 위하여 좋은 의견이 있을 때는 방문,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실명으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바라는 협조사항
우리 교직원들은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남다른 교육애와 사명감을 갖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적인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혹시나 우리 학교 교직원들이 성실하게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면 즉시 학교장(011-679-3396)에게 연락 주시기 바라오며, 경미한 사항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요즘 학생들은 자기 관리가 매우 소홀합니다.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자기 관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사오니, 가정에서도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자기 물건 관리 등 자기 관리를 학생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 우리 학교 모든 교직원들이 항상 긍지와 보람을 갖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잘하고 있는 점은 전화 등을 통하여 직접 격려하여 주시거나 학교에 알려 주시면 다른 교직원들에게도 전파시켜 사기를 진작시켜주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7. 3 . 1 .
화 산 중 학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