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상담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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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 | 등록일 | 19.12.19 | 조회수 | 146 |
1. 급식지도 가. 급식지도의 목표 ? 식생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식량의 적정배분 소비에 대한 이해로 증진. ? 균형된 영양공급으로 성장기 아동의 건강증진과 체위향상을 도모한다. ? 바람직한 식생활의 습관을 형성한다. 나. 점심시간 운영 계획 ? 급식시간을 활용한 현장교육, 게시판을 이용한 방법으로 지도한다. ? 일상생활에 있어서 식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을 갖 록 한다. ? 합리적인 식습관을 통해 영양개선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모한다. ♠ 편식 교정지도 편식 교정을 위해 편식아 파악 및 그 원인 분석을 급식 시간에 관찰, 부모의 의견, 학생과의 면접을 통하여 식사 현장에서 편식 습관을 교정하도록 개별 지도 한다. 다. 식생활관에에서 지켜야 할 점 ? 식생활관에서는 말을 작게 한다. ? 줄을 서서 대기할 때는 끼어들거나 이탈하지 않는다. ? 식생활관에서 받은 모든 음식은 식생활관 안에서만 먹는다. 라. 이리송학초등학교 학생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지침 ?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먹자. ? 우유 및 유제품을 많이 먹자. ?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습관을 기른다. ? 축산물, 수산물, 콩류를 좀 더 먹자. ? 지방질을 알맞게 먹자. ?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자. ? 우리나라에서 나는 식품을 많이 먹자. ? 식생활은 즐겁게 하자. 2. 영양교육 가. 영양교육의 목적 국민의 영양상태를 개선시키고, 국민 체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교육정도와 생활수준이 다른 사람들에게 골고루 가르치는데 있다. 영양교육은 교육방향에 있어서 가끔 잘못된 영양지식으로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예방하고 자기 스스로 올바른 건강상태로 바꾸어 놓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영양교육의 필요성 1) 학동기는 성장이 매우 활발한 시기이므로 식생활로 인한 성장.발달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평생 동안 지속된다. 2) 감수성이 가장 예민하여 영양에 관한 지식을 잘 흡수하고 조기에 식습관 형성이 용이하다 3) 학생에게 가르쳐진 지식은 가정으로 파급되어 가족 구성원의 행위 변화에 촉진자가 될 수 있어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가정과의 연계지도로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효과의 확인.평가가 용이하고 결과에 따른 반복교육이 용이하다. 5) 현장지도를 통하여 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다. 영양교육의 유형별 계획 1) 홈페이지를 활용한 영양교육 - 월 1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건전한 발달과 올바른 식습관을 도모 - 식단표 및 영양, 식생활개선 관련내용을 홍보하여 학교급식의 교육적 효과를 증대한다. - 학교급식을 통한 식량 소비정책의 홍보와 우리농산물의 애용 등 지역주민의 식생활 개선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한다. 3. 영양상담실 운영 가. 필요성 1)먹을거리는 풍부해졌으나 올바르지 못한 식생활로 영양문제, 식생활 문제가 건강을 위협하는 사회문제로 대두 2)아침결식이나 편식 등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시정하고, 학생의 건강관리와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의 필요가 증가 3)영양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지도, 관리로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형성하고 평생 건강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평생건강 지킴이로서의 영양사 역할 수행을 필요로 함 나. 목 적 1)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으로 저체중 및 성장부진, 빈혈, 과체중 및 비만학 생등을 대상으로 한 영양상담으로 식행동과 관련한 문제를 개선 하기 위함 2)학교급식의 획일적인 운영방법을 탈피하여 영양상담실 운영으로 수요자 중심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급식만족도 및 영양사의 역할 제고 다. 운영 방향 1)영양관리는 학교급식의 기여함도 크지만 가정과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므로 아동이 교육과정에서 익힌 바른 식습관을 가정 및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2)영양관리는 장기적인 기간을 필요로 하므로 학교, 가족의 협조로 치료의식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영양상담을 통해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3)의료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질병양상이 만성질환 중심으로 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므로 다각적인 영양 상담이 필요하다. 라. 운영 계획 1) 시기 : 연 중 2) 대상 : 전교생 및 교직원 3) 추진방법 ① 학교홈페이지 및 각 급식소식지에 영양상담실 이용 안내 실시 ② 필요시 보건교사와 협조하여 상담실시 ③ 직접면담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상담 실시 마. 기대효과 1)본인의 식습관 실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여 가정과 연계된 식습관 개선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학생들과 함께하면서 학교급식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켜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식문화 및 식습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통해 질병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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