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본교 교육활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협조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본교에서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를 붙임과 같이 실시하여 학생들의 참된 학력 향상과 긍정적인 변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자녀의 학력 신장과 긍정적인 변화를 지켜봐 주시고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시기 | 대상 | 평가 방법 및 활용 | 교과 | 수시 | 1~6 학년 | ?전과목 학급별 진도에 따라 담임교사 및 전담교사 실시 ?논술형, 서술형, 토론법,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구술, 실기, 보고서, 정의적 능력 평가,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등 다양한 형성평가 방법 활용 ?과정 중심의 평가체제 운영. 교과별/영역별 학년 평가기준안 나이스 탑재 ?평가산출물은 학생, 학부모 공개 원칙이며 평가 결과는 학생 성장을 위한 자료와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 1학기말 2학기말 | 3~6 학년 | ?총괄평가 시행: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 확인하는 평가 ?평가방법: 선다형, 단답형, 서·논술형 등 배합 ?평가교과: 국어, 수학, 영어(초3 제외) ?성적처리: 교과별 4단계 성취수준(A, B, C, D수준) 처리 ?결과통지: 1학기 말, 2학기 말(2회 통지) | 창의적 체험활동 | 수시 | 1~6 학년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자치,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관찰법,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상호평가 등 다양한 방법 활용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 정도, 행동 변화, 특기사항을 기록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수시 | 1~6 학년 | ?관찰, 일지기록, 보고서, 포토폴리오,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기록 |
평가과정 | 세부 내용 | 사전예고 | ?학생평가계획을 정보통신으로 안내(정보공시, 교육통신앱 탑재) | 평가실시 | ?교과별 성취 수준에 따른 교사별 평가 문항 작성 및 평가 실시 | 결과 및 활용 | ?학생의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으로 학생성장 지원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 활용 ?평가 결과 1~2학년(1,2학기말 총 2회), 3~6학년(1학기말 1회, 2학기말 2회 총 3회) 제공 ?평가산출물은 학생, 학부모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학년말까지 보관 | 미참여 성적처리 | ?등교중지 등으로 인한 결시생 성적처리 방법: 등교 후 평가 실시 ?원격수업 기간: 관찰할 수 있는 범위는 평가, 나머지는 등교 후 평가 실시 | 이의신청 | ?결과를 통지 후 3일 이내 ?이의신청 접수(담임)→이의신청 처리(학년 협의)→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처리 결과 반영→처리 결과 통보 |
2025년 3월 26일 이리송학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