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배경 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획해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자의식의 향상 나. 사제지간에 함께 하는 진로체험을 통해 유대감 향상 다. 자신의 흥미를 고려해 여러 가지 테마를 가진 진로체험 중 하나를 선택 라.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한 후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신중한 선택 필요
추진 목적 가. 타인이 아닌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찾아보는 즐거움 나. 하나의 테마를 정해 그에 맞는 진로체험을 해보고 다른 진로에도 관심 유도 다. 진로의 결정을 스스로 하는 자주성 회복 라. 교사와 학생 간의 유대감과 친밀감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