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의적 체험 동아리와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1) 정규 교육과정 내 동아리(이하 ‘창체 동아리’)
운영 목표
- ❏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함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 및 진로를 탐색하도록 함
❏ 학교와 지역에 기반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자치 역량을 키움
운영 방침
- ❏ 창체 동아리는 매 학년 초에 조직하여, 수요일 6~7교시에 활동함
❏ 창체 동아리는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운영함
❏ 창체 동아리는 학기당 2시간 이상 연계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함(2022 개정교육과정 적용)
❏ 창체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동아리 발표회 등의 학교 행사에 적극 참여하도록 함
세부 운영 계획
- 1. 창체 동아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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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 인원: 1명 이상 36명 이하
• 익산고등학교 소속 교사는 1인 1개의 창체 동아리를 지도하며, 하나의 동아리 부서에 동아리 지도교사를 복수로 배정할 수 있음.
• 동일한 활동 기간에 학생들을 복수의 창체 동아리에 배정하는 것은 불가 - 2. 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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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추진 내용 시 기 비 고 1 동아리 운영 계획 공고 2025. 3. 5.(수) 홈페이지 및 학급 게시 2 창체 동아리 개설 사전 조사 2025. 3. 10.(월)까지 3 창체 동아리 개설 부서 확정 2025. 3. 12.(수)까지 4 동아리 조직에 대한 안내 2025. 3. 12.(수) 6교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안내 5 학급별 활동 부서 학생 편성 2025. 3. 12(수) 7교시 학급별로 담임교사가 편성함 6 창체 동아리 활동 장소 결정 2025. 3. 14.(금)까지 7 동아리 예산 요구서 제출 2025. 3. 21.(금)까지 예산 요구서 양식 다운로드: 학교 홈페이지 8 동아리별 예산 배분 2025. 3. 28.(금) 9 동아리별 활동 추진 2025년 3월-12월 10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2025년 8월-12월 결과보고서를 책자로 제작한 동아리는 동아리 발표회에 전시할 수 있도록 2부 이상 제출 11 동아리 발표회 2025. 12. 16.(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 3. 창체 동아리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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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창체부 담임교사 ‘창체 동아리 개설을 위한 사전 조사’ 작성 ➡ 조사 결과 수합 및 조정 ➡ 개설된 창체 동아리 목록을 학생에게 안내 ➡ 학급별 활동 부서별 학생 편성
•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 또는 학년 초에 창의적체험활동부(이하 ‘창체부’)에서 교사들로부터 ‘창체 동아리 개설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
• 위 조사 결과를 수합한 후, 학교시설(활동 장소) 및 교육여건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취미, 흥미, 요구를 반영하여 조정 과정을 거친 후 신학년도에 개설할 창체 동아리를 확정
• 확정된 창체 동아리의 목록을 활동 분야/활동 내용을 포함하여 학생들에게 공고
• 창체 동아리 활동 부서별 학생 편성은 학생들이 작성한 부서희망조사서(제2희망까지 기입)에 기록된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존중하여 다음의 절차에 따라 담임교사가 학급별로 실시
- 1학년: 창체 동아리별로 학급당 1명씩 선발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창체부와 사전 협의 후 창체 동아리별로 별도의 선발인원을 정할 수 있음(각 학급에서 동아리별 희망자가 규정된 학급당 선발인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가 별도의 절차를 거쳐서 편성함)
- 2, 3학년: 이전년도에 학생들이 활동한 동아리로 우선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진급시 학생의 요청 및 지도교사와의 협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음.
• 담임교사가 1차 판정한 결과를 창체부에 전달
• 학급별 동아리 편성 결과를 종합한 결과 동아리 활동 인원 부족 등의 사유로 정상적인 동아리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창체부와 협의하여 동아리 통폐합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음.
• 학급 담임은 학생들의 부서 조정 기간을 거쳐 교무업무 시스템에 학생들의 동아리 부서 배정
• 전입생의 발생 또는 재학생의 활동 동아리 변경으로 인한 창체 동아리 추가 인원 구성은 동아리 지도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의로 가능함. - 4. 창체 동아리 관리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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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체 동아리 관리(창체 동아리 지도교사)
- 창체 동아리 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예산 관리, 안전 관리 등의 활동 전반을 관리함.
- 창체 동아리 활동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 활동’에 기록함.
• 창체 동아리 활동
- 연간 40차시 이상 활동하는 것을 권장
- 활동 시간은 수요일 6-7교시를 활용하되, 필요하다면 활동 시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음.
- 실천 가능한 계획 수립 및 적절한 역할 분담으로 활동 중심의 창체 동아리 운영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내외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며, 특히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하며, 관련 영역의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재능 나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음.
- 효율적인 동아리 활동의 운영을 위해 장소, 자료, 전문 프로그램, 동아리 지도사, 전문 강사, 대학생 멘토, 보조 요원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내 및 학교 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봉사활동과 연계 등을 적극 추진
• 창체 동아리 안전 관리
- 외부 활동 시 활동 계획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 교육을시행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동행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동아리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동아리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동아리 회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 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 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동아리 활동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에서 규정한 이외의 동아리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 활동 결과 학생생활기록부 기록
-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관찰, 포트폴리오 등의 방법으로 평가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진보의 정도, 태도 변화,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실제적 활동과 역할 위주로 입력함.
- 연간 실시한 활동 시간에서 80% 이상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내용을 기록함. - 5. 창체 동아리 예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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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체 동아리 예산편성 절차
동아리 부서 창체부장 학교장 연간 예산 계획 수립 ➜ 예산 요구서 제출 ➜ 예산 요구서 수합 및 조정 ➜ 동아리 예산 계획 결정 (창체/자율 동아리 활동)
- 창체 동아리에 대한 학교 예산편성은 자율 동아리 활동과 함께 총액으로 편성되며, 동아리 별로 제출한 예산 요구서를 바탕으로 동아리별로 예산을 조정/분배함(이때, 동아리별 활동 보고서 발간 비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동아리 예산편성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창체 동아리가 우선하며, 동아리의 활동 유형별로 지원 예산의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현장 체험학습 시 일정 금액 내에서 동아리 활동 예산을 학생 체험 학습비로 집행하여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함. 다만 재료비, 교통비, 입장료, 교외 체험비 등 적정 범위에서 수익자(학생) 부담이 발생할 수 있음.
-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지불하는 교통비나 입장료 등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나, 담당 교사가 사전에 학생들에게 소요 비용을 스쿨뱅킹으로 수합하여 일괄 지불할 경우에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학교 회계처리 규정을 준수해야 함.
• 개별 동아리들은 교육청 등의 각종 동아리 공모 사업에 지원하여 학교 내 예산과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각 동아리별로 도교육청의 동아리 지원 사업 등 학교 외 공모 사업에 지원할 수 있음. - 6. 창체 동아리 목록, 지도교사, 활동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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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부문 동아리명 지도교사 주요 활동 활동 장소 1 과학 화학동아리 이** 화학 관련 실험 및 탐구 토론 활동 화학실 2 스펙트럼 배** 물리와 관련된 탐구, 토론 활동 물리실 3 메디커스 김** 생명과학 관련 실험 및 탐구 토론 활동 학생회실 4 바이오생명 연구 최** 생명과학과 관련된 실험 실습 및 독서 및 토론 생물실 5 국어 혜윰 이**(국) 다양한 분야의 독서 활동, 이슈(쟁점) 토의 및 토론 후 활동집 제작 도서관 6 사회 경제탐구 동아리 이**(사) 틴경제 신문을 활용해 최신 경제 이슈를 배우고 토론과 발표를 통한 탐구활동 진행 1-5 7 시나브로 신** 다양한 역사 주제를 연구하고 우리의 삶과 연결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 1-6 8 사회문제탐구 이** 사회 문제를 찾아 탐구해보는 동아리입니다. 2-4 9 국제정치탐구 함** 1900년대 이후 국제 정치사를 학습하고 현재 국제사회의 분쟁과 이슈에 대해 고찰함. 1-1 10 수학 수증기 김** 수학 과제 탐구, 수학 실험 2층 창의융합실 11 리미트 조** 실생활과 과학실험에서 수학적 요소를 살펴보고 수학/과학 관련 도서 독서토론 2-2 12 영어 영미문학읽기 은** 영미 문학 탐구 동아리 2-6 13 예체능 검도부 김** 검도부 활동을 통한 바른 마음, 바른 자세, 체력 향상, 애교심 향상 검도장 14 축구부 박**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지녀 건전한 마음을 갖는 활동 운동장 15 등산부 문** 등산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단련 교외 16 러닝부 위** 러닝활동, 연계 봉사활동(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운동장 17 공예창작소 김** 미술 연구 활동(현대 미술, 우리나라 전통 미술) 미술실 18 융합 및 특기 적성 하버마스 이** 사회/과학 탐구 실험을 진행하고 소논문 작성. 진로 토론과 독서 활동 후 동아리 문집 발간 2-1 19 골디락스 황** 사회와 과학 탐구를 병행 토론, 실험, 친목, 진로 활동 2-3 20 디베이트 유** 사회 및 과학 분야 조사, 연구 및 토론 활동 영어전용교실 21 필로소 김**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또래 상담자 교육, 애플데이 행사 및 캠페인 활동 위클래스실 22 리서치 진** 관심사에 대한 주제 탐구 활동 (기사탐구, 심화탐구,주 제토론, 작품제작활동등) 3층 창의융합실 23 코딩 송** 인공지능 관련 체험 및 프로그래밍 활동 3학년부실 24 북토피아 박** 다양한 진로 분야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독서 활동 후 독서토론을 진행 1-3 25 동물과 공존 박** 수의대를 진로로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 멀티실 26 동의보감 장** 한의학에 관련된 한자를 탐구하고, 일상생활에서 한의학과 관련된 이슈들을 연구 2-5 27 일본어 동아리 김**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일본어 학습 동아리 1-2
기대효과
- ❏ 다양한 체험을 통한 재능 계발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 문화 형성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 창출과 배움공동체 구현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2)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정규교육과정 이외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프로그램’
운영 목표
- ❏ 흥미, 취미, 소질,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자율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함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짐
❏ 학교와 지역을 기반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치 역량을 키움
운영 방침
- ❏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되 지도 교사의 지도를 받음
❏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은 무학년으로 조직하고 연중 계획된 활동을 함
❏ 탐구, 학습, 진로, 예능·체육, 청소년 단체, 문학, 나눔 봉사 등 다양한 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생의 선택권 존중함
❏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행사에 적극 참여함
세부 운영계획
- 1.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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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소 구성 인원: 5명 (무학년제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희망으로 구성하여 운영)
•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시 지도교사를 1명 이상 포함하여야 함
•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 구성된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 입력이 불가함 - 2. 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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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추진 내용 시 기 비 고 1 동아리 운영 계획 공고 2025. 3. 5.(수) 홈페이지 및 학급 게시 2 자율 동아리 활동 사전등록 2025. 3. 10.(월)까지 3 자율 동아리 활동 회원모집 2025. 3. 12.(수)까지 회원 수: 5명 이상 4 자율 동아리 활동 등록 (서류제출) 2025. 3. 12.(수) 6교시 제출 서류: ① 운영계획서 ② 연간계획서(제출처: 창체부장) 5 동아리 대표학생(회장) 연수 2025. 3. 12(수) 7교시 6 학생/지도교사 연수 2025. 3. 14.(금)까지 예산 요구서 양식 다운로드: 학교 홈페이지 7 동아리 예산 요구서 제출 2025. 3. 21.(금)까지 8 동아리별 예산 배분 2025. 3. 28.(금) 활동일지 기록 및 확인 9 동아리별 활동 추진 2025년 3월-12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10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2025년 8월-12월 제출 서류: ① 학생 출석부 ② 활동일지 ③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자율 동아리 활동 대표 학생 → 창체부장)
※ 활동 결과물을 책자로 제작한 동아리는 동아리 발표회에 전시할 수 있도록 2부 이상 제출하여야 함11 동아리 발표회 2025. 12. 16.(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 3. 자율 동아리 활동 관리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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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동아리 활동 관리(자율 동아리 활동 지도교사)
- 자율 동아리 활동 계획수립 및 운영, 예산 관리, 안전 관리 등 활동 전반을 관리함.
-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일지 기록 내용을 확인하고 활동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함
•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 연간 10차시 이상 활동하는 것을 권장
- 실천 가능한 계획 수립 및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한 활동 중심의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 활동 시간은 식사 시간, 금요일 방과 후 시간(지도교사 임장)과 휴일(기숙사부 관리)을 활용
- 자율 동아리 활동 대표 학생(회장)은 활동일지를 작성(매 차시)하고 활동사진을 촬영(최소 5차시 이상)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내외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함. 특히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하며, 관련 영역의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재능 나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음.
• 활동일지 및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 실제 활동한 내용을 중심으로 매 차시 활동일지를 작성하고, 이를 활동 결과보고서와 함께 창체부에 제출함(5차시 이상의 활동사진을 첨부).
- 활동 결과보고서는 인쇄물의 형태로 2부 이상 창체부에 제출하여 동아리 발표회에서 전시함.
• 자율 동아리 활동 안전 관리
- 외부 활동 시 활동 계획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동행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동아리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동아리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동아리 회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 안전 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활동은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 에서 규정한 이외의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 활동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등에 입력함.
- 연간 실시한 활동 시간에서 80% 이상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대해서는 동아리 활동 내용을 기록하지 않을 수 있음.
-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청소년 단체 활동은 청소년단체명만 입력(2021학년도 1학년부터 미기재)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에서의 활동은 클럽명과 활동 시간만 입력 - 4.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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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종류 및 내용
구 분 내 용 학교 내 예산 - 학교 예산에서 동아리 활동 경비 편성 학교 외 예산 (예시) - 교육청 동아리 활동 지원금
- 교육부 등 정부 부처 및 지자체 동아리 활동 지원금
- 지역 사회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금
- 한국과학창의재단, YSC 지원금- 각종 재단의 연구비 지원
- 각 기업체의 사회 메시지나 활용
- 삼성 꿈 장학재단(배움터 교육 지원 사업)
- 청소년동아리 관련 전문기관 및 단체
•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편성 절차동아리 부서(대표 학생/지도교사) 창체부장 학 교 장 연간 예산 계획 수립 ➡ 예산 요구서 제출 ➡ 동아리별 예산 요구서 수합 및 조정 ➡ 동아리 예산 계획 결정 (창체/자율 동아리 활동)
- 창체 동아리에 대한 학교 예산편성은 자율 동아리 활동과 함께 총액으로 편성되며, 동아리별로 제출한 예산 요구서를 바탕으로 동아리별로 예산을 조정/분배함(이때, 동아리별 활동 보고서 발간 비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동아리 예산편성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창체 동아리가 우선하며, 동아리의 활동 유형별로 지원 예산의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현장 체험학습 시 일정 금액 내에서 동아리 활동 예산을 학생 체험 학습비로 집행하여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해야 함. 다만 재료비, 교통비, 입장비, 교외 체험비 등 적정 범위에서 수익자 (학생) 부담이 발생할 수 있음.
-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지불하는 교통비나 입장료 등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나, 담당 교사가 사전에 학생들에게 소요 비용을 스쿨뱅킹으로 수합하여 일괄 지불할 경우에는 학교운영 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학교 회계처리 규정을 준수해야 함.
●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 프로그램 ●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보고서(※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보고서(양식))모 둠 명 대표 학생 (회 장) 학번: 이름: 지도교사 (서명) 이메일: 활동 장소 활동 기간 20 . . . ~ 20 . . . 목 적 활동 내용 ※ 활동 내용에 포함할 사항
1. 활동 내용(또는 연구 내용)
2. 활동에 따른 효과 및 결과
3. 결과물 첨부(5차시 이상의 활동사진 첨부)
형식에 상관없이 자율 동아리 활동별로 자유롭게 작성 - 5.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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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자율 동아리 활동명 지도교사 분야 주 요 활 동 1 인터렉트 은** 봉사 봉사활동을 통해 자긍심을 기르고 친목을 다지는 활동 2 배드민턴부 김** 스포츠 배드민턴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체력 증진 3 버저비터 최** 스포츠 농구를 통한 체력 증진과 선후배 간 친목 도모 4 배구부 박** 스포츠 배구를 통한 체력 증진과 선후배 간 친목 도모 5 가디스 배** 예술 무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댄스를 통한 학업 스트레스 해소 6 비욘드 신** 예술 연주를 통해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선후배 간 친목 도모 7 크레센도 조** 예술 교내 행사 및 정기 연주회 공연 8 품행제로 이** 예술 힙합 음악 감상 및 평가, 자체 힙합 앨범 제작 및 학교 공연 참여 9 음미 황** 예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고 다양한 해석과 의견 나눔 10 방송부 이** 학술 아침, 점심 방송 및 아트홀 행사 진행 11 신문부 나** 학술 주제별로 익성학보에 실을 기사를 작성한 후 편집과 퇴고를 거쳐 학기별로 신문 발간 12 뮤지컬부 이** 문화 뮤지컬 영상 시청 및 학교 내에서 뮤지컬 공연을 준비함으로써 부원들끼리 친목 도모 13 다도부 김** 문화 말차와 다도 예법으로 정신수양을 도모하는 동아리 14 QT 배** 종교 말씀 묵상을 통한 신앙심 쌓기 선후배 간 친목 도모
기대효과
- ❏ 교과 외 체험을 통한 맞춤형 재능 계발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 문화 형성
❏ 자생적 동아리 조직 및 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 창출과 배움공동체 구현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프로그램’
운영 목표
- ❏ 학생의 진로, 흥미, 특기와 연계한 봉사활동으로 전 생애 봉사활동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학교와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여 사회와 국가에 봉사는 정신을 함양해 나가고자 함
운영 방침
- ❏ 학생 주도 프로젝트형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생 및 교사의 자발적 운영을 권장함
❏ 다양한 봉사활동을 기획,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 스스로 진행하되 원칙적으로 지도 교사의 지도를 받아 진행하도록 함
❏ 봉사활동의 기획 및 운영은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봉사활동 계획은 학교장의 허락을 얻어 진행함
❏ 봉사활동 확인서는 봉사활동이 끝난 후에 지도 교사가 일정한 양식에 의거해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담임교사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세부 운영계획
- 1. 봉사활동 수행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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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전교육: 봉사활동에서 필요한 태도, 봉사활동 방법 교육 및 역할 분담
나. 현장교육: 봉사활동 장소 및 역할 점검, 유사시 대책 수립 및 안전교육
다. 실천: 봉사활동의 실행 및 필요시 진행 지도 라. 반성 및 평가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인정 및 격려활동 계획 수립 ➜ 활동 참가자 모집 ➜ 봉사자 사전교육 (태도 및 방법 등) ➜ 봉사 장소 배치 ➜ 실무지식현장교육 ➜ 실천 ➜ 반성 및 평가 (인정/격려) ➜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 차기 계획 반영 - 2. 연간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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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주요 추진 내용 비 고 9-11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12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겨울 방학 중 자원봉사활동 계획수립 및 지도
- 자원봉사활동 우수 학생 표창 및 수기 공모/우수작품 표창겨울 방학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2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자원봉사활동 개인별 포트폴리오 자료 관리 지도
-봉사활동 시간 인정을 위한 실시 결과/시간 학교장 결재시기 주요 추진 내용 비 고 3월-4월 - 자원봉사활동 안내 자료 제작 및 홍보
- 자원봉사활동 개인별, 그룹별 계획수립 지도
-교내 특별실 및 교무실 등의 청소 봉사활동 그룹 조직
- 교내외 기타 지역 사회 자원봉사활동 대상 기관과 연계 구축 추진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5월-6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7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여름 방학 중 자원봉사활동 계획수립 및 지도
-봉사활동 시간 인정을 위한 실시 결과/시간 학교장 결재여름 방학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3. 봉사활동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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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안전관리 지침
-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임장 지도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참여 학생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학급 실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활동은「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에서 규정한 이외의 동아리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나. 안전사고 예방 안전 교육 내용
- 공중도덕을 잘 지키며 서로 협동하여 유쾌한 공동생활이 되도록 한다.
- 출입제한 구역이나 위험한 곳에는 가지 않는다.
- 초, 라이터, 성냥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 위험한 장난이나 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 지도교사 지시에 절대적으로 따른다.
- 활동 장소 주변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숙지하며 대피로 및 비상구를 확인한다.
-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신속 대피 사고지역
벗어나기→ 알리기 및 응급처치 선생님
(안전요원, 주변인)에게 알리기→ 구조대 기다리기
기대효과
- ❏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하고 아울러 자기 존중감을 형성, 공동체의 시민으로 성장함
❏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자발성, 협동 정신, 책임감과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고 함양함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자기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직업을 탐색함
학생 주도 프로젝트 봉사활동 운영
운영 목표
- ❏ 자기 주도적 계획, 실천으로 성인 자원봉사자로서의 성장의 기틀을 마련한다.
❏ 학교 봉사활동의 다양화와 내실화 필요에 따른 학생 주도적 봉사활동을 수립한다.
❏ 학생이 자신의 흥미, 특기와 연계한 봉사활동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여 진로 관련 역량을 발견하고 나눔과 배려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운영 방침
- ❏ 학교교육과정 외 봉사활동으로 학생 주도로 자율적으로 편성한다.
❏ 개인형, 모둠형, 융합형 등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 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파성, 비종파성을 지향한다.
❏ 담당 교사가 반드시 임장 지도하여 봉사활동의 취지를 점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 다른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시간과 중복하여 인정하지 않는다.(동아리 활동(자율 동아리 포함)은 봉사활동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음)
❏ 담당 교사는 ‘2025학년도 익산고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 전반을 지도한다.
❏ 특정 학생이 여러 종류의 봉사활동을 하거나, 한 종류의 봉사활동을 독점하지 않도록, 계획수립 시 기준을 제시한다.(예: 두 가지 도우미를 같이 하는 경우, 1년 동안 같은 도우미를 계속하는 경우 등 지양)
세부 운영계획
- 가. 봉사활동 실행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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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계획수립 ➜ 봉사활동 참가자 모집 ➜ 봉사자 사전교육 (태도 및 방법, 관련 지식 교육 역할 분담) ➜ 실천 ➜ 반성 및 평가 (인정 및 격려) ➜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 차기 계획에 반영 - 나. 봉사활동 유형 및 활동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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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원별 유형
가) 개인형: 학생 개인이 자신의 흥미, 특기와 연계한 장기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
나) 모둠형: 흥미,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이 모여 장기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
다) 융합형: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연합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 대상 등을 결정하여 장기간 함께 실시
2) 봉사활동 예시
가) 캠페인 활동: 지구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 학생 행동 교정 캠페인 활동, 공정무역 알리기 캠페인 활동, 저소득국가 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캠페인 봉사활동
나) 이웃돕기 활동: 멘토-멘티 활동, 1인 1 수업 전문가 교육봉사활동, 책사람 프로젝트 봉사활동, 교육과정 도우미 프로젝트 봉사활동
다) 환경보호활동: 교내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급식 잔반 줄이기 프로젝트 봉사활동
라) 기타: 다양하게 구성하여 봉사활동 기회 확대(예: 급식/방송/정보화기기/도서관 사서 도우미 활동 등) - 다. 봉사활동 신청 및 결과 보고: 활동 전 계획서와 활동 후 소감문 제출
- - 형식: ‘2025 익산고 학생봉사활동 운영 계획’의 서식 이용
- 라. 봉사활동 지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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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
가) 봉사 학습의 효과 파악을 위하여 봉사활동 프로그램별 목표 달성도를 평가
나)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실천 태도 함양 모색
다) 체크리스트, 소감문, 발표, 토의 등을 통해 봉사활동 내용 및 결과에 대한 반성과 협의
라)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인정 및 격려
2) 봉사활동을 통해 발견한 역량 평가(예시)역량 내용 자료분석 능력 우리 지역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OOO 방법을 활용함. 홍보 능력 선정한 OOO홍보 방법 및 효과를 설문지를 통해 관찰함. - 마. 학생 봉사활동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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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영역에 입력
가)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에 ‘(학교)’로 입력
나) 정성평가 내용이 아닌 객관적인 봉사활동 내용 또는 제목을 간략하게 입력
2) 교사가 직접 관찰, 평가한 학생의 특기사항은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
※ 학교별로 양식 구안 사용, 학생 개인별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생략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한 진로 교육의 활성화
운영 목표
- ❏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나눔과 배려, 협력의 의지 함양
❏ 학생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자율 능력 신장
❏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 제공으로 진로 선택의 방향 제시
운영 방침
- ❏ 모든 학생들에게 즐겁고 유쾌한 창의적 체험 활동 참여 기회 제공
❏ 토요 방과 후 활동을 통한 자율 동아리 활동 권장
❏ 진로 계발을 위한 다양한 진학,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 봉사 기관과 연계한 진로에 적합한 봉사활동 계발 시 기준을 제시한다.(예: 두 가지 도우미를 같이 하는 경우, 1년 동안 같은 도우미를 계속하는 경우 등 지양)
세부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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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주요 추진 내용 비 고 매월 · 학급 자치회를 통한 자율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5월 · 지역사회 탐방을 통한 진로 체험의 기회 제공 5월, 10월 · 외부 강사 초청을 통한 진로 탐색 시간 운영 6월 · 동아리 외부 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한 진로 탐색
- 동아리 특성에 맞는 봉사활동 선정 및 실시매월, 방학 중 · 기숙사생 자율 동아리 토요 활동 시행을 통한 진로 교육
- 체육 활동, 실험 실습, 탐방 등7월 · 전북 진로 진학팀에 위탁하여 진로 캠프 실시 · 진로, 진학박람회 참가
- 전북대학교, 수도권 대학11월 · 진로 체험활동의 날 운영 12월 · 진로 관련 학부모, 동문의 재능 기부의 날 운영 2025. 2월 · 2025학년도 진로 학습 플래너 제작
기대효과
- ❏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 역량 강화
❏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진학에 대한 이해에 도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