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계획

고교학점제 안정적 운영을 위한
2025학년도 익산고 고교학점제 운영계획

학교 특성 및 여건

  • 농촌지역에 위치한 전국단위 모집의 자율학교로서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교육 발전과 더불어, 전국적 학생 모집에 따른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 학부모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며, 기숙사 학교의 특성상 학부모가 학생의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깊이 관여하는데 제약이 있음.
  • 법인의 전폭적인 장학금 지원을 기반으로 우수한 학생들이 다수 재학 중이며,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기 보다는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음.
  • 교직원들은 성별, 연령별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며 학교발전에 대한 의욕이 강함.

학교 비전 및 교육 목표

  • 학교 비전: 인재 양성과 행복한 사람을 기르는 교육
  • 교육 목표: 꿈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 육성, 서로가 신뢰하는 교육활동, 좋은 학교 만들기
  • 좋은 학교 만들기로 학생이 가고 싶은 학교, 부모가 자녀를 보내고 싶은 학교, 선생님이 머물고 싶은 학교,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학교를 지향함.

운영 목적 및 조직 구성

  • 운영 목적: 고교학점제 도입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학사 운영, 학교 공간, 학교 문화 등 학교 교육체제의 종합적 혁신 도모
  • 적극적 능동적 학습자로서의 학생들의 수요를 존중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구현하고,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책무성 부여
  • 위원장(교장)- 관리(교감) - 운영 주무(교육과정부장) - 교무행정분과(교무부장, 연구부장, 인성인권부장) - 교육과정센터(국어과, 수학과, 영어과, 사회과, 과학과, 예체능보건과, 생활교양상담과) - 학년운영(1학년부, 2학년부, 3학년부) 로 조직 구성
  • 협의체 조직 구성(학교교육과정윈원회)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주요 운영 과제

준비단계
  • 가. 교육과정 편성 규정을 마련하고,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을 정비함.
  • 나. 교육과정 전담 부서(교육과정부)를 설치하고,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구성하여 고교학점제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함.
학생 맞춤형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가. 학생의 진로와 학업 수요를 최대한 반영하여 선택과목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기 위해 노력함.
    나.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면서 자율적인 과목 선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위해 노력함.
    다. 개설 과목 수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강시간을 관리 지원하기 위해 노력함.
진로·학업 설계 지도
  • 가. 진로 및 학업 상담을 내실화 하여,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면서 자율적인 과목 선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선택과목 안내를 위해 노력함.
  • 나. 진로 캠프 운영, 진로 진학박람회, 진로적성 검사, 선후배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 가. 학생의 주체적인 성장과 자발적인 배움을 위해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확대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학교에서의 활동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충실히 기재되도록 노력함.
  • 나. 수업과 평가의 과정에서 성취평가를 내실화하기 위해 노력함.
  • 다. 학생이 선택한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당 과목에서 요구하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의 토대를 마련과 책임 교육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함.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가.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도 강화 및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의 역할 변화를 위해 노력함.
    나. 개설과목 확대에 대한 교원 공감대 형성, 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학생, 학부모 의견 수렴 등 교육과정 운영에 구성원 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함.
    다.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 학생 주도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자율활동 강화를 위해 노력함.
운용 주요 사항
운용 주요 사항 안내표
구분 중점 운영 과제 비고
󰊱 준비단계 - 규정 및 체제 정비 ① 학교규칙 개정 (학점제 운영에 따른 주요 변화 내용 반영 등)  
② 교육과정 편성‧운영 규정 정비 및 학생, 학부모 안내 (수강신청, 선택과목 개설 기준 및 변경 절차 등)
③ 학업 성적 관리 규정 정비 (과목이수기준 도달 확인을 위한 분할점수 산출 방식 등)
④ 진로‧학업 설계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조직 및 운영
󰊲 학생 맞춤형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① 교육과정 위원회 및 교과협의회를 통한 학생 선택권 보장 노력  
② 선택과목 수요 조사 실시
③ 미개설 과목의 추가적인 이수 경로 정보 안내 (공동교육과정, 온라인학교 등에 관한 정보 및 운영 중점 사항 등)
④ 내실 있는 공강 시간 운영을 위한 계획 수립 [필수]
󰊳 진로 학업 설계 지도 ① 과목 선택 전, 학생의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 표준화 검사, 진로 멘토링 및 과목 선택 정보 안내  
② 학교 구성원 대상 진로‧학업 설계 지도 안내 및 교육자료 구비
󰊴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① 교원 대상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해도 제고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필수]  
②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계획 수립 [필수] (대상 학생 선정 및 지도 방법, 시기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③ 학생‧학부모 대상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관한 안내를 위한 체계 마련 [필수] (신입생, 학부모 대상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관련 안내)
󰊵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① 교사 및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관련 연수 실시 [필수]  
󰊶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① 학교 공간 조성 및 활용을 위한 방안 마련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및 공간 활용 방안)  

주요 운영 과제

학습자 과목 선택권이 최대한 보장되는 교육과정 운영
  • 학습자가 희망하는 과목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개설 가능한 과목을 최대한 개설하여 과목 선택권이 보장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양한 과목 수강을 돕는 학기 집중 이수제 적극 실시
  • 1과목 2학기 수강방식을 탈피, 전 교과 공동 이수단위를 적용하여 학기별로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학생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 문화 개선
  • 교사 중심 교육과정 편성을 지양하고 학생 중심 의사 결정에 구성원들의 의견이 민주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공동체 문화 형성 노력
원격수업 및 소수선택과목 운영 지원
  • 가. 쌍방향 원격수업 교실 기자재 지원
  • 나. 소수선택과목 수업교실 구축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