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2022학년도 원격수업 계획서 |
|||||||||||||||||||||||||||||||||||||||||||||||||||||||||||||||||||||||||||||||||||||||||||||||||||||||||||||||||||||||||||||||||||||||||||||||||||||||||||||||||||||||||||||||||||||||||||||||||||||||||||||||||||||||||||||||||||||||||||||||||||||||||||||||||||||||||||||||||||||||||||||||||||||||||||||||||||||||||||||||||||||||||||||||||||||
---|---|---|---|---|---|---|---|---|---|---|---|---|---|---|---|---|---|---|---|---|---|---|---|---|---|---|---|---|---|---|---|---|---|---|---|---|---|---|---|---|---|---|---|---|---|---|---|---|---|---|---|---|---|---|---|---|---|---|---|---|---|---|---|---|---|---|---|---|---|---|---|---|---|---|---|---|---|---|---|---|---|---|---|---|---|---|---|---|---|---|---|---|---|---|---|---|---|---|---|---|---|---|---|---|---|---|---|---|---|---|---|---|---|---|---|---|---|---|---|---|---|---|---|---|---|---|---|---|---|---|---|---|---|---|---|---|---|---|---|---|---|---|---|---|---|---|---|---|---|---|---|---|---|---|---|---|---|---|---|---|---|---|---|---|---|---|---|---|---|---|---|---|---|---|---|---|---|---|---|---|---|---|---|---|---|---|---|---|---|---|---|---|---|---|---|---|---|---|---|---|---|---|---|---|---|---|---|---|---|---|---|---|---|---|---|---|---|---|---|---|---|---|---|---|---|---|---|---|---|---|---|---|---|---|---|---|---|---|---|---|---|---|---|---|---|---|---|---|---|---|---|---|---|---|---|---|---|---|---|---|---|---|---|---|---|---|---|---|---|---|---|---|---|---|---|---|---|---|---|---|---|---|---|---|---|---|---|---|---|---|---|---|---|---|---|---|---|---|---|---|---|---|---|---|---|---|---|---|---|---|---|---|---|---|---|---|---|---|---|---|---|---|---|---|---|---|---|---|---|---|---|---|---|---|---|---|---|---|---|---|---|
작성자 | *** | 등록일 | 22.03.25 | 조회수 | 323 | ||||||||||||||||||||||||||||||||||||||||||||||||||||||||||||||||||||||||||||||||||||||||||||||||||||||||||||||||||||||||||||||||||||||||||||||||||||||||||||||||||||||||||||||||||||||||||||||||||||||||||||||||||||||||||||||||||||||||||||||||||||||||||||||||||||||||||||||||||||||||||||||||||||||||||||||||||||||||||||||||||||||||||||||||
첨부파일 |
|
||||||||||||||||||||||||||||||||||||||||||||||||||||||||||||||||||||||||||||||||||||||||||||||||||||||||||||||||||||||||||||||||||||||||||||||||||||||||||||||||||||||||||||||||||||||||||||||||||||||||||||||||||||||||||||||||||||||||||||||||||||||||||||||||||||||||||||||||||||||||||||||||||||||||||||||||||||||||||||||||||||||||||||||||||||
○ 학생 학습권 보장·학습격차 최소화를 위한 원격수업 운영 및 대체학습 제공 ○ 2022년 원격수업을 미래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전환 관점으로 운영
1.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구성 ○ 원격수업 관리위원회는 학업성적 관리위원회로 통합하여 운영함
2.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운영
○ 원격수업 전면 전환, 등교·원격수업 병행,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 등 다양한 학습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교과목별 성취기준 재구조화, 수업·평가 자료 연구 및 개발
○ (자유학기 운영) 학교별 등교?원격수업에 모두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활 동 내용 및 운영 시기는 탄력적으로 조정
○ (중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유연화) - 등교?원격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종목 및 활동 내용 확대, 운영방식의 다양화 추진
- 중학교 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동 시간대에 클럽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한 장소에서 다수 클럽이 집단적으로 활동하는 방식 지양
1. 수업시간표 운영 ○ 학급별 기초 시간표 운영 준수 ○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단위 수업 시간에 준하는 적정 수업량 45분을 확보 ○ 원격수업 준비시간, 원격 토론, 학습보고서 작성 등 학생 과제 수행 및 피드백 시간 등을 포함하여 운영 2. 원격수업 유형
○ (맞춤형 피드백 제공) 수업 중 형성평가를 활용한 학습 수준 진단, 참여도·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개 인별 피드백 제공 활성화 - 학습 동기 독려 및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교사별 학생 개인 피드백 활성화, 개별 교사가 학생의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등교·원격수업 전후로 대면, 유선, SNS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피드백 ○ (운영기준) 각 학년 단위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하며, 각 학년별 50% 이상의 학생들이 대면수업이 어려울 경우 원격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음
1. 기본 원칙 ○ (출결 확인 및 기록) - (출결 확인) 원칙적으로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실시하되, 3일(수업일 기준, 휴업일 제외) 내 최종 출결 확인 -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당일(해당 시간)이 원칙이며, 접속불량이나 기기 고장 등 정당한 사유로 해당 차시 수업에 출석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체학습을 제공하여 3일 내 최종 확인 - (출결 기록) 교과교사가 실시간 또는 사후 출석 증빙자료를 확인하여 차시별로 출결 보조장부 (출석부) 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메뉴에 출석 또는 결석(결과)으로 기록
2. 수업 유형별 출결 확인·인정 방법
1. 기본 원칙 ○ 등교수업, 원격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을 통해 확인하고, 평가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제고 ※ (지필평가) 등교하여 실시, (수행평가) 등교수업 또는 원격수업에서 실시 ※ 수업 중 형성평가 등을 통해 학습 수준을 확인하여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참여도·태도 등을 관찰하여 학생 상담·지도에 적극 활용 ※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에서는 과목별 수행평가 반영비율을 학교 자율 결정으로 하고, 지필평가 1회 실시 가능 수행평가 반영비율을 40% 이상으로 함 2. 지필평가 학년(급) 단위 혼합 고사장 운영을 자제하고, 감염 우려가 있는 경우 유휴 교실 활용, 학년별 고사기간, 시험시간 오전/오후 분리 등 탄력적 운영
3. 수행평가 ○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실시 하지 않음 ○ 원격수업 기간 중 직접 관찰·확인하지 못한 과제물은 평가하지 않음 ※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을 통한 토의·토론, 화상 발표 등(유형Ⅰ), 학생이 제출한 수행 동영상(유형Ⅱ)으로 평가 가능 ※ 원격수업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하지 못할 경우 등교수업 시 해당 과제물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 한 경우 학생의 성취도, 태도, 참여도, 수행 역량 등을 평가 가능
1. 기본 원칙 ○ (학생부 기재)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기간 중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기재 -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연계하여 실시한 경우, 원격수업의 내용 (또는 과제 내용)과 등교 수업에서 학생을 관찰·평가한 내용을 연계하여 기재 가능(원격수업(또는 과제) 정성적 내 용만을 단독으로 입력 불가, 정량자료 입력은 가능)
○ (기재 내실화) 내실 있는 학생부 기재를 위해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계획·운영 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방안 확보 ※ 예) 원격수업 시 관찰 가능 유형(Ⅰ?Ⅱ)을 포함하여 운영, 원격수업과 연계하여 등교수업 시 학생참여형 수업 실시 등
2. 원격수업 학생평가 및 학생부 기재 원칙 ○ (유형Ⅰ) 수업 중 관찰?확인 가능형 - 교사가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을 통해 직접 관찰?확인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평가 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가능 * 창의적체험활동 특기사항,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유형Ⅱ) 수업 후 관찰?확인 가능형※ - 원격수업 후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통해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학생의 수행 결과 평가하거 나 학생부 기재 가능
○ (유형Ⅲ) 수업 후 관찰?확인 불가형 - 원격수업 시 학생이 제출한 과제*의 수행 주체 및 과정을 교사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경우 평가 및 학생부 기재 불가(* 에세이, 독후감, PPT, UCC 등) - 단, 등교수업(또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 원격수업)시 해당 과제물과 연계한 수업활동을 전 개한 경우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은 평가하거나 학생부 기재 가능
○ (유형Ⅳ) 수업 중 관찰?확인 불가형 - 원격수업 시 학생이 실시간 작성한 자료*의 수행 주체 및 과정을 교사가 직접 관찰할 수 없 는 경우 평가 및 학생부 기재 불가(* 실시간 채팅, 문자메시지, 댓글, SNS 메시지 등) - 단, 등교수업(또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 원격수업)시 해당 자료 및 교사 피드백과 연계한 수업 활동을 전개한 경우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은 평가하거나 학생부 기재 가능
1. 목적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등교중지(미등교) 학생들의 학습 공백 최소화 ○ 개인단위 미등교 학생 등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대체학습 제공(자기주도적 온라인 학습) 2. 운영 방침 ○ 공공플랫폼을 통한 대체수업 제공이나 학습 과제 제시 등 교과의 특성에 맞게 택하여 운영 ○ 등교 후 학생 상담 및 정서적 관리를 통한 생활지도 강화 3. 개인단위 등교중지 학생 지원절차
4. 기대 효과 ○ 등교중지 학생에게 지속적인 학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공백을 방지함 ○ 지속적인 학업 관리와 상담으로 정서적 안정 및 기본생활능력 향상 5. 세부 운영 계획
○ 특수교육대상학생 파악 및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하여 지원 방안 마련 ○ 해당 학생의 과목별 맞춤형 피드백을 통해 보다 원활한 원격 수업 참여 지원 ○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센터와 연계한 학생 맞춤 순회교육의 실시: 고창교육지원청 특수교육센터에서 원격교육기간 주 1회 가정방문을 통해 맞춤형 순회교육 운영(학생 맞춤형 교구 제공) ○ 해당 학생의 학습 환경 및 정서적 관리 지원을 위하여 유선이나 SNS를 활용한 상담 실시
○ (저작권) 학교에서는 원격교육으로 운영되는 홈페이지 등에 ‘수업 목적임’을 명시하고, 학 생은 저작물을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지 않도록 한다.
[원격수업 및 학습을 위한 저작물 이용 기준]
|
이전글 | 2022학년도 본교 학력신장 계획 |
---|---|
다음글 | 2022' 교외 체험학습 신청 및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