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본교 학력신장 계획
작성자 *** 등록일 22.03.25 조회수 213
첨부파일

2022학년도 학력신장 추진 계획

신림중학교

1. 추진 목표

. 기초학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한다.

. 배움중심 수업혁신으로 신뢰받는 공교육을 구현한다.

. 참학력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 신림중을 실현한다.

2. 추진 방향

. 배움이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 함께 배우면서 학력이 향상되는 협력학습활동을 실천한다.

. 수업컨설팅 중심의 연수 및 교과 동아리 활동으로 수업개선을 추구한다.

. 기초학력부진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기초학습부진학생 수업담당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로 학습부진요인을 찾아내고 개선하도록 노력한다.

. 방과후 학습 및 방과후학교를 통해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찾아내고 향상시키도록 노력한다.

3. 학교 현황 분석

강 점(Strength)

약 점(Weakness)

. 전문성에 대한 연수 및 교사 동아리 활성화

.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기초학력증진

수업 실시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및 수업혁신

방법 개선 연수

. 교사 업무 과다로 학습부진 학생 개별지도의 어려움

. 조손가정 및 결손가정으로 보호자의 보육미비로 학습에 대한 흥미 저하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들

기 회(Opportunity)

위 협(Threat)

. 지자체와 함께 하는 교육문화 확산

.소규모 학교로 담임 및 교과 교사의

관심과 지도로 긍정적인 전망

. 방과후 가정-학교 연계 교육 부족

. 결손가정, 게임, 인터넷 중독과 같은 학 습 장애 요인이 증가할 가능성 있음

4. 추진 내용

. 기초학력 및 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

1) 대상 : 전교생 중 희망 학생

멘토 교사-멘티 학생으로 구성

2) 교과 : 국어, 영어, 수학

3) 기간 : 3- 7, 912

4) 운영방법 : 자율적으로 멘토 교사-멘티 학생을 연결로 학습 동기부여 및 기회 제공

5) 지도시간 : 방과후 시간 및 점심 자율학습 시간 12:30 12:55 (, , )

6) 장소 : 교과교실

7) 개인별 교재 및 간식제공

8) 성적 향상자(중간고사대비 기말고사 성적향상률 또는 개별 목표점수 도달정도) 및 참여율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문화상품권 및 동기부여를 제공함

.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

1) 읽기 교육의 중요성 지도

- 도서관 활용 교육 실시 : 교과협력수업 및 도서관 활용 프로젝트 수업

- 도서관과 연계한 독서교육 실시 : 교과별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실시, 교과연 계 독서 및 자료지원, 도서관 이용교육 실시

-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 독서캠프, 책의 날·독서의 달 독서행사 등

- 틈새 독서 활동 생활화 교육 : 아침, 점심, 방과후

2) 교과별 학습 요령 지도

- 학습 준비물 잘 갖추기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 공부 방법 토론

3) 진로탐색 및 자아 발견 교육 통한 생애(生涯) 방향 찾기 교육

- 자기주도 학습 캠프 실시

- 심리검사, 진로적성검사 등을 통한 자아 탐색

- 진로 탐색을 통해 학생에게 필요한 적성 및 학력 분석

4)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와의 개별 및 집단 상담

-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학생의 학습상태 분석 및 학습 계획 설계

- 정서 상담 및 진로 진학 상담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학생의 학습 및 진로 계획 설계

5) 건강한 학습태도 형성을 위한 성찰제도 운영

- 건강한 학습태도 형성을 위한 교과교사 관찰록 운영

- 생활 태도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담임교사가 성찰 지도

- 문제 행동이 지속되거나 반복될 경우 상담교사가 성찰 지도

. 수업 혁신 프로그램으로 교실 수업 개선

1) 수업 나눔과 수업 공개

- 학부모 수업 공개의 날 운영

- 수업 자동화 녹화 시스템 활용으로 자기 수업 평가 실시

- 수업나눔을 통한 수업 개선 추구

- 수업친구 맺기를 통해 수업나눔과 수업방법 개선 모색

- 생명·생태·인권·평화 주제통합 교과운영 및 참여활동

2) ‘거꾸로 수업을 통한 기초학력 제고 및 맞춤형 수업 실현

3) 교과 특성을 살린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참여중심의 수업 실현

4) 수업나눔과 토론·협력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실의 토론학습실화

. 교사의 전문성 제고

1) 학습공동체 운영

- 교사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학년중심, 교과중심, 주제중심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 매주 수요일 배움과 성장의 날운영으로 민주적인 협의의 시간을 통해 공동 체의 협력적 사고 및 교사 간 유대감 형성

2) 모든 교사에게 연수비 보조 및 협의회 지원을 통한 집단역량 및 소통 강화

3) 참학력학교 운영으로 교사학습공동체 동료성 구축 및 전문성 신장 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운영 및 다양한 교사동아리 지원

- 수업개선과 생활교육 관련 직무연수 및 특강, 워크숍 실시

4) 자유학기제 구성원 역량강화를 위한 전교사 6시간이상 관련 연수 실시

5. 기대 효과

. 학교 문화의 혁신으로 학력 신장의 여건을 조성한다.

. 교실 수업의 혁신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체험하는 학생이 된다.

. 교원 역량의 강화로 행복한 배움이 일어나는 학교가 된다.


이전글 2022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설명회 및 학부모대상 연수 자료 안내
다음글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2022학년도 원격수업 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