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본교 학력신장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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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 | 등록일 | 22.03.25 | 조회수 | 213 |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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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학력신장 추진 계획 신림중학교 1. 추진 목표 가. 기초학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한다. 나. 배움중심 수업혁신으로 신뢰받는 공교육을 구현한다. 다. 참학력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 신림중’을 실현한다. 2. 추진 방향 가. 배움이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나. 함께 배우면서 학력이 향상되는 협력학습활동을 실천한다. 다. 수업컨설팅 중심의 연수 및 교과 동아리 활동으로 수업개선을 추구한다. 라. 기초학력부진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기초학습부진학생 수업담당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로 학습부진요인을 찾아내고 개선하도록 노력한다. 마. 방과후 학습 및 방과후학교를 통해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찾아내고 향상시키도록 노력한다. 3. 학교 현황 분석
4. 추진 내용 가. 기초학력 및 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 1) 대상 : 전교생 중 희망 학생 멘토 교사-멘티 학생으로 구성 2) 교과 : 국어, 영어, 수학 3) 기간 : 3월 - 7월, 9월 ? 12월 4) 운영방법 : 자율적으로 멘토 교사-멘티 학생을 연결로 학습 동기부여 및 기회 제공 5) 지도시간 : 방과후 시간 및 점심 자율학습 시간 12:30 ? 12:55 (월, 화, 수) 6) 장소 : 교과교실 7) 개인별 교재 및 간식제공 8) 성적 향상자(중간고사대비 기말고사 성적향상률 또는 개별 목표점수 도달정도) 및 참여율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문화상품권 및 동기부여를 제공함 나.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 1) 읽기 교육의 중요성 지도 - 도서관 활용 교육 실시 : 교과협력수업 및 도서관 활용 프로젝트 수업 - 도서관과 연계한 독서교육 실시 : 교과별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실시, 교과연 계 독서 및 자료지원, 도서관 이용교육 실시 -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 독서캠프, 책의 날·독서의 달 독서행사 등 - 틈새 독서 활동 생활화 교육 : 아침, 점심, 방과후 2) 교과별 학습 요령 지도 - 학습 준비물 잘 갖추기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 공부 방법 토론 3) 진로탐색 및 자아 발견 교육 통한 생애(生涯) 방향 찾기 교육 - 자기주도 학습 캠프 실시 - 심리검사, 진로적성검사 등을 통한 자아 탐색 - 진로 탐색을 통해 학생에게 필요한 적성 및 학력 분석 4)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와의 개별 및 집단 상담 -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학생의 학습상태 분석 및 학습 계획 설계 - 정서 상담 및 진로 진학 상담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학생의 학습 및 진로 계획 설계 5) 건강한 학습태도 형성을 위한 성찰제도 운영 - 건강한 학습태도 형성을 위한 교과교사 관찰록 운영 - 생활 태도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담임교사가 성찰 지도 - 문제 행동이 지속되거나 반복될 경우 상담교사가 성찰 지도 다. 수업 혁신 프로그램으로 교실 수업 개선 1) 수업 나눔과 수업 공개 - 학부모 수업 공개의 날 운영 - 수업 자동화 녹화 시스템 활용으로 자기 수업 평가 실시 - 수업나눔을 통한 수업 개선 추구 - 수업친구 맺기를 통해 수업나눔과 수업방법 개선 모색 - 생명·생태·인권·평화 주제통합 교과운영 및 참여활동 2) ‘거꾸로 수업’을 통한 기초학력 제고 및 맞춤형 수업 실현 3) 교과 특성을 살린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참여중심의 수업 실현 4) 수업나눔과 토론·협력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실의 토론학습실화 라. 교사의 전문성 제고 1) 학습공동체 운영 - 교사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학년중심, 교과중심, 주제중심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 매주 수요일 ‘배움과 성장의 날’ 운영으로 민주적인 협의의 시간을 통해 공동 체의 협력적 사고 및 교사 간 유대감 형성 2) 모든 교사에게 연수비 보조 및 협의회 지원을 통한 집단역량 및 소통 강화 3) 참학력학교 운영으로 교사학습공동체 동료성 구축 및 전문성 신장 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운영 및 다양한 교사동아리 지원 - 수업개선과 생활교육 관련 직무연수 및 특강, 워크숍 실시 4) 자유학기제 구성원 역량강화를 위한 전교사 6시간이상 관련 연수 실시 5. 기대 효과 가. 학교 문화의 혁신으로 학력 신장의 여건을 조성한다. 나. 교실 수업의 혁신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체험하는 학생이 된다. 다. 교원 역량의 강화로 행복한 배움이 일어나는 학교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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