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님께서 김제고 역사기록물에 관한 서평을 페이스북에 올려주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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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은경 | 등록일 | 20.09.09 | 조회수 | 240 |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3300573646662609&id=100001300198622 김승환 교육감님께서 김제고 역사기록물에 관한 서평을 페이스북에 서평을 적어주셨습니다.^^ ------------------------------------------------------------------------------- 2010년 7월 교육감이 되고 나서, 도내 학교 상황을 훑어 보았습니다. 그 때 깜짝 놀랐던 것이 각 시·군에서 오랫동안 좋은 전통을 이어왔던 공립고등학교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초라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그 지역에서 학생, 학부모 들이 기피하는 학교로 전락해 버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학교들을 되살릴 수 있을까?‘ 고심하다가 내린 결론이 ’문제는 사람이다‘였습니다. 이 학교들에 대해서는 교장 임명부터 철저하게 살폈습니다. 교장으로 임명하기에 앞서 적임자를 직접 만나서 부탁을 하기도 했습니다. 기나긴 동면에서 깨어나듯 학교들이 하나 둘 기지개를 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김제고등학교였습니다. 김제고는 원래 일반계 고등학교였지만, 교육감인 저의 눈에 처음 들어왔던 김제고는 종합고등학교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하나의 고등학교에 일반계와 전문계가 공존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학교 제도는 교육부가 만들어 놓은 것이었고, 교육청은 교육부가 시키는 대로 했던 것입니다. 저는 김제고를 일반고로 완전히 전환하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교육감의 의지만 있으면,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지금의 김제고는 김제에서 중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로 탈바꿈을 했습니다. 김제고 사람들은 이 사실을 스스로 확인하고 외부에 알리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학교, 스스로 더 즐겁게 지평선에서 하늘을 품다>(2020. 8, 도서출판 기역)는 그렇게 해서 나온 책입니다. 이 책을 엮는 일에 김동연 작가가 도움을 줬습니다. 책의 지은이가 ’김동연·김제고교육공동체’로 이 책에는 아이들의 생각과 이야기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학교의 혁신에 대해 반신반의하고 있었던 학부모들의 사연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변화의 몸부림을 하고 있는 모교의 상황에 주목한 동창회원들이 돈을 모아 후배 학생들의 백두산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해 준 감동의 물결도 넘실대고 있습니다. 교장, 교감, 교사, 행정실 공무원 들께서 서로에게 학교변화의 공(功)을 돌리는 정경도 펼쳐지고 있습니다.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장. 행복한 사람들, 2장. 솔깃한 여행이야기, 3장. 쑥쑥 자라나는 학교, 4장. 희망을 품고 미래로).
2018년에 김제고는 혁신학교로 선정되었지만, 그에 이르는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학부모회와 동문회의 의견 수렴을 해야 했고, 반대하는 교사들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그때 교장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초보교사 성장일기”에는 ‘이 선생님’이라는 분이 나옵니다. 그는 “임용고사에 합격했을 때를 떠올렸다. 첫 학교 발령을 받았을 때의 설렘이 어제 일 같은데, 이제는 교사생활에 대한 환상이 사라졌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던 이 선생님이 ‘자기 일처럼‘ 김제고 혁신학교 운영계획을 세우는 일을 맡았고, 자문을 구하자 몇몇 선생님들이 적극적으로 알려 주었습니다. 그는 “이 선생님, 참으로 수고 많아요.”라는 따뜻한 말 한 마디에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3차례에 걸쳐 학부모교육이 기획·실행되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고 합니다. 중학교 단짝인 동현이와 성훈이는 어느 고등학교로 가야 좋은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 속에는 동현이의 아빠와 엄마의 모습도 재미있게 등장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아빠 학부모와 엄마 학부모의 모습 그것입니다. 김제고 학교설명회에 참석한 동현이와 성현이의 마음을 끌어당긴 것은 김제고 2학년 학생의 학교 설명이었습니다. “이곳에 입학하기로 결정했을 당시, 지금처럼 좋은 학교라고 결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지금의 저는 김제고등학교에 온 것이 참으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은 친근하게 대해 주셨고, 같은 동아리 선배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두가 친하게 지낼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도 이 학교를 선택한다면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 그리고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생각의 지평선 넓히기입니다. 지리산, 서울 등 먼곳으로 체험학습을 하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특히 중국의 만리장성, 백두산 탐방은 평생 잊지 못할 멋진 기억이 될 것입니다.”(46쪽). 중국으로 현장 체험학습을 가는 길 버스에서 아이들은 이런 주의 사항을 듣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2013년에 개봉했던 전도연과 고수 주연의 영화 <집으로 가는 길>이 떠올랐습니다. 김제고가 다시 비상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공부하는 교사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꿈꿈꿈‘은 정기적 수업 나눔 및 협의회를 통해 교사 간 소통·협력 문화를 조성하고, 수업개선 연수를 통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며, 교과통합수업을 실시하고자 만들어진 전문적 학습공동체다. 수업혁신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럴 때면 새로운 의욕이 샘솟았다.”(81쪽). 교장선생님은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직접 차를 끓여 대접한다고 합니다. 김제고를 졸업한 김예랑. 그는 기자가 되어 모교를 찾았습니다. 학교 관계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선생님, 저 김예랑입니다.” 그 김 기자가 선생님에게 물은 질문 중 이런 것이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떠나지 않는 학교가 되었지.” 아마 김제고등학교의 변화를 이보다 더 정확하고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인터뷰 내용도 있습니다. 졸업 후 멕시코로 가서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황인정은 이렇게 말합니다. 김제고와 관련해서 저의 개인적 경험 하나가 있습니다. 교육감 1기 때 어느 날 김제고에 행사가 있어서 갔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저의 차로 다가가 문 앞에 다다랐을 때, 뒤를 보니 학생회장이 서 있었습니다. 그 아이를 끌어안고 등을 두드리면서 “건강하게 잘 자라요.”라고 말했습니다. 승용차 문을 열고 들어가는데 어떤 아이가 뛰어오면서 “교육감님! 저도 한 번 안아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얼른 승용차 밖으로 나가 껴안아 주자, 아이가 무척 좋아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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