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무환(有備無患), 안전은 대비에서 시작된다. |
|||||
---|---|---|---|---|---|
작성자 | 안예주 | 등록일 | 25.05.31 | 조회수 | 30 |
첨부파일 | |||||
오전엔 웃고, 오후엔 배우다. 지난 5월 28일 수요일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현장 체험 학습과 119 안전 체험이 진행되었다. 현장 체험 학습은 오전에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119 안전체험은 오후에 119 안전체험센터에서 실시되었다.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는 반별로 단체 사진을 찍은 후, 오후에 119 안전 체험을 하기 위해 이동하기 전까지 자유시간을 가졌다. 오후가 된 후에 119 안전체험센터로 이동한 후에 1~5반과 6~10반을 나누어서 119 안전체험을 하였다. 재난 종합 체험은 119 안전 체험센터에 5개의 제주관 중 재난 종합 체험동에서 실시되었고, 재난 종합 체험에서 6가지의 체험을 했다. 4D로 재난 영상을 시청하였고 소방관에게 소화기에 관해 설명을 듣고 소화기 종류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관해 설명을 들은 후에 학우들이 불이 났다는 가정하에 연출된 불을 직접 소화기를 사용하여 불을 꺼보는 체험을 하였다. 화재/연기 탈출 체험은 화재 발생 시 어떻게 대피하고 대처해야 할지를 알 수 있게 되는 체험이었고, 교통안전/생활안전 체험은 360도 회전하는 자동차 전복 체험과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 방법을 알 수 있는 체험이었다. 지진 체험에서는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식탁 밑으로 숨는 대피 요령을 알 수 있는 체험, 마지막으로 태풍 체험으로 중형 태풍부터 대형 대풍에 이르는 다양한 바람을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위기 탈출 체험은 5개의 제주관 중에서 위기 탈출 체험동에서 실시되었다. 위기 탈출 체험에서는 5개의 체험을 했다. 먼저 항공기 안전 체험은 비행 중 위기 상황 시 대처할 수 있도록 대처 요령과 미끄럼틀을 통해 가상으로 항공기에서 비상 탈출 훈련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으로 완강기 체험은 완강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3층에서 직접 완강기를 타고 내려오는 체험을 하였고 암벽등반/산악구조 체험은 수준에 맞게 단계를 선택하여 암벽등반 체험을 하였다. 경사하강식 구조대 체험은 비상 상황 시 완만한 경사를 하강하며 대피할 수 있는 요령을 알 수 있는 체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고공 횡단 체험은 로프다리를 건너면서 공포심과 두려움을 이겨내는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2학년 1반 김민지 학우는 “이번 119 안전 체험 학습을 통해 화재, 지진 등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서 매우 뜻 깊었다. 평소에는 막연하게만 알았던 안전 수칙들이 실제 상황에서는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고, 위급한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법을 몸으로 익힐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임실치즈테마파크로 간 현장 체험학 습이 2학년 학우들의 추억의 한 페이지가 되었길 바라고 임실 119 안전체험센터에서 진행된 안전체험으로 인해 위급/긴급 상황에 인해 대피 과정에서 어떠한 부상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소망한다. 이혜원 기자 |
이전글 | 무한한 가능성, 청사진(靑寫眞)을 펼치다 |
---|---|
다음글 | 꿈을 향한 첫걸음, “진로캠프”에서 시작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