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을 존중, 배려하는 마음 : 장애 인식 개선 교육 |
|||||
---|---|---|---|---|---|
작성자 | 김세령 | 등록일 | 24.11.05 | 조회수 | 46 |
첨부파일 | |||||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길로 이어지다. 지난 10월 31일, 본교 시청각실에서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이 진행되었다. 본 강의는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유미 강사는 첫 시작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이점이 없다는 것을 부각하기 위해 다른 그림 찾기를 실시하여 차이점이 없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강의에서 일상 속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사회적 장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사회적 장벽에서는 다양한 사물과 이용하기 어려운 법적 제도, 입학 거절과 취직 제한 등 현재 장애인이 겪고 있는 사회적 장벽을 학우들에게 강조하여 깨닫게 해주었다. 각 나라마다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이유와 장애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을 알아보았다. 중간마다 영상을 시청하여 장애인의 차별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장애인의 차별에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외에도 평소에 미처 알지 못했던 장애인이 겪고 있는 불편과 고충에 대해 깊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들은 1학년 6반의 김혜연 학우는 “이번 강의를 통해 장애인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사회적 장벽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강의를 통해 학우들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장애인들의 어려움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지안 기자 |
이전글 | 한 권의 책으로 한 걸음 더 성숙해지다 |
---|---|
다음글 | 분석을 통한 새로운 발견, “과학 빅데이터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