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와 데이터로 세상을 이해하다, 수학 통계 캠프 |
|||||
---|---|---|---|---|---|
작성자 | 김세령 | 등록일 | 24.06.10 | 조회수 | 98 |
첨부파일 | |||||
미래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지난 6월 6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 및 2학년 교실에서 전학년 중 참가를 희망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수학 통계 캠프를 실시했다. 본 행사는 문제 설정을 하고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한 뒤 자료 해석을 하며 통계에 관한 관심과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며 실시되었다. 본 캠프는 9시에 본교 시청각실에 모여 김수영 교감의 인사말을 들은 뒤 윤아름 교사가 통계 포스터의 개념을 알려주며 진행되었다. 이후 9시 20분에 학우들은 각자 조가 있는 교실로 이동한 뒤 캠프 활동을 진행하였다. 우선 통계 포스터란, 주제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활용해 자료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통계자료이다. 학우들은 조원들과 상의하며 평소 궁금했거나 알고 싶었던 것을 주제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10시 30분까지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고 다른 학우들에게 설문지를 공유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다. 수집한 자료로 조원들과 함께 자료 분석을 한 뒤 결론 정리를 하고 그 정리된 내용으로 통계 포스터를 만들었다. 통계 포스터에는 주제 탐구 동기와 목적, 수집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 그리고 결론 및 제언이 들어간다. 학우들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예상외의 사실이나 분석의 결과도 포스터에 적으며 생각의 범위를 넓혀갔다. 11시 30분까지 포스터를 제작한 후 각 교실에서 포스터를 발표하며 마무리하였다. 본 캠프에 참여한 1학년 10반 이하윤 학우는 “설문조사를 통해 통계자료를 직접 만들어보고 분석을 해보며 특정 현황을 파악하는 데 통계의 효과를 알게 되었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수학 통계 캠프를 통해 학우들이 자료의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기를 소망한다. 안예주 기자 |
이전글 | 수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수학 창의 구조물 만들기 행사 |
---|---|
다음글 | 근영인, 입시에 대하여 만사형통(萬事亨通)하게 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