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근영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 흡연 예방
작성자 윤안나 등록일 16.05.20 조회수 285

청소년 흡연 특성

가족흡연 : 흡연자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흡연을 많이 함.

학교 생활 : 학교 생활이 불만족 할수록, 성적이 나쁠수록, 흡연하는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이 길수록, 흡연하는 친구가 많을수록 흡연을 하게 됨.

용돈 : 용돈 액수가 많을수록 흡연율이 높고, 경제 수준이 낮을수록 흡연율이 높음.

학생이 인지하는 부모의 반응 : 부모가 자신의 흡연 여부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인정할 것이라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흡연을 많이 함.

부모의 양육 태도 : 거부적이고 통제적이라 느낄수록 흡연을 많이 함.

정서 : 불안감이 높고, 자아 존중도와 자기 통제력이 낮을수록 흡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

 

청소년 흡연 문제점

- 청소년 흡연은 성인 흡연보다 나쁘다.

- 청소년기는 키가 1년에 10cm까지 자랄 정도로 세포분열이 왕성하게 일어난다.

담배를 일찍 피우면 유해성분이 세포 깊숙이 침투하고 세포분열을 방해하여 성장을 저해한다.

청소년 흡연은 니코틴 중독이 심하다.

- 어린 나이에 흡연을 하면 니코틴에 노출되는 양이 많으므로 그 중독이 심해서 심리적인

의존도가 높다.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면 폐암 사망률이 성인에 비해 높다.

- 15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은 25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보다 폐암 사망률이 18.7배나 높다.

청소년 흡연은 두뇌 활동에 영향을 주어 사고 능력이 떨어지고 정서적 발달에 해롭다.

- 흡연 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우리 몸에서의 산소의 공급을 억제하여 뇌에서의 저산소증을 가져와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정서적 불안정을 초래한다.

담배에 포함된 여러 가지 유해물질에 대한 해독능력이나 저항능력이 성인에 비해 약하다.

금단현상이 쉽게 나타나 담배를 끊기가 어렵다.

 

 

 

 

 

 

이전글 다이어트 행동지침
다음글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따른 예방관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