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멘토링을 통한 진로교육
- 가. 목적
-
1) 사제 간 상호 신뢰하고 존경할 수 있는 교육 공동체 조성
2) 일대일 멘토-멘티를 연계하여 정서적 지지와 함께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상담, 독서, 학습, 진로체험활동 등을 지원하여 멘티(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3) 멘티 학생의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바른 학습습관을 기르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나. 운영중점
-
1) 사제간의 1:1 멘토-멘티 형성으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진로 비전 설계
2)‘스스로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름 - 다. 세부 운영 계획
-
1) 사제멘토링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제간의 독서토론을 통해 즐거운 독서환경 제공
2) 사제멘토링을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공부하는 습관 형성
3) 사제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탐색 후 진로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환경 제공
4) 교사들끼리 사전 모임을 갖고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정보 공유
5) 연말 평가회를 갖고 개선책과 소감 나누기 시간 마련
운영활동 주요 운영 내용 시기 멘토-멘티연계
( 스터디플랜)· 멘토-멘티의 만남 - 활동지 이용 서로 이해하고 친해지기
· 1년간 활동할 내용 선정하기
· 플래너 활용방법 알기3월 학습활동 · 3월에 선정하여 공부한 학습내용 점검 및 시험 계획표 짜기
활동지‘나의 학습 습관은 ?’
· 4월 창체시간에 실시간 진로 적성 결과를 통해 커리어넷을 이용 진로탐색
· 5월 활동에 필요한 책 선정4월 독서활동 · 4월에 선정한 책을 읽고 독서 토의 5월 학습활동 · 스스로 프로젝트 점검 및 격려
· 활동지‘나의 시간 도둑 찾기’
· 2차 고사 시험 계획표 짜기
· 7~8월에 있을 체험 활동 계획6월 체험활동 · 멘토-멘티 체험활동 (멘토-멘티의 계획에 따라 여행, 식사, 영화관람
등 다양한 체험활동 진행)
· 9월에 볼 진로영화 선정7월-8월 진로활동 · 진로영화 관람하기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는 도서 선정하기9월 학습활동 · 스스로 프로젝트 점검
· 진로영화 감상 나누기10월 진로활동 · 미래 설계해 보기 활동지‘WDEP(Want,Doing,Evaluation,Planning)’ 11월 운영 결과 평가 · 스스로 프로젝트 발표회
· 평가 및 결과보고서 작성12월 - 라. 기대효과
-
1) 사제멘토링을 통한 학력과 인성이 조화롭게 성장하는 기회 제공
2) 자신의 진로탐색 기회 제공
3) 다양한 활동지원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즐거운 학교 조성
4)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 및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전체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