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자율선택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제멘토링을 통한 진로교육

가. 목적
1) 사제 간 상호 신뢰하고 존경할 수 있는 교육 공동체 조성
2) 일대일 멘토-멘티를 연계하여 정서적 지지와 함께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상담, 독서, 학습, 진로체험활동 등을 지원하여 멘티(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3) 멘티 학생의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바른 학습습관을 기르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줌
 
나. 운영중점
1) 사제간의 1:1 멘토-멘티 형성으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진로 비전 설계
2)‘스스로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름
다. 세부 운영 계획
1) 사제멘토링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제간의 독서토론을 통해 즐거운 독서환경 제공
2) 사제멘토링을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공부하는 습관 형성
3) 사제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탐색 후 진로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환경 제공
4) 교사들끼리 사전 모임을 갖고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정보 공유
5) 연말 평가회를 갖고 개선책과 소감 나누기 시간 마련
운영활동 주요 운영 내용 시기
멘토-멘티연계
( 스터디플랜)
· 멘토-멘티의 만남 - 활동지 이용 서로 이해하고 친해지기
· 1년간 활동할 내용 선정하기
· 플래너 활용방법 알기
3월
학습활동 · 3월에 선정하여 공부한 학습내용 점검 및 시험 계획표 짜기
활동지‘나의 학습 습관은 ?’
· 4월 창체시간에 실시간 진로 적성 결과를 통해 커리어넷을 이용 진로탐색
· 5월 활동에 필요한 책 선정
4월
독서활동 · 4월에 선정한 책을 읽고 독서 토의 5월
학습활동 · 스스로 프로젝트 점검 및 격려
· 활동지‘나의 시간 도둑 찾기’
· 2차 고사 시험 계획표 짜기
· 7~8월에 있을 체험 활동 계획
6월
체험활동 · 멘토-멘티 체험활동 (멘토-멘티의 계획에 따라 여행, 식사, 영화관람
등 다양한 체험활동 진행)
· 9월에 볼 진로영화 선정
7월-8월
진로활동 · 진로영화 관람하기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는 도서 선정하기
9월
학습활동 · 스스로 프로젝트 점검
· 진로영화 감상 나누기
10월
진로활동 · 미래 설계해 보기 활동지‘WDEP(Want,Doing,Evaluation,Planning)’ 11월
운영 결과 평가 · 스스로 프로젝트 발표회
· 평가 및 결과보고서 작성
12월
라. 기대효과
1) 사제멘토링을 통한 학력과 인성이 조화롭게 성장하는 기회 제공
2) 자신의 진로탐색 기회 제공
3) 다양한 활동지원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즐거운 학교 조성
4)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 및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전체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