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어 단 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4. 면담하기 | 듣기· 말하기 | 4월 1주 | 제시된 상황에서 잘못된 면담 태도를 찾을 수 있으며 면담 준비 과정과 진행 과정에서 주의할 점을 알 수 있다. | 지필 및 수행평가 | 5. 광고읽기 | 읽기 | 5월 1주 | 광고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광고에서 과장되거나 감추고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 지필평가 | 6. 낱말의 분류 | 문법 | 6월 1주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잘 알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구분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7. 이야기의 구성 | 문학 | 6월 3주 |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바뀐 인물의 성격에 따라 이야기를 고쳐 쓸 수 있다. | 지필 및 관찰평가 | 9. 주장과 근거 | 쓰기 | 7월 1주 |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논설문의 특성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2) 수학 평가영역 | 단 원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도형 | 1.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의 전개도를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지필 및 관찰평가 | 4월 1주 | 수와 연산 | 2. 분수의 나눗셈 | 분모가 같은 진분수끼리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지필 및 관찰평가 | 4월 3주 | 규칙성, 확률과 통계 | 4. 비와 비율 | 비율을 분수나 소수로 나타내고, 이를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 및 관찰평가 | 5월 4주 | 측정 | 5. 원의 넓이 |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지필 및 관찰평가 | 6월 4주 |
3) 사회 단원명 | 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1.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 기능 | 수원 화성에 사용된 과학 기술과 가치를 조사하여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 관찰평가 보고서평가 | 4월 2주 | 2.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 기능 | 조선 후기 개항에 대한 대립된 주장을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2주 |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 지식, 기능 | 시대적 배경을 생각하며 창작(역사 신문 및 홍보지) 활동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4주 |
4) 과학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3. 렌즈의 이용 | 물질과 에너지 | 눈과 볼록렌즈 사이의 거리, 볼록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볼록 렌즈를 통하여 보이는 물체의 모습을 잘 이해하며 각각의 모습을 비교하여 잘 설명할 수 있다. | 실험평가 | 4월 2주 | 1. 지구와 달의 운동 | 생명과 지구 | 여러날 동안 달의 모양변화 원인을 알고, 다의 모양변화를 그림을 그려 설명할 수 있다. | 실험평가 | 5월 1주 | 2. 생물과 환경 | 생명과 지구 | 무씨 발아 실험을 통해 환경오염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실험평가 | 5월 4주 | 4. 여러 가지 기체 | 물질과 에너지 |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에서 수상 치환을 사용하는 까닭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산화탄소의 성질과 실험방법을 각각 두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2주 |
5) 영어 영역 | 단원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듣기 | 2. Where do you live? | 사는 곳과 연락처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관찰, 지필 | 4월 4주 | 말하기 | 1. How's it going? | 안부와 교실 위치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관찰, 상호평가 | 4월 1주 | 읽기 | 3. May I speak to Katie? | 짧은 통화 내용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관찰,상호평가 및 지필 | 5월 3주 | 쓰기 | 4. It's April 30th. | 날짜에 대한 짧고 간단한 문장과 글을 쓸 수 있다. | 관찰,상호 평가 및 지필 | 6월 2주 |
6) 도덕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2. 알맞은 행동으로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절제의 의미와 절제하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을 쓰고, 계획을 세워 절제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 체크리스트 | 3월 3주~4월 3주(1개월) | 4. 평화 통일을 향한 발걸음 |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통일을 준비하는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평화통일을 이루려는 의지를 담아 글을 쓸 수 있다. | 글쓰기 | 6월 호국보훈의 달 행사 |
7) 체육 단원 | 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시기 | 2-1. 표적을 맞혀 보아요 | 도전 활동 | 다트, 간이볼링와 같은 표적 던지기 활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표적 던지기 활동을 할 수 잇다. | 수행 | 4월 4주 |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 건강 활동 | 순발력, 민첩성, 협응성, 평형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운동 체력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나만의 건강기록부 만들 수 있다. | 수행, 지필 | 5월 3주 | 5-1. 여가의 가치를 알아보아요 | 여가 활동 | 다양한 여가 활동의 가치와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자연 속에서 체험하는 다양한 여가활동의 방법을 이해하며,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수행 | 6월 2주 |
8) 음악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둘째마당 음악, 친해지니 행복해 | 생활화 | 부모님께 음악 선물 드리고 소감을 발표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2주 | 첫째마당 음악, 마음의 문을 열어 | 표현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친구와 함께 리코더 2중주로 연주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실기평가 | 6월 2주 |
9) 미술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2. 소통과 디자인 | 미적체험, 표현 | 다양한 시각 문화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공간을 꾸밀 수 있다. | 실기평가 | 4월 4주 | 4.미술사와 미술비평 | 감상 | 현대 미술에 새로 도입된 재료와 표현 방법상의 특징을 시대 혹은 지역의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감상문 | 6월 3주 |
10) 실과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 | 가정생활 |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선택, 조리, 보관 과정에서 안전과 위생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 지필평가 체크리스트 | 5월 1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