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도통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6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작성자 양승현 등록일 18.05.04 조회수 391
첨부파일

1) 국어

단 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4. 면담하기

듣기·

말하기

41

제시된 상황에서 잘못된 면담 태도를 찾을 수 있으며 면담 준비 과정과 진행 과정에서 주의할 점을 알 수 있다.

지필 및 수행평가

5. 광고읽기

읽기

51

광고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광고에서 과장되거나 감추고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지필평가

6. 낱말의 분류

문법

61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잘 알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구분할 수 있다.

지필평가

7. 이야기의 구성

문학

63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바뀐 인물의 성격에 따라 이야기를 고쳐 쓸 수 있다.

지필 및 관찰평가

9. 주장과 근거

쓰기

71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논설문의 특성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다.

지필평가

 

2) 수학

평가영역

단 원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도형

1.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의 전개도를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지필 및 관찰평가

41

수와 연산

2. 분수의 나눗셈

분모가 같은 진분수끼리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지필 및 관찰평가

43

규칙성,

확률과 통계

4. 비와 비율

비율을 분수나 소수로 나타내고, 이를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지필 및 관찰평가

54

측정

5. 원의 넓이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지필 및 관찰평가

64

 

3) 사회

단원명

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1.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기능

수원 화성에 사용된 과학 기술과 가치를 조사하여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관찰평가

보고서평가

42

2.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기능

조선 후기 개항에 대한 대립된 주장을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다.

관찰평가

52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지식,

기능

시대적 배경을 생각하며 창작(역사 신문 및 홍보지) 활동할 수 있다.

지필평가

64

 

4) 과학

단원명

대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3. 렌즈의 이용

물질과

에너지

눈과 볼록렌즈 사이의 거리, 볼록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볼록 렌즈를 통하여 보이는 물체의 모습을 잘 이해하며 각각의 모습을 비교하여 잘 설명할 수 있다.

실험평가

42

1. 지구와 달의 운동

생명과

지구

여러날 동안 달의 모양변화 원인을 알고, 다의 모양변화를 그림을 그려 설명할 수 있다.

실험평가

51

2. 생물과 환경

생명과

지구

무씨 발아 실험을 통해 환경오염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실험평가

54

4. 여러 가지 기체

물질과

에너지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에서 수상 치환을 사용하는 까닭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산화탄소의 성질과 실험방법을 각각 두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지필평가

62

 

 

 

 

5) 영어

영역

단원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듣기

2. Where do you live?

사는 곳과 연락처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관찰, 지필

44

말하기

1. How's it going?

안부와 교실 위치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관찰, 상호평가

41

읽기

3. May I speak to Katie?

짧은 통화 내용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관찰,상호평가 및 지필

53

쓰기

4. It's April 30th.

날짜에 대한 짧고 간단한 문장과 글을 쓸 수 있다.

관찰,상호 평가 및 지필

62

 

6) 도덕

단원명

대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2. 알맞은 행동으로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절제의 의미와 절제하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을 쓰고, 계획을 세워 절제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

33~43(1개월)

4. 평화 통일을 향한 발걸음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통일을 준비하는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평화통일을 이루려는 의지를 담아 글을 쓸 수 있다.

글쓰기

6월 호국보훈의 달 행사

 

7) 체육

단원

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시기

2-1. 표적을 맞혀 보아요

도전

활동

다트, 간이볼링와 같은 표적 던지기 활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표적 던지기 활동을 할 수 잇다.

수행

44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건강

활동

순발력, 민첩성, 협응성, 평형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운동 체력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나만의 건강기록부 만들 수 있다.

수행, 지필

53

5-1. 여가의 가치를 알아보아요

여가

활동

다양한 여가 활동의 가치와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자연 속에서 체험하는 다양한 여가활동의 방법을 이해하며,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수행

62

 

8) 음악

단원명

대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둘째마당

음악, 친해지니 행복해

생활화

부모님께 음악 선물 드리고 소감을 발표 할 수 있다.

관찰평가

52

첫째마당

음악, 마음의 문을 열어

표현

악곡의 특징을 살려 친구와 함께 리코더 2중주로 연주할 수 있다.

관찰평가

실기평가

62

 

9) 미술

단원명

대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2. 소통과 디자인

미적체험, 표현

다양한 시각 문화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공간을 꾸밀 수 있다.

실기평가

44

4.미술사와 미술비평

감상

현대 미술에 새로 도입된 재료와 표현 방법상의 특징을 시대 혹은 지역의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감상문

63

 

10) 실과

단원명

대영역

성 취 기 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

가정생활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선택, 조리, 보관 과정에서 안전과 위생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지필평가

체크리스트

51

이전글 2018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심사 일정 안내
다음글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