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1. 인물의 말과 행동 | 문학 읽기 | 작품을 읽고 인물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2. 토의의 절차와 방법 | 쓰기 | 토의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토의한 후 제안하는 글쓰기 | 6. 말의 영향 | 듣기 말하기 | 말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신중하게 말하는 태도를 기르기 | 8.문장의 구조 | 문법 | 문장 성분 사이의 호응관계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며 쓰기 |
2) 수학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2. 직육면체 | 도형 |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리고 여러 가지 성질을 찾기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분모가 다른 분수끼리 통분하여 분수의 덧뺄셈 하기 | 5. 다각형의 넓이 | 측정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해보고 실생활과의 관련성 인식하기 |
3) 사회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지리 | 우리 국토의 모습을 알고 위도와 경도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위치 나타내기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 일반사회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예: 빈부 격차, 자원 고갈, 노사 갈등 등)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
4) 과학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1. 온도와 열 | 물질과 에너지 |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였을 때 온도 변화 이해하기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생명과 지구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 알기 |
5) 도덕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2. 감정,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감정 표현의 방법을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자세를 기르기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4. 정보 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 우리 ․ 타인과의 관계 | 악성 댓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건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태도를 기르기 |
6) 영어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2. What’s your favorite class? | 말하기 | 주변의 친숙한 대상에 관해 간단히 말한다. 단순한 그림이나 상황을 보고 간단히 말한다.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3. She is wearing a yellow dress. | 읽기 |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이해한다.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소리 내어 읽는다. | 4. Hello? Is Evans there? | 듣기 | 간단한 전화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의도나 목적을 이해한다. | 5. Is there a stove in the kitchen? | 쓰기 | 실물,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문장 안에서 인쇄체 대·소문자를 바르게 쓴다.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넣어 간단한 문장을 완성한다. |
7) 체육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2-1 더 멀리 뛰어요 | 도전 활동 | 멀리뛰기의 기본 동작을 익히고 멀리뛰기에 도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4-2 세계의 민속춤을 추어요 | 표현 활동 | 티니클링의 기본동작을 익혀 리듬에 맞춰 티니클링 춤추기 |
8) 음악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방법 | 3. 맑고 고운 단소 소리 | 표현 | 정간보를 보며 단소로 연주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9) 미술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1-2 조형 요소와 원리 | 표현 | 명도와 채도 표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10) 실과 단원 | 영역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2. 생활 속의 동식물 | 기술의 세계 | 동식물 자원의 가치에 대하여 알고 있으며, 동식물 자원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실기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