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푸른 꿈을 키워가는 1학년 2반 아이들과 이런 학급 만들어가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익혀요

서로 믿고 도우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배려하고 존중하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
  • 선생님 : 정소희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2.1.(화) 알림장

이름 정소희 등록일 20.12.01 조회수 78

교단일기

 

오늘은 짝수 등교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친구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등교한 아이들과 오늘 함께 했던 공부내용은 어제와 동일합니다. 아침 활동시간에 수학익힘책 47-48쪽을 풀도록 하였는데 다 푼 친구들에겐 칭찬통장 도장 1개씩, 지난 주 금요일 온라인 학습지를 해결한 수만큼 칭찬도장도  받았습니다. 수학 시간에는 덧셈과 뺄셈-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푸는 단계에 집중하여 풀어보기를 하였습니다. 또, 두 수의 덧셈은 서로 순서를 바꿔 더해도 그 값이 달라지지 않음을 배웠습니다. 말판 놀이도 하였습니다. 자기 말을 과녁을 향해 세 차례 던져 나온 세 개의 수를 서로 더하여 값이 가장 큰 친구가 이기는 게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 막대 큐브모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물건이나 건물을 만들기도 해보았습니다. 국어시간에는  하마, 꾀꼬리의 예를 들어보며 모두 다 같이 꾀꼬리처럼 교통안전 글도 읽어보는 발표도 했습니다. 또, 너도 와 라는 시를 응용하여 동생아, 너도 와!, 할아버지도 오세요! 등 다양하게 변형하여 시를 낭독했습니다.  '슬퍼하는 나무' 글을 듣고 설명하듯 읽어야 하는 부분, 실감 나게 읽어야 하는 부분을 구분해보았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역할을 나누어 읽어보았습니다. 모두들 알맞은 목소리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고 수고 많았습니다. 내일은 다시 홀수 친구들이 나오는 날입니다. 코로나19때문에 많은 친구들이 학교에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학습하는 친구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내용  잘 살펴보며 가정에서도 놓치는 부분 생기지 않도록 꼼꼼히 가정학습 하고 있을거라고 기대합니다. E학습터는 매일 출석하여 이수율 90프로 이상 나올 수 있도록 해주고,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EBS 온라인 개학 싸이트에 연결되어있는 국어와 수학 부분을 공부하며 학업에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세요.  



 안내사항


- 교내에서는  학부모님 차량 진입을 금지 및 학부모의 교문 출입도 통제.
- 등하교시 스쿨존(학교앞 도로 200 정도됨)에서 주정차 금지 

-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준수

- 학부모님은 학교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십니다.(학교 건물로 들어오실 학부모님은 오후에 행정실에서 발열체크 하신 후 방문증 작성 후 입실 가능)

-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 등교중지가 뜨는 경우: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학교등교시켜주지 마시고, 회복되어 다시 학생이 학교에 등교가 가능한 날에 등교시킬 수 있도록 하며, 공지사항에 올려져 있는 '코로나19 가정학습 확인서'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군산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학사 운영 안내

1. 기간2020.11.30.() ~ 12월말까지기간 연장 및 변경 여부는 추후 별도 안내

2. 밀집도 1/3 최소화 방안

   가등교 시간 조정: 8:00 ~ 8:50까지 등교(등교 시간 이전에 오지 않기)

   나등교 수업 일정 

 

요일

날짜

11.30.~12.4.

1·2학년 홀수

3·6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4·5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4·5학년 짝수

3~6학년 홀수

12.7.~12.11.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3·6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4·5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4·5학년 짝수

12.14.~12.18.

3~6학년 홀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3·6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4·5학년 홀수

12.21.~12.25.

1·2학년 짝수

4·5학년 짝수

3~6학년 홀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3·6학년 홀수

성탄절

12.28.~12.30

1·2학년 짝수

3·6학년 짝수

1·2학년 홀수

4·5학년 홀수

1·2학년 짝수

4·5학년 짝수

겨울방학

겨울방학


 학교행사

 

 12.2.(수) 5단원 받아쓰기(홀수)

 12.3.(목) 5단원 받아쓰기(짝수)

 12.8~9(화, 수) 우리 반 비전워크북, 창의학습장 제출일

 12.10~11(목, 금) 우리 반 미래역량워크북 제출일 

 12.15.(화) 팔마누리 한글판 신문발간

 12.29.(화) 성심유치원 학교 방문 예정

 12.30.(수) 겨울방학식

 12.31.(목) 겨울방학(~2021.1.20.)

 2021.1.5.(화) 신입생 예비소집

 2021.1.21.(목) 개학식  

 학급알림장

 

1. 학생건강자가진단 매일 아침 8시 50분 이전까지 참여

 

2. 비밀친구놀이  -  비밀친구 공개는 다음 주 월요일이었으나, 공개일자를 연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 도서관 도서대출 및 반납 가능

 

4. 칭찬통장 도장 얻는 방법- 받아쓰기 연습하기,  미래역량워크북 독서기록하기, 급식 잔반 남김없이 먹기 등

 

5. 이번 주 등교일 안내:  홀수 등교일: 월, 수/ 짝수 등교일: 화, 목   

 

6. 12월 방과후학교 운영 안내

   1)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하여 12월 방과후학교 운영 중단
      : 1월 겨울방학 중 방과후학교 운영여부는 추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결정
   2) 방과후학교 공개수업 취소 
   3) 2학기 방과후학교 11월 3주 운영에 대한 수강료 처리
       : 본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에 따라 3주 운영시 수강료의 67% 징수함
       : 11월 미운영된 1주분 스쿨뱅킹 계좌로 환불
   4) 2학기 방과후학교 만족도 조사는 따로 실시하지 않음.
   5) 1년간 방과후학교 운영 사항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추후 안내 (팔마종합학습발표회 대체) 

 

7. 내일 받아쓰기 시험(5단원) 

 

8. '팔마동산 문집' 발간을 위한 학생 원고를 모집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제출 기간:  ~12.9.(수))

    팔마동산 문집은 우리 학교에서 연간 1회 발간되는 전교생의 글이 담긴 책으로, 학생 1인당 한 편의 글 실립니다. 1인당 한 편의 글을 싣되, A4용지 1/2쪽씩 할당합니다. 학급별로 문집에 실릴 글의 형식이 영역별로 다양하게 나오도록 하고 있으며, 한 가지에 편중되지 않도록 분배를 하여 발간하고 있습니다. (팔마동산 문집에 실릴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설명하는 글, 동시, 편지글, 일기글, 체험학습보고서, 독서감상문, 만, 5행시, 이력서, 자서전 등). 아이들이 등교하면 전체를 대상으로 글의 형식을 골고루 배분할텐데 그러지 못하므로 단톡방에 제가 투표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자녀와 충분히 이야기하시고, 원하는 글의 형식에 투표를 해주시면 되십니다!  한 곳에만 너무 몰리지 않도록 투표 부탁합니다. 자신이 쓸 글의 형식이 결정되면, 원고를 제출해 주실 때에는 학기 중 수업시간에 썼던  글 또는 1학년이 되어 평소에 썼던 글을 좀 더 다듬어서 제출해도 됩니다. 아이들 문집 글은 우리 반 홈페이지  '팔마동산 문집' 게시판에 비밀글로 체크하여 올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온라인상이 아닌 직접 유인물로 원고를 제출할 때에는 자녀 등교일에 제게 제출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화를 제외한 아이들의 문집 글은 어차피 한글파일로 작업이 들어가야 하므로 만화가 아닌 이상 원고 제출 시 꾸미지 않아도 됩니다.  두 컷 만화 또는 네 컷 만화 등 만화형식으로 작품을 내고 싶은 친구들은 참고로 알아두세요. 그림 선이 얇고 희미하면 발간 시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흑백으로 발간되므로 그 부분 참고하십시오. 팔마동산 문집에 관하여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생활안내


1. 친구 놀리지 않기

2. 친구에게 상처될 수 있는 말 자제.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어도 상대는 상처받을 수 있어요)

3.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거나 장난 하지 말기

4. 학교 난간 및 높은 곳 올라가지 않기

5.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끼리의 단톡방 개설을 금지함자녀의 폰을 살펴봐주세요. (단톡방에 보호자 1명 이상 함께 있을 경우 허용함. 아이들끼리 단톡방을 만들어서 특정 친구의 뒷담화 하는 경우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에 해당됨. 그리고, 친구들이 누군가의 뒷담화를 할 때 "하지마" 라고 하고 단톡방 나가기를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벽에 낙서 금지. '000 바보' 등의 낙서는 비록 재미로 시작한 사소한 장난일지라도 상대에겐 큰 상처가 됩니다.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친구에게 화가 났거나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하여도 남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 연필이나 네임펜 등으로 낙서를 하는 일은 잘못된 행동이랍니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에는 상대와 직접 대화를 하며 풀거나 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7. 남의 물건 만지지 말 것(상대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함부로 손대거나 훼손시키지 마세요)

8. 아무리 장난이라 해도 넥타이 등으로 친구 목을 조르는 행위는 큰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하지 마세요.
9. 어떠한 이유에서든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나는 단순한 말장난이었어도 친구가 듣기 싫어하고 기분 상해한다면 멈추고 사과해야 해요. 

상대가 기분 나쁜 말을 한다고 나도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위를 한다면 그 역시 폭력입니다. 항상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집시다. 

10. 친구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아이들은 도움을 줄 때 상냥하게 말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지침 변경 내용 안내

 

1. 코로나19 임상 증상 추가

발열기침호흡곤란오한근육통, 두통인후통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 그 외에 피로식욕감소가래소화기 증상혼돈어지러움콧물이나 코막힘객혈흉통결막염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2. 유증상자 관리원칙(현실적으로 119를 매번 부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보호자 연락하여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변경보호자 연락 후 119 신고하여 구급대 지원받아 선별진료소 이동

3. 기저질환 학생 등에 대한 학습권 보장 의사의 소견을 받아 기침 등 증상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등교

★ 4. 가정에서 코로나19 임상 증상 발견 시 대응방안 콜 센터(1339, 063+120) 또는 관할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5. 상시 출입문 및 창문 개방 장소 확대 (기존교실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변경학교의 모든 출입문 및 창문(화장실 창문 포함상시 개방

6. 에어컨 사용기준 변경 (기존교실 창문의 1/3이상 개방한 채 에어컨 사용  (변경환기가 가능한 교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환기 실시

7. 일시적 관찰실에서 학생 재실시 환기 방법 복도 쪽 창문은 닫고 실외 쪽 창문만 개방

8. 감염의심자 발생 시 격리해제 후 ‘2주간 추가 자가격리’ 삭제 -  격리해제 후 바로 학교 복귀 가능

9.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  임상 증상 지속3~4일간 증상관찰, 증상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  →  임상 증상 없는 경우해외입국자 또는 확진 환자 접촉자 아니면 바로 등교 가능

1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간 경과 관찰 후 호전되면 등교함. 증상 악화 시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


이전글 12.2.(수) 알림장
다음글 11.30.(월) 알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