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교육과정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학기 (기본) | 2학기 (기본) | 2학기 (자유)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교 과 (군) | 국어 | 68 | 68 | 68 | 68 | 68 | 68 | 68 | ||||||||||||
사회/도덕 | 사회 | 51 | 51 | 34 | 0 | 0 | 34 | 34 | ||||||||||||
역사 | 0 | 0 | 0 | 51 | 51 | 34 | 34 | |||||||||||||
도덕 | 0 | 0 | 0 | 51 | 51 | 34 | 34 | |||||||||||||
수학 | 68 | 68 | 68 | 68 | 68 | 68 | 68 | |||||||||||||
과학/ 기술·가정/정보 | 과학 | 51 | 51 | 51 | 68 | 68 | 68 | 68 | ||||||||||||
기술·가정 | 34 | 34 | 17 | 34 | 34 | 34 | 34 | |||||||||||||
정보 | 51 | 51 | 34 | 0 | 0 | 0 | 0 | |||||||||||||
체육 | 34 | 34 | 17 | 51 | 51 | 51 | 51 | |||||||||||||
예술 | 음악 | 34 | 34 | 17 | 17 | 17 | 17 | 17 | ||||||||||||
미술 | 34 | 34 | 17 | 17 | 17 | 17 | 17 | |||||||||||||
영어 | 68 | 68 | 51 | 68 | 68 | 68 | 68 | |||||||||||||
선택 | 진로와직업 | 34 | 34 | 17 | 34 | 34 | 0 | 0 | ||||||||||||
생활외국어 | ||||||||||||||||||||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0 | 0 | 0 | 0 | 0 | 34 | 34 | |||||||||||||
보건 | 0 | 0 | 0 | 0 | 0 | 0 | 0 | |||||||||||||
한문 | 0 | 0 | 0 | 0 | 0 | 0 | 0 | |||||||||||||
교과 시수 합계 | 527 | 527 | 391 | 527 | 527 | 527 | 527 |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
동아리활동 | 17 | 17 | 0 | 17 | 17 | 17 | 17 | |||||||||||||
봉사활동 | 5 | 5 | 5 | 5 | 5 | 5 | 5 | |||||||||||||
진로활동 | 34 | 34 | 17 | 34 | 34 | 17 | 17 | |||||||||||||
창의적체험활동 시수 합계 | 68 | 68 | 34 | 68 | 68 | 51 | 51 | |||||||||||||
학교 스포츠 클럽활동 | 기존창체활동(~68) | 0 | 0 | 0 | 0 | 0 | 0 | 0 | ||||||||||||
창체순증 | 17 | 17 | 17 | 17 | 17 | 34 | 34 | |||||||||||||
교과감축 | 0 | 0 | 0 | 0 | 0 | 0 | 0 | |||||||||||||
학교스포츠클럽 시수 합계 | 17 | 17 | 17 | 17 | 17 | 34 | 34 | |||||||||||||
총 수업 시간수 | 612 | 612 | 612 | 612 | 612 | 612 | 612 | |||||||||||||
자유 학기 활동 (교과/ 창체) | 진로탐색활동 | 0 | 0 | 51 | 0 | 0 | 0 | 0 | ||||||||||||
주제선택활동 | 0 | 0 | 51 | 0 | 0 | 0 | 0 | |||||||||||||
예술체육활동 | 0 | 0 | 51 | 0 | 0 | 0 | 0 | |||||||||||||
동아리활동 | 0 | 0 | 17 | 0 | 0 | 0 | 0 | |||||||||||||
자유학기 시수 합계 | 0 | 0 | 170 | 0 | 0 | 0 | 0 |
교과별 교육과정 교육목표
국어 교과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박영목)
영어 교과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기리고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이재영)
수학 교과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류희찬)
사회(역사) 교과
사회의 여러 현상을 통합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길러 개인과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르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 문제를 창의적,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체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 교과서 : 사회 ㈜금성출판사(모경환), 역사(2009 개정교육과정) ㈜미래엔(정선영)
과학 교과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교과서 : ㈜비상교육(임태훈)
도덕 교과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도덕 문제에 대한 탐구와 삶의 이야기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도덕적 정체성을 구성하고 배려적인 인간관계와 정의로운 공동체 및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덕성과 역량을 기른다.
- 교과서 : ㈜해냄에듀(이호중)
기술·가정 교과
가정생활을 통하여 접하는 다양한 현상과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통하여 당면한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안전의식 고취를 통해 자립적인 삶과 건강하고 안전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고 생활 속에서 기술과 관련되는 문제를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기술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미래의 직업과 일의 세계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역량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과서 : ㈜천재교육(이춘식)
체육 교과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습득하고 다양한 체육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체.지.덕이 조화롭게 통합된 전인적인 인간육성에 기여하여 몸과 마음에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 : ㈜지학사(안양옥)
음악 교과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을 경험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과 사고력을 길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데 목표를 둔다.
- 교과서 : ㈜천재교육(최은식)
미술 교과
미술과는 미적 체험, 표현, 감상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감정, 사고, 정서를 표출할 수 있게 시각 이미지를 통해서 사고를 공유하며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가치를 이해한다.
- 교과서 : 미진사(김인규)
정보 교과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 교과서 : 삼양미디어(한건우)
일본어 교과
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일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화의 상호 이해와 국제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태도를 기른다.
- 교과서 : 다락원(채성식)
한문 교과
한문과는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 교과서 : ㈜천재교과서(안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