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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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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학년도 2학기 학생평가 변경 사항 및 변경 시 고려사항
작성자 김은하 등록일 20.09.09 조회수 183
첨부파일

학교는 학생평가 목적, 구성원 특성, 코로나19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평가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신뢰도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여

학생평가를 계획·운영


1. 2020학년도 2학기 학생평가 변경 사항 안내(학교교육과-11793(2020.8.19.))

구분

변경 전(2020.2.18.)

변경 후(2020.4.29.)

추가 변경 후(2020.8.19.)

과목별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단위 과목

총점의 40% 이상

학기단위 과목

총점의 20% 이상

학교 자율 결정

([붙임2] 필수 참고)

지필평가 1회 실시 가능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단위 과목

총점의 70% 이상

학기단위 과목

총점의 60% 이상

학기단위 과목

총점의 40% 이상

[붙임2] 의 내용입니다.

지필평가만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학교(과목)지필평가 2회 이상, 서답형 30% 이상

(서술형은 시행지침 6항 준용 포함),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세부능력특기사항

기재 계획 수립 학생평가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신뢰도 제고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충실성 확보 등의 방안 마련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학교(과목) 수행평가 영역 2개 이상 실시하는 등

학생평가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신뢰도 제고 노력

그리고 학교코로나19 감염 확산 추이 악화에 따른 휴교, 원격수업 등으로 계획한(예정된)

학생평가(1차고사, 2차고사, 수행평가)일부실시하지 못할 경우, 부득이 평가일부만으로 2학기 성적산출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 발생할 수 있으니, 학생들이 모든 평가최선을 다하여 응시하도록 학생과 학부모에게 미리 안내해 주시기 바람(필수)

또한 학교학생평가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신뢰도 제고 위해 지필평가 수행평가

변별력, 난이도 등에 특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람

2. 2020학년도 2학기 중등 학생평가 계획·수정 시 고려사항 (학교교육과-12258(2020.8.27.))

구분(예시)

고려(검토)사항

지필(10/1/60%) 수행(1/40%)

- 10월 코로나19 대유행 시 지필평가 미실시(평가 시기 연기 등) 우려

- 지필평가를 학기 중반에 실시하여 총괄평가로서의 적절성 우려

다만 고3은 특수성을 고려하여 2학기에 한하여, 이와 같은 평가계획(성취기준 재배치 포함) 수립 가능

지필(12/1/60%) 수행(1/40%)

- 12월 코로나19 대유행 시 지필평가 지연 또는 미실시(수행평가만으로 성적처리) 우려

지필(10·12/2/100%)

- 수행평가 부재로 학생 활동 관찰 기회가 감소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부실 우려

지필평가 100% 허용은 코로나19등교수업 기회적은 상황에서 수행평가로 인한 수업 중 교과학습 부실화 우려 때문임(평가 기회의 부족 대비 포함)

코로나19 추이 예측어려운 상황에서는 평가 기회(시기)

분산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일 수 있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입니다.

(: 수행평가 20%, 1차고사 40%, 2차고사 40%로 계획하였고,

이후 1차고사 실시 후 코로나19 악화로

수행평가와 2차고사를 실시하지 못할 경우에도

중간고사만으로 성적산출 가능)



*출처: 전라북도교육청 학교교육과-11793(2020.8.19.),12258(202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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