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서해 교육비전 | | 서해교육통신 | | 군산서해 어린이상 | 1. 큰 꿈을 키우는 어린이 2. 새롭게 생각하는 어린이 3.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 4. 몸이 튼튼한 어린이 | 배움으로 성장하고 나눔으로 행복한 즐거운 학교 |
2022학년도 5학년 1학기 교과별 평가계획 안내 학부모님의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2학년도 1학기 교과별 평가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과 | 단원명 | 영역 및 평가 요소 | 평가시기 | 평가방법 | 국어 | 1. 대화와 공감 | 듣기·말하기 | 칭찬하는 방법을 알고, 상대가 잘한 일이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3월 4주 | 지필, 관찰 | 2. 작품을 감상해요 | 문학 | 작품을 읽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릴 수 있으며,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을 알기 | 4월 2주 | 지필 | 3. 글을 요약해요 | 쓰기 | 대상의 특징에 알맞은 설명 방법에 따라 설명하는 글쓰기 | 4월 4주 | 지필 | 4. 글쓰기의 과정 | 문법 | 각 문장 성분의 역할과 명칭 등을 알고, 문장 성분의 역할에 알맞게 적절한 문장을 만들기 | 5월 2주 | 지필 | 5. 글쓴이의 주장 | 읽기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을 타당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기 | 6월 1주 | 지필 | 사회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지리 | 우리 국토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고 우리나라 위치가 갖는 특징을 설명하기 | 4월 2주 | 지필, 서술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일반사회 |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사례를 바탕으로 법의 필요성을 설명하기 | 7월 2주 | 지필, 서술 | 도덕 | 1. 바르고 떳떳하게 | 자신과의 관계 | 정직의 의미와 삶의 중요성을 알고 정직한 생활 실천하기 | 4월 2주 | 관찰, 자기 | 3. 긍정적인 생활 | 자연·초월과의 관계 |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실천하기 | 6월 1주 | 관찰, 자기 | 수학 | 3. 규칙과 대응 | 규칙성 |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 6월 2주 | 지필 | 4. 약분과 통분 | 수와 연산 | 약분과 통분의 뜻을 알고, 약분, 통분하기 | 7월 3주 | 지필, 관찰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측정 |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정확하게 구하기 | 8월 3주 | 지필, 관찰 | 과학 | 2. 온도와 열 | 열과 에너지 | 일상생활에서 대류의 예를 찾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하기 | 4월 3주 | 지필 | 3. 태양계와 별 | 우주 |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 행성들을 조사하여 상대적 크기와 거리를 비교하기 | 5월 4주 | 지필, 관찰 | 4. 용해와 용액 | 물질의 성질 | 용액의 진하기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기 | 6월 4주 | 수행, 관찰 |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생명의 연속성 | 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늘리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토의하기 | 7월 3주 | 지필, 관찰 | 체육 | 1. 건강 | 건강 | 자신의 수준에 맞는 건강 체력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계획에 따라 꾸준히 실천하기 | 6월 2주 | 지필 | 2. 도전 | 도전 | 제자리멀리뛰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제자리멀리뛰기 동작을 연결하여 뛰기 | 6월 4주 | 실기, 관찰 | 5. 안전 | 안전 | 응급 처치와 운동 상해의 의미를 알고, 운동 상해의 종류를 증상별로 분류하기 | 7월 2주 | 지필 | 음악 | 만남으로 열리는 마음 | 감상 | ‘빌헬름 텔’ 서곡의 ‘폭풍우’, 고요함, ‘스위스 군대의 행진’의 분위기와 느낌을 표현하기 | 4월 3주 | 지필, 관찰 | 2. 함께하며 즐거운 마음 | 생활화 | 우리 생활 속에서 음악이 사용되는 여러 가지 경우를 생각하고, 생활 속 음악의 다양한 쓰임을 효과적으로 말하기 | 7월 2주 | 관찰 | 미술 | 1-1. 나를 소개해요 | 체험 | 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기 | 4월 3주 | 관찰, 자기 | 1-2. 사진으로 보는 세상 | 표현 | 사진 찍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사진 찍기 | 6월 2주 | 실기, 동료 | 실과 | 안녕? 새롭게 만나는 나 | 가정 생활 | 자신의 발달 특성을 1~2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장점을 드러내는 광고를 만들어 발표하기 | 4월 2주 | 관찰 | 2. 동식물과 함께하는 나의 생활 | 기술의 세계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기 | 5월 4주 | 지필 | 영어 | 1. Where Are You From? | 듣기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기 | 3월 4주 | 관찰 | 2. Whose Drone Is This? | 읽기 | 물건의 소유를 묻고 답하기 | 4월 2주 | 관찰 | 3. Please Try Some | 쓰기 | 음식을 권하는 말과 음식의 맛을 나타내는 문장 쓰기 | 5월 1주 | 지필 | 6. Can I Take a Picture? | 말하기 | 허락을 구하고 답하는 말하기 | 6월 4주 | 관찰 |
※과목별 평가 시기와 방법은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022년 4월 1일 군산서해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