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발생시
- ○ 교사용
-
++ 교사의 언행은학생의 모델/학생을 사랑과 인내로 지도
- 괴롭힘이나 놀림을 당했을 때에는 흥분하지 말고 자신감을가지고 침착하게 대화로써 해결을 시도한다.
- 폭행 피해시 가해자와 주변의 목격자, 폭행도구, 폭행횟수 등 구체적 상황을 가능한 정확히 기억해 둔다
- 폭행 피해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상을 느낄 때에는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 선생님과 부모님 또는 경찰에 알린다.
- 가해자와 피해자는 필요시 학교와 전학 등을 상담한다.
- 해결과정에서 상대방(가해자 또는 피해자) 측의 협박이있을 경우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알린다.
- 가해 학생 학부모는 피해자가 입원시 자주 문병한다.
- 피해자에게 방문이나 전화, 또는 편지 등으로 사과하고다시는 이런일이 없을 것임을 약속한다. - ○ 학부모용
-
++ 자녀와는많은 대화를 / 선생님과는 정보공유를
- 자녀가 폭행을 당했을 때는 먼저 자녀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체적 정신적 상태점검, 필요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도록합니다.
- 담임교사를 만나 현황을 알리고 해결방안과 지도 문제를상의합니다.
- 피해자 부모는 항상 내 자녀도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생각합니다.
- 가해자나 그 부모를 만날 때에는 가급적 학교에서 교사의입회하에 하도록 합니다.
- 피해자는 원하는 사항을 가해자와 학교측에 정확히 전달합니다.
- 가해자, 피해자 측에서는 바람직한 자녀교육 측면에서대화로 해결함을 전제로 해야합니다.
- 가해자 부모는 피해 학생 또는 그 부모에 대해 최대의성의를 보입니다.
- 또한 자기 자녀에게는 피해 학생의 상황을 객관적으로알려주고 진심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폭역을 행사하지 않을것을 약속하게 하는 한편 재발시 가중처벌 받음을 인식시킴니다.
- 가해자에 대해서 심한 처벌이나 질책보다는 사랑과 관심으로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