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Eco-leader 생태교육
목 표 |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의 공감적 정서를 기르는 환경감수성 키우기 체험중심 환경 교육으로 우리 생활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지향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생태중심 관점과 태도의 전환 | |||
추진 방침 | 지역사회의 첨단방사선연구소, 생명공학연구원, 학교-마을 교육기관 등의 전문 기관 및 인력 과 연계한 내실 있는 환경교육을 구성·운영 학교의 여건을 반영한 주제 중심의 환경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환경교육 실시 학생 스스로 지속적으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운영 | |||
세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담당 |
자연에서 배우는 생태체험 | 학교 숲 가꾸기 사업을 통한 환경 정비 | 학교 | 연중 | 환경 |
학교 숲 쉼터와 밧줄 놀이터 | 학교 | 연중 | 환경 | |
학급 텃밭 꼬마농부 활동을 통한 친환경 농작물 가꾸기 | 1-6 | 연중 | 담임 | |
생태계와 생물다양성 | 첨단방사선연구소 지원 식물 재배 | 1-6 | 연중 | 연구 |
학급 텃밭 작물을 활용한 요리 실습 | 1-6 | 연중 | 연구 | |
환경 주제 현장체험학습 운영(숲, 습지, 수생생태체험 등) | 학교 | 연중 | 교무 | |
전문가 초청 원예·농업 체험, 진로 교육 | 1-6 | 연중 | 연구 | |
학교 및 학교 주변 생태지도 만들기 | 1-6 | 연중 | 과학 | |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생물(동식물) 도감 만들기 | 1-6 | 연중 | 과학 | |
우리 고장의 생태자원 알아보기 | 1-6 | 연중 | 환경/연구 | |
교직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환경 연수 운영 | 교직원 | 연중 | 연구 | |
기후 위기와 환경오염 | 계절별 환경 기념일을 맞이한 환경 교육 (봄: 지구의 날, 여름: 세계 환경의 날, 가을: 자원 순환의 날, 겨울: 국제 북극곰의 날 등) | 1-6 | 연중 | 환경/담임 |
다모임 환경부 활동 운영(환경 캠페인하기) | 1-6 | 연중 | 생활 | |
학교 환경 십계명 만들기 | 1-6 | 연중 | 환경/담임 | |
환경 도서 읽고 독후 활동하기 | 1-6 | 연중 | 도서 | |
자연순환과 에너지 | 학급별 탄소발자국 챌린지 | 1-6 | 연중 | 환경/담임 |
수다날 및 채식의 날 운영 | 1-6 | 연중 | 영양 | |
체험활동 중심 환경교육(기후변화, 제로웨이스트, 자원재활용 및 업싸이클링 교육) | 1-6 | 연중 | 담임 | |
지역과 함께하는 환경사랑 활동 실천하기 - 건전지 모으기, 아이스팩 모으기 등 지역 행사 참여 | 1-6 | 연중 | 환경/담임 | |
가정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가치행동 실천하기 - 가정 내 탄소중립 행동미션 실천 | 1-6 | 연중 | 환경/담임 | |
기대 효과 | 친환경 생태교육을 통해 인성과 감수성, 미래핵심역량을 갖추는데 기여할 것이다. 학생 및 교사, 학부모 모두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 보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킬 것이다. |
독서문화예술의 꿈끼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목 표 | 독서·문화·예술의 멋 체험을 통한 정서순화 및 창의성 향상, 진로 탐색 학교 및 지역사회의 풍부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여유 있는 삶의 자세 갖추기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신을 가꾸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통합적 인성 함양 | |||
추진 방침 | 독서환경조성 및 학생 특색에 맞는 개별지도를 통해 자기 주도적 독서습관, 학습 습관 키우도록 지원 교과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학년별 문예체 자율동아리 운영 지속적인 독서·문화·예술 체험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 지역사회 중심의 문화 예술 체험 기회 확대 | |||
세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담당 |
독서 생활화 교육 | 책 읽는 학교문호 만들기 프로젝트 운영 - 학급별 ‘고전이 있는 교실’ 프로그램 운영 | 1-6 | 연중 | 담임 |
독서토론대회 운영학교 운영 | 5-6 | 연중 | 담임,도서 | |
권장도서목록 선정·보급 및 달성 시 보상 | 1-6 | 연중 | 도서 | |
독서로 열두달 크는 아이(매월 독서활동 운영) | 1-6 | 연중 | 도서 | |
독서마라톤 및 독서통장 운영 | 1-6 | 연중 | 도서 | |
교과 연계 문화·예술 교육 |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원어민 협력 수업 및 영어권 나라 문화 체험 -지역 자원을 활용한 학년별 체험학습 실시 | 1-6 | 연중 | 영어 |
전래놀이, 축구, 코딩, 국악 교육 운영 | 1-6 | 연중 | 연구,어울림 | |
악기교육-방과후 피아노, 바이올린, 난타 등 | 1-6 | 연중 | 방과후 | |
체험을 통한 문화·예술 교육 | 테마형 문화 체험 -역사 유적 지구 중심의 테마 체험학습 -전통 문화 및 역사 탐방 체험 -도시 문화 체험 | 4-6 | 7월 | 6학년 |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관람 | 1-6 | 1월 | 문화예술 | |
향토문화 행사 체험기회 확대 -우리고장의 인물 및 문화유적 알기 | 1-6 | 연중 | 담임 | |
전통 문화·예술 체험활동 | 학년별 국악 관련 기능의 단계적 지도 -사물놀이, 단소, 소금 배우기 -국악 예술 강사 활용 협력수업 실시 | 1-6 | 연중 | 담임 |
전래놀이 지도 | 1-3 | 연중 | 담임 | |
기대 효과 | 문화·예술의 멋을 알고 향유하면서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지적 통찰을 통해 조화로운 인성 함양에 도 움이 될 것이다. 정서를 순화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키우며,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창의성을 키우고 자신만의 개성 을 살려 꿈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따뜻한 배려가 있는 공동체적인 삶 체험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이 함양될 것이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