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항공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토피에 좋은 음식과 식습관!!!
작성자 김명옥 등록일 17.06.19 조회수 2182
    

Q.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궁금합니다.

A. 아토피로 고생이 많으신가 봅니다.

알레르기를 잘 유발시키는 음식은 갑각류, 콩, 생선, 견과류, 달걀, 우유 등과 식품의 방부제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주거환경의 먼지, 대기오염, 스트레스 등도 아토피를 유발시키는 환경적인 원인입니다. 알러지를 극복할 수 있는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레르기 질환을 극복하는 식습관

아이스크림

1. 튀긴 음식보다는 찌거나 삶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콩 알러지에는 미숫가루나 생식은 피하고 발효된 음식인 청국장, 된장 등을 이용합니다.
3. 우유 알러지에는 우유를 끓여 먹거나 과즙을 섞어 먹으면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신선한 채소를 많이 먹습니다. (나물 비빔밥이나 채소 비빔밥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5. 소식하여 오래 씹습니다.
: 과식을 하게 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게 되고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설되는 과정에서 각 기관에 기능장애를 가져오며 정체된 음식물이 부패, 발효되면서 독소를 만들어 피를 오염시켜 아토피를 악화시킵니다.
6. 물 등 국에 밥을 말아 먹지 않습니다.
: 밥을 말아 먹게 되면 우선 오래 씹지 않고 삼키게 되며, 위 속에서 국물에 의해 위액이 희석되어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해 아토피가 악화됩니다.
7. 찬 것을 멀리하고 따뜻하게 먹습니다.
: 찬 것을 먹으면 오히려 몸 내부에서 더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피부호흡을 방해하게 됩니다. 과일도 찬 음식의 일종이므로 아토피가 심한 경우 삼가야 합니다.

◆ 알러지(알레르기)를 완화시키는 좋은 식품

올리브유

1) 사과
: 사과에는 폐 기능을 좋게 하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
2) 달맞이꽃 오일(evening primrose oil)
: 달맞이유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이 풍부히 들어있어 알레르기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3) 카놀라 오일 (canola oil)
: 알러지를 이겨내는 오메가3(omega 3 fatty acids)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원천입니다.
4) 생선(cold-water fish)
: 오메가3가 들어있는 생선들은 고등어(mackerel), 청어(herring), 연어(Salmon), 정어리(sardines), 송어(lake trout), 참치(tuna)입니다.
5) 채소
: 색이 짙은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제, 비타민, 비타민P(bioflavonoid)가 풍부합니다. 금귤(과피), 녹차(카테킨), 영지버섯, 삼백초, 머위, 은행, 토란, 오가피, 매실, 모과 등이 있습니다.
6) 흰색 음식
: 무, 배, 양파, 마늘, 생강, 도라지 등은 항균, 항바이러스, 항알러지 식품입니다 7) 마그네슘 음식(magnesium-rich foods)
: 연구에 의하면 천식 환자는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한다고 한다. 마그네슘 음식은 각종 콩류, 두부, 해바라기씨, 가자미, 시금치 등입니다.
8) 올리브 오일
: 올리브오일이 좋은 이유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식물성기름 가운데 가장 높고 각종 피부염과 궤양을 치료하고 피부를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양념류(spices)
: 항염증 작용이 있는 생강을 정기적으로 먹습니다.
10) 요구르트(Yogurt)
: 캘리포니아 대학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매일 한 컵의 요거트를(Yogurt with active cultures : 활성 배양균 요구르트) 섭취하는 사람은 알레르기 발생률이 10분의 1 정도 입니다.
11) 아연 음식(Zinc-rich foods)
: 한 연구에 의하면 천식은 아연 결핍과 관련 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요구르트, 두부, 콩류, 기름 없는 갈은 고기류 등입니다.

이전글 6월20일 중식
다음글 몸에좋은 홍삼과 유산균,가장 좋은 복용시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