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및 학부모 위생교육(음식물쓰레기) |
|||||||||||||||||
---|---|---|---|---|---|---|---|---|---|---|---|---|---|---|---|---|---|
작성자 | *** | 등록일 | 17.09.04 | 조회수 | 130 | ||||||||||||
1.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문제점 및 발생원인
1-1. 문제점
-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이 과다(80~85%)하여 쉽게 부패되며 수거, 운반시 악취 및 오수가 발생되고 매립시 다량의 침출수가 발생되는 2차 환경오염 유발합니다. -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에 따른 급식비 부담이 가중됩니다. (잔반처리기 유지비, 위탁처리비용, 음식물쓰레기 규격봉투비). - 우리나라 곡물 자급도가 30%미만으로 식량위기에 대한 대체방안이 합니다 - 음식물쓰레기의 비위생적인 처리로 인해 전염병(파라티푸스,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간염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1-3.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방안 - 배식시 골고루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 먹고 부족하면 다시 배식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급식 후 잔반처리시 분리수거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과일껍질, 동물 뼈, 생선가시등은 따로 분리하여 담도록 지도) - 음식을 남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합니다. (환경오염, 전염병 우려, 경제손실 등) - 잔반통 없는 날에 대해 적극적 협조를 합니다. (우리학교는 매주 수요일) - 깨끗이 잘 먹은 아동을 칭찬하도록 합니다. - 학교에서 배운 음식물쓰레기줄이기운동을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지도합니다. -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조금씩 배식 받아먹도록 지도하여 편식을 예방합니다.
|
이전글 | 10월 영양소식 |
---|---|
다음글 | 학생위생교육(식중독예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