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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 및 학부모 위생교육(음식물쓰레기)
작성자 *** 등록일 17.09.04 조회수 130

1.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문제점 및 발생원인

 

1-1. 문제점

 

-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이 과다(80~85%)하여 쉽게 부패되며 수거, 운반시 악취 및 오수가 발생되고 매립시 다량의 침출수가 발생되는 2차 환경오염 유발합니다.

-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에 따른 급식비 부담이 가중됩니다.

(잔반처리기 유지비, 위탁처리비용, 음식물쓰레기 규격봉투비).

- 우리나라 곡물 자급도가 30%미만으로 식량위기에 대한 대체방안이 합니다

- 음식물쓰레기의 비위생적인 처리로 인해 전염병(파라티푸스,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간염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1-2. 발생원인

순위

내 용

1

편 식

2

급식지도 부족

3

아깝다고 생각 안함

4

인스턴트 편향

5

교육홍보 부재

 

1-3.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방안

- 배식시 골고루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 먹고 부족하면 다시 배식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급식 후 잔반처리시 분리수거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과일껍질, 동물 뼈, 생선가시등은 따로 분리하여 담도록 지도)

- 음식을 남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합니다. (환경오염, 전염병 우려, 경제손실 등)

- 잔반통 없는 날에 대해 적극적 협조를 합니다.

(우리학교는 매주 수요일)

- 깨끗이 잘 먹은 아동을 칭찬하도록 합니다.

- 학교에서 배운 음식물쓰레기줄이기운동을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지도합니다.

-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조금씩 배식 받아먹도록 지도하여 편식을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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