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한사랑유치원 로고이미지

특수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수학급 운영

가. 목적

일반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특수교육대상 유아에게 장애 정도와 특성을 고려한 교육활동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통합교육 참여의 제한을 최소한으로 줄여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권을 보장하며, 장애의 조기 발견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통해 2차 장애를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하여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1)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수립한다.
  • 2) 특수학급의 운영 형태는 일반학급에서 시간제통합과 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을 병행한다. 단. 통합의 시간은 유아의 능력 및 특성을 고려하여 조절한다.
  • 3) 특수학급에서는 다양한 생활경험을 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 교육으로 운영한다.
  • 4) 연간 교육과정은 일반학급의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운영하되, 월간 교육계획안은 개별 특수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3·4·5세 혼합연령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5)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근거가 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장애인차별 금지법」을 충실히 이행한다.

다. 교육중점

교육중점 활동내용으로 구분
교 육 중 점   활 동 내 용
스스로 할 수 있어요! 식사지도 · 식사도구 사용하기
· 식사예절 익히기(식사 후 정리하기, 앉아서 식사하기 등)
· 정해진 시간에 골고루 음식 먹어보기
· 급식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익히기
개인위생 · 신체 청결(이 닦기, 손 씻기, 착ㆍ탈의 연습)
· 신변처리 지도(배변의사 표현, 대소변 가리기)
· 스스로 자립심을 가지고 해보려고 노력하기
소지품 관리 · 가방ㆍ수첩 정리
· 사물함에 자기 물건 정리하기
친구와 함께 해요! 인사하기 · 상대에 따라 적절한 인사법으로 눈을 보며 인사하기
· 상황과 장소에 알맞게 인사하기
소통하기 · 갈등상황에 필요한 상호작용 기술 익히기
· 긍정적 상호작용방법 배우기
함께 놀이하기 · 놀이 행동 모방하기
· 함께 놀이하기

라. 통합교육

1) 목적

유치원 행사 및 통합학급과의 다양한 통합교육 활동을 통해 장애유아의 발달촉진과 상황적응력을 신장시키고 비장애유아에게는 장애유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을 기르게 한다.

2) 추진방법
  • 가) 통합학급교사 지원(학기 초 적응활동안내, 생활지도, 자리배치, 도우미 선정 방법, 협력교수 등)
  • 나) 통합학급 지원 – 협력교수 통합지원, 특수교사가 완전통합 할 때 교육지원
  • 다) 통합학급 내 문제행동 및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에 대한 상담, 자문, 지원
  • 라) 매 학기마다 ‘특수교육운영회의’ 및 ‘통합교육 집단면담’ 을 개최
  • 마) 교사 및 원아에 대한 장애인식개선 연수 실시(전체연수)
3) 기대효과
  • 가) 일반유아의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또래와 상호작용, 발달이 촉진 될 것이다.
  • 나) 특수교육대상유아를 돕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서로 돕고 존중하며 살아가는 태도를 가질 것이다.
  • 다) 다양한 통합 활동을 통하여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 인지 발달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 라) 통합학급 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자신감을 갖고, 사랑과 꿈이 있는 즐거운 유치원 생활의 기반을 다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