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일반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특수교육대상 유아에게 장애 정도와 특성을 고려한 교육활동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통합교육 참여의 제한을 최소한으로 줄여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권을 보장하며, 장애의 조기 발견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통해 2차 장애를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하여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 육 중 점 | 활 동 내 용 | |
---|---|---|
스스로 할 수 있어요! | 식사지도 | · 식사도구 사용하기 · 식사예절 익히기(식사 후 정리하기, 앉아서 식사하기 등) · 정해진 시간에 골고루 음식 먹어보기 · 급식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익히기 |
개인위생 | · 신체 청결(이 닦기, 손 씻기, 착ㆍ탈의 연습) · 신변처리 지도(배변의사 표현, 대소변 가리기) · 스스로 자립심을 가지고 해보려고 노력하기 |
|
소지품 관리 | · 가방ㆍ수첩 정리 · 사물함에 자기 물건 정리하기 |
|
친구와 함께 해요! | 인사하기 | · 상대에 따라 적절한 인사법으로 눈을 보며 인사하기 · 상황과 장소에 알맞게 인사하기 |
소통하기 | · 갈등상황에 필요한 상호작용 기술 익히기 · 긍정적 상호작용방법 배우기 |
|
함께 놀이하기 | · 놀이 행동 모방하기 · 함께 놀이하기 |
유치원 행사 및 통합학급과의 다양한 통합교육 활동을 통해 장애유아의 발달촉진과 상황적응력을 신장시키고 비장애유아에게는 장애유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을 기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