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전주부설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코너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토피에 대하여 1.-발생원인
작성자 이희정 등록일 19.05.08 조회수 295


1. 아토피란?
  아토피(Atopy)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 ‘Atopos’에서 유래되었는데, ‘Atopos’란 ‘기묘한’, ‘뜻을 알 수 없는’, ‘엉뚱한 곳에 있는’, ‘비정상적인 반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토피는 사람마다 증세도 다양하고, 병의 원인 또한 복잡하게 뒤엉켜 있어  제대로 알 수 없는 ‘기묘한 질병’입니다.
  우리의 몸은 소화, 영양, 호흡, 순환, 배설 등의 내부적인 부분과 외부의 이물질에 대한 방어기능이 조화롭게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러한 균형을 잃어버리게 되면서 아토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아토피를 단순한 피부병으로 생각하여 접근하면 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만큼 치료도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이처럼 아토피는 아직까지 원인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기묘한 질병’이기는 하지만, 증상에 있어 몇 가지 공통된 특징들이 있고, 증상에 따라 제대로 관리하고 대처한다면 얼마든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아토피는 식사와 생활환경의 관리를 병행하며 질병과 환자에 대한 진단이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 졌을 때만 이해될 수 있는 질환으로 원인만 잘 파악하면 치료가 용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아토피 발생원인
 가. 위험스러운 먹거리
     - 햄버거, 피자 등을 포함한 인스턴트식품, 유제품, 화학조미료의 과용, 육식의 증가,  밀가루 음식, 각종 캔 음료로 인한 중금속 오염 등이 각종 피부질환을 야기합니다.  즉 자연식이 아닌 합성식이나 인공식이 늘어남으로 인한 여러 피부질환을 야기하게 됩니다.
  1) 과자, 음료수, 인스턴트식품
     - 좋아하는 과자류, 빙과류, 음료수, 각종 인스턴트식품에는 인공조미료, 인공감미료,향료, 색소, 유화제, 경화제, 안정제, 산화방지제, 각종방부제 따위 등 화학물질을 첨가제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 이러한 각종첨가물은 인체의 생리시스템을 교란시켜 아토피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소아 정서 장애, 과잉행동장애, 소아암, 백혈병, 당뇨, 비만 등 각종 성인병, 및 뇌신경의 발육에 치명적임이 이미 여러 차례 보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2) 잔류농약
     -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습관은 대부분 채식위주이며 채소에 남아있는 잔류농약 문제는  간과될 수 없습니다. 
     - 농약으로 잘 포장된 먹거리의 위험성은 사실 토양 내 잔류성분뿐 아니라 과육과 옆면에 직접 살포되어 직접 우리들의 입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일단 흡수된 독성은 30년간 배설되지 않고 우리 몸속에 축적됩니다.
  3) 항생제
     - 우리나라의 항생제 내성률은 세계적으로 높습니다. 그 원인 가운데 하나가 농수축산물에 항생제를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 이 때문에 내성 박테리아가 생겨나 식사나 배설물을 통하여 인체에 들어가 면역계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4) 수입농산물, 유전자조작식품
     - 수입 밀가루 등에는 장기간의 유통을 위해 과다한 살균제와 살충제가 들어가는데, 이는 우리 몸에 열(熱)·독(毒)·풍(風)을 일으켜 피부와 근육뿐만 아니라 몸속의 내장까지 처지게 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나. 유전, 체질적인 요인
    - 대체로 아토피의 경우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 알레르기, 천식 등 유전적인 경우가 많고 임산부가 임신 시 더운 음식이나 자극성의 음식을 자주 먹었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태아에게 태열(유아 아토피)이 발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 엄마의 건강상태가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엄마의 아기의 몸에 미치는 효과는 출산이후에도 적용이 됩니다.
 다.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다보면 자율신경계통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면역계통에 영향을 줍니다.
     - 따라서 아토피나 알레르기 같은 면역이상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라. 환경
     - 아토피는 건조성 피부염입니다. 따라서 아파트와 같이 시멘트로 된 구조물은 생활환경을 더욱 건조하게 만드는데 이것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입고 있는 각종 합성섬유로 된 옷들도 피부질환의 유발에 한 요인입니다.
     - 각종 분진, 오염물질에 접촉되는 경우, 공기의 오염, 농약 등으로 인한 토양의 오염, 그리고 이 토양에서 자라난 식물의 오염 등도 아토피의 원인을 제공합니다.
 마. 목욕습관
     - 요즘 사람들은 샤워나 세안을 너무 자주 한다는 점입니다.
 바. 변화된 식생활
     - 자연식이 아닌 합성식이 늘어남으로 여러 피부질환을 야기합니다.
 사. 수면 부족

이전글 아토피에 대하여 2. -증상,식사지침
다음글 환절기 감기예방- 약선요리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