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선중학교 로고이미지

인문학동아리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구석 꼼지락
지도교사: 이 *

주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협동심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목적
  • 스스로 작품을 만들면서 예술적 감각과 감정 표현을 키운다.
  • 작품을 완성하며 세부적인 관찰과 집중력을 기르는 능력을 함양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소개/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과정의 개괄적인 소개 기록/ 사진촬영
3~34   DIY 선정하기 DIY 만들기 완성 후 작품 전시 및 발표 실습 후 촬영분/결과물은 정리하여 홈페이지에 올림.
기대되는 성과
  • 즐겁게 참여하는 과정으로 명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 관계형성 활동, 공동체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시대유감(時代遺憾)
- 시대를 읽는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

지도교사 : 홍 *

주제
  •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개인으로 이루어진 집합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삶을 영위하고 또, 같이 하는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지금 시대는 다문화, 다극화와 더불어 다양한 계층과 인종이 엮인 시대로 이 시대 속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 대해서 탐사 보도, 다큐, 뉴스, 활자 매체 등을 통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생각을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은 어떤 것인지 고찰해 본다.
목적
  • 탐사 보도, 다큐, 교양, 시사 프로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시대를 보는 사건을 찾는다.
  • 국제 이슈, 시사, 사회 갈등, 문화 충돌, 정치, 외교 문제 등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사건을 선정해 함께 알아본다.
  • 선정한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난 뒤 서로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34   차시마다 시대를 살펴볼 수 있는 사건 선정 탐사 보도, 다큐, 뉴스, 활자 매체 등 준비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 공유 및 토론 영상자료 활동 기록지

 

기대되는 성과
  • 다양한 사건들을 접하면서 시대를 읽는 눈을 가질 수 있다.
  •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을 하면서 사고력을 확장 시킬 수 있다.
  • 시대를 읽어가는 사람으로 성장하여 앞으로 만들어갈 세상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실증수학
지도교사: 강 *

주제
  • 중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실험할 수 있는 내용을 실행하여 수학적 힘을 신장함.
목적
  • 수학 관련 지식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한다.
  • 수학 원리와 법칙들을 다양한 실험 활동을 통해 흥미를 높인다.
  • 실험 활동을 통한 탐구 능력을 향상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실험주제 선정)  
2~34   1. 실험주제에 대한 조별 역할 배분
2. 실험주제 계획세우기
3. 실험준비 및 실행
4. 실험결과 분석 및 발표
 
주제예시안 수학구조물(4D, 사어핀스키), 코르토완성 무게중심구하기, 수학방 탈출게임 등  
기대되는 성과
  • 다양한 수학 실험체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응용력을 길러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인공 지능 활용
지도교사: 이 *

주제
  • 인공지능이 미래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 같이 연구하며 인간의 삶 속에서 인공지능이 함께 발전해갈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고 연구한다.
목적
  • 간의 삶 속에 함께하는 인공지능과 그 활용법에서 자기만의 흥미로운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여 AI모델을 다양한 유형으로 학습시킨다. 학습된 AI모델을 이용하여 AI 게임 제작 및 실생활에 사용되는 AI 서비스 제작으로 새로운 지식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 AI를 활용한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유튜브 , 틱톡 등 활발하게 진행되는 SNS에서의 영상의 활용을 위해서 제작 과정을 알고 쓸수 있게 한다.
세부 운영계획
  세부 내용 비고
1-2 인공지능의 역할과 특징 , 인공지능의 구현 방법  
3-4 스크래치 기초 학습1 - 스크래치 화면 구성 및 스크래치 명령어 블록 - 탱탱볼을 이용한 벽돌 깨기 게임  
5-6 스크래치 기초 학습2 - 스크래치 명령어 블록 확장 - 원숭이 잡기 게임  
7-8 AI 스피커를 활용한 스마트 홈/교실 머신러닝 모델 훈련, 텍스트 인식 프로젝트 제작  
9-10 가위바위보 게임 머신러닝 모델 훈련, 이미지 인식 프로젝트 제작  
11-12 외계언어 마스터 및 스파이 음성코드 - 머신러닝 모델 훈련, 소리 인식 프로젝트 제작  
13-14 AI 활용한 펭귄 점프 게임 - 머신러닝 모델 훈련, 소리 인식 프로젝트 제작  
15-17 AI 강화학습에 의한 아이스크림31 게임 - 머신러닝 모델 훈련, 숫자 인식 프로젝트 제작  
18-19 생성형 AI와 영상 제작 이해  
20-21 AI 영상 활용 예시와 AI 윤리  
22-23 AI 영상 제작 도구 특징 및 비교  
24-25 AI를 이용한 시나리오 제작  
26-27 AI를 이용한 리소스 만들기(이미지) - AI를 이용한 리소스 만들기(비디오)  
28-29 AI를 이용한 리소스 만들기(오디오) - AI를 이용한 리소스 만들기(음성)  
30-31 영상 주제와 리소스 정하기 - CapCut 사용법 익히기  
32-34 CapCut을 이용한 영상 제작 실습 - CapCut을 이용한 효과 / 자막 넣기  
기대되는 성과
  • 챗 GPT가 많은 영역에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또한 다양한 인공지능 플랫폼이 발생하면서 인간의 삶 속에서 다양한 발전을 기대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학습된 AI모델을 이용하여 AI 게임 제작 및 실생활에 사용되는 AI 서비스 제작으로 새로 운 지식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 AI를 활용한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유튜브 , 틱톡 등 활발하게 진행되는 SNS에서의 영상 의 활용을 위해서 제작 과정을 알고 쓸 수 있게 한다.

차와 나눔
지도교사 : 정 *

주제
  • 찻잎을 산화 발효시켜서 마시는 대표적인 차인 ‘홍차’의 역사와 다도 방법, 동서양의 차 문화를 경험하는 활동이다.
목적
  • 홍차의 역사와 문화를 탐색한다.
  • 홍차 제조법부터 나라별 차를 음용해 본다.
  • 차와 음식문화에 대한 독서 활동을 함께 진행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홍차 길잡이 도서 안내/ 역할 분담  
3~34   총차 길잡이 도서 읽기/ 보고서 작성하기 홍차 제조법 홍차 끓이는 법 홍차의 종류 홍차의 등급 홍차와 다식 티웨어 정리하기 영상자료 활동 기록지
기대되는 성과
  • 동서양의 다양한 차와 친숙해지는 기회를 갖는다.
  • 음식과 함께 차를 문화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 글로벌 음료와 예절, 간단한 티케이터링(찻자리)연출로 다과 응대법, 차의 맛과 멋을 더하는 시간을 갖는다.

책사랑 글사랑
지도교사: 최 *

주제
  • 편안하고 즐거운 독서, 독서 그 자체를 즐기는 삶, 그리고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과 나눔을 통해 인문학의 영역을 알아가며 소통의 중요함을 알게 된다.
  • 다양한 도서관 활동에 대해 탐색해 본다.
목적
  • 마음의 안정과 집중력, 두뇌의 활용 그리고 발표를 통해 앎을 즐길 수 있다.
  • 다양한 도서를 접하여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 문장력 향상을 도모한다.
  •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독서활동을 기록하는 것을 시도해 본다.
  •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독서활동을 통한 마음의 양식을 기른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독서계획 짜보기 토론
3~34   독서 탐구,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 독서 나눔 디지털기반(블로그등)의 개별 독서코너 만들어 보기 도서관 봉사 활동을 중심으로 동아리 운영 도서관 탐방 및 독서 활동 중심의 운영   회의
기대되는 성과
  • 독서를 즐겁게 생각한다.
  • 관계형성 활동, 타인이해 활동, 공동체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서 내외적 성장을 기대한다.
  • 다양한 글쓰기 공간(디지털 포함)을 통하여 성장의 기록을 남길 수 있다.

펜글리시
- Penglish (영어 필기체 필사 동아리) -

지도교사 : 박 *

운영 목적
  • 영어 필사는 언어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주제의 문장을 필사하며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여러 종류의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꾸준한 필사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어권 국가의 문화적 배경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방법
  •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매주 다른 내용을 필사한다.
  • 필사한 내용을 발표하거나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진다.
  •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거나, 필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6 영어 대소문자 필기체 연습  
7~10 영어 명언 및 격언 필사  
10~14 자신이 좋아하는 팝송 가사 필사  
15~18 최신 영어 뉴스 기사 필사  
19~22 영화나 드라마의 영어 대사 필사  
23~26 자기 소개 및 일기, 편지를 필기체로 쓰기  
27~34 영어 원서 필사  
기대되는 성과
  • 필사한 내용을 책자로 만들거나 작은 발표회를 여는 등의 방법으로 성취감을 느낀다.
  • 필사를 통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접하며 자신만의 표현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수어화
지도교사: 이 *

주제
  • 수화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
  • 한글 자음 모음과 숫자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단어들은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 수화의 개념을 인지하고 새로운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힐 수 있다.
  •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수화 언어를 통해 형용사, 동사 어휘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참여 청소년은 소중한 생명체로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목적
  • 청각장애인의 언어인 수화를 배움으로써, 청각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을 개선하고, 자신과 다른 유형의 장애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올바른 인식개선과 수화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수화를 교육, 보급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소개/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과정의 개괄적인 소개 기록/ 촬영/ 영상편집
2~3   수화의 개념 설명/ 동영상을 통한 수화 교육의 흥미 유발 실습 후 촬영분은 정리하여 홈페이지에 올림.
4~34   손가락을 이용한 준비 운동 수화로 표현하는 ‘나’ 수화 기호표 배우기 수화로 자기소개 하기 수화 노래 배우기
기대되는 성과
  • 즐겁게 참여하는 과정으로 감성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이해하며, 긍정적 사고로 전환시켜 나가는 놀이, 교육, 문화, 예술, 상담, 치유를 통합한 새로운 교육과 상담에 접근할 수 있다.
  • 관계형성 활동, 타인이해 활동, 공동체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창업 발표
지도교사 : 김 *

주제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완성된 아이디어는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더욱 발전시켜 나갑니다. 이후 창업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참가하여 실전 경험을 쌓습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킹과 협업을 통해 창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목적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보완합니다.
  • 창업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참가하여 실전 경험을 쌓고 네트워킹을 강화합니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34   차시마다 창업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개인 시간에 활동한 결과를 나눔 발표 자료
기대되는 성과
  •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실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함.
  •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설득력 있는 피칭 능력을 향상함.
  • 창업 경진대회 및 공모전 참가를 통해 실전 경험을 쌓고 네트워크를 확장함.

환경 사랑
지도교사: 김* , 정*

주제
  • 오랫동안 우리 인간은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숨을 쉬며 살아 왔지만, 금세기 들어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고 세계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사회로 이행하면서 인간(문명)과 자연(환경)사이에는 예전과는 달리 문명이 발달할수록 자연이 황폐해지는 상호 모순적인 관계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생태계의 파괴, 자원고갈 등 인류는 지금 환경위기에 봉착해 있으며 특히 국토가 작은 우리나라는 생활과 가장 밀접한 쓰레기 매립지의 고갈도 눈앞에 닥쳐있어 풀어야 할 환경문제가 산적해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모습을 보존하기 위해 환경의 중요성을 되짚어보고, 더불어 환경 정화 운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주변 정화활동인 플로깅을 통해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 등을 통해 자원을 재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교내 수목관리 등을 실시한다. 또한, 텃밭경작을 통해 농사와 노작의 기쁨, 먹거리 재배와 수확을 통해 먹거리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목적
  • 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우리들 또한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도록 한다.
  • 폐비닐이나 캔 등 폐자원들을 재활용함으로써 절약 정신을 향상시킨다.
  • 환경정화과정을 통해 건강한 체력과 봉사정신을 기른다.
  • 텃밭가꾸기를 통해 노작의 보람과 먹거리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환경사랑반 운영계획 오리엔테이션 환경의 중요성 알아보기  
3~4   플로깅, 교내 수목관리, 텃밭경작
5~6   교내 재활용 물품 분리하기
7~34   학교 주변 정화 운동하기(재활용 분리수거) 텃밭 가꾸기, 교내 꽃, 나무 심기 및 관리하기

 

기대되는 성과
  • 소중한 폐자원이 재활용되지 않고 땅속에 묻혀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는 폐단을 막고, 재활용가치가 높은 폐 캔을 중심으로 폐자원을 수집하며, 더불어 환경사랑의 지킴이로서 일부분이라도 보존하고, 지키고, 되살려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잘 사는 사회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