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선중학교 로고이미지

인문학동아리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실증 수학
지도교사: 강 상 호

주제
  • 중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실험할 수 있는 내용을 실행하여 수학적 힘을 신장함
목적
  • 수학 관련 지식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한다.
  • 수학 원리와 법칙들을 다양한 실험 활동을 통해 흥미를 높인다.
  • 실험 활동을 통한 탐구 능력을 향상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실험주제 선정)  
2~34   1. 실험주제에 대한 조별 역할 배분
2. 실험주제 계획세우기
3. 실험준비 및 실행
4. 실험결과 분석 및 발표
 
주제예시안 수학구조물(4D, 사어핀스키), 코르토완성
무게중심팽이대회, 크리스마스리스만들기 등
 
기대되는 성과
  • 다양한 수학 실험체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응용력을 길러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캘리그라피
지도교사: 안혜림

주제
  •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글이 가지고 있는 뜻에 맞게 아름답게 쓰다’라는 사전적 의미 를 가지고 있으며, 감성적 정서와 사고가 부각되고 핸드메이드를 선호하는 현시대에 캘리그 라피는 새로운 디자인 장르의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으며, 활용 범위는 광대하다.
목적
  • 붓, 붓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간단한 글과 그림을 통해 표현하며 더불어 창의력을 함양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기르는데 있다.
세부 운영계획
  세부 내용 비고
1 오리엔테이션  
2 캘리그라피란 무엇인가?  
3 재료 소개 및 기초 연습  
4 내 이름쓰기, 연습방향 생각하기  
5 한글 판본체 쓰기  
6 한글 궁서체 쓰기  
7 짧은 단어 쓰기  
8 2단어 이상 연결해서 쓰기  
9 짧은 문장 쓰기 1  
10 짧은 문장 쓰기 2  
11 강약조절 - 강조 기법 익히기  
12 글씨에 감성 담기 1  
13 글씨에 감성 담기 2  
14 긴 문장 쓰기 1  
15 긴 문장 쓰기 2  
16 문장 엽서 만들기  
17 나만의 액자 만들기  

 

기대되는 성과
  • 캘리그라피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자기이해, 자존감 회복 등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공 지능 활용
지도교사: 이태연

주제
  • 인간의 삶 속에 함께하는 인공지능과 그 활용법
목적
  • 인공지능이 미래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 같이 연구하며 인간의 삶 속에서 인공지능이 함께 발전해갈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고 연구한다.
세부 운영계획
  세부 내용 비고
1 인공지능의 역할과 특징  
2 인공지능의 구현 방법  
3 데이터 이해 , 처리 , 인공지능 학습  
4 하드웨어가 인공지능을 만든다.  
5 하드웨어의 이해  
6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CPU , GPU  
7 마이크로 비트 – 센서의 종류  
8 마이크로 비트 – 인공지능의 기초 코딩  
9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 학습  
10 인공 지능 블록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11 음성을 학습 시켜하는 사물 제어  
12 마스크를 바르게 쓰는 코딩  
13 음성 번역 프로그램  
14 인공지능 기반 프로젝트  
15 이미지를 활용한 가위바위보  
16 감정 인식으로 마음 건강  
17 인공지능과 윤리  
기대되는 성과
  • 챗 GPT가 많은 영역에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또한 다양한 인공지능 플랫폼이 발생하면서 인간의 삶 속에서 다양한 발전을 기대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방구석 명화
지도교사: 이 지 원

주제
  • 명화를 그림으로써 명화의 내용과 배경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그림을 통해 표현한다.
목적
  • 자신의 선택한 명화의 배경과 해설을 통해, 예술적 감각과 지식을 키운다.
  • 작품을 완성하며 세부적인 관찰과 집중력을 기르는 능력을 함양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소개/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과정의 개괄적인 소개 기록/ 사진촬영
3~34   명화 선정하기 명화 그리기 명화 완성 후 작품 전시 및 발표 실습 후 촬영분/결과물은 정리하여 홈페이지에 올림.
기대되는 성과
  • 즐겁게 참여하는 과정으로 명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 관계형성 활동, 공동체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책사랑 글사랑
지도교사: 최 유 진

주제
  • 편안하고 즐거운 독서, 독서 그 자체를 즐기는 삶, 그리고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과 나눔을 통해 인문학의 영역을 알아가며 소통의 중요함을 알게 된다.
목적
  • 마음의 안정과 집중력, 두뇌의 활용 그리고 발표를 통해 앎을 즐길 수 있다.
  • 다양한 도서를 접하여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 문장력 향상을 도모한다.
  •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독서활동을 기록하는 것을 시도해 본다.
  •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독서활동을 통한 마음의 양식을 기른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독서계획 짜보기 토론
3~34   독서 탐구,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 독서 나눔 디지털기반(블로그등)의 개별 독서코너 만들어 보기    회의
기대되는 성과
  • 독서를 즐겁게 생각한다.
  • 관계형성 활동, 타인이해 활동, 공동체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서 내외적 성장을 기대한다.
  • 다양한 글쓰기 공간(디지털 포함)을 통하여 성장의 기록을 남길 수 있다.

콘텐츠 제작
지도교사: 김혜원

주제
  •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
목적
  • 실제 다양한 형태의 콘테츠를 제작하면서 콘텐츠 제작을 체험
  • 청소년의 미디어 메시지에 대한 분석 및 평가,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 도모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세부 내용 비고
1 • 오리엔테이션 토론
2 • 나의 베프, 유튜브 넌 누구니? (유튜브의 이해) 토론
3 • 내가 만약 유튜버라면? (기획하기) 토론
4 • 영상 촬영방법 알기 1 실습 및 체험
5 • 영상 촬영방법 알기 2 실습 및 체험
6 • 유튜브 진행방법 알기 (MC처럼 잘 말하는 법) 실습 및 체험
7 • 유튜브 영상찍기 1 실습 및 체험
8 • 유튜브 영상찍기 2 실습 및 체험
9 • 저작권에 대해 알기 실습 및 체험
10 • 나만의 영상 스토리보드 만들기 1 실습 및 체험
11 • 나만의 영상 스토리보드 만들기 2 실습 및 체험
12 • 영상 찍기 1 실습 및 체험
13 • 영상 찍기 2 실습 및 체험
14 • 영상 찍기 3 실습 및 체험
15 • 편집하기 1 실습 및 체험
16 • 편집하기 2 실습 및 체험
17 • 시사회 실습 및 체험
기대되는 성과
  • 콘텐츠 제작을 직접해보면서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체험할 수 있다.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길러 삶에서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실험 이루다
지도교사 : 이 시 윤

운영 목적
  • 과학 실험을 통해 탐구력을 기르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융합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과학 교과 관련 실험, 교과서 밖 실험 주제를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실험을 진행한다. 주제 중심의 STEAM 융합교육을 통해 실험 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찾고 실질적으로 내실 있는 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방법
  • 동아리 부원들이 직접 교과서와 교과서 밖에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험을 탐색한다.
  • 실험 기구를 이해하고 기초 실험 지식을 습득한 뒤 실험을 진행한다.
  • 진행 후 발명품 개발을 진행하고 실질적인 단점 보완과 학생 실험 탐구 참여를 유도.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34   차시마다 과학실험을 진행하고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며 협동심 및 특기 적성 계발 탐구 보고서
기대되는 성과
  • 학생들의 실험을 통해 안전교육 및 진로 관련 체험의 동기 부여의 기회가 마련된다.
  • 성취 의욕 고취와 협동심을 기르고 발명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한다.

시대유감(時代遺憾))
- 시대를 읽는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
지도교사: 홍 성 진

주제
  •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개인으로 이루어진 집합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삶을 영위하고 또, 같이 하는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지금 시대는 다문화, 다극화와 더불어 다양한 계층과 인종이 엮인 시대로 이 시대 속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 대해서 탐사 보도, 다큐, 뉴스, 활자 매체 등을 통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생각을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은 어떤 것인지 고찰해 본다.
목적
  • 탐사 보도, 다큐, 활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대를 바라보는 사건을 찾는다.
  • 국제 이슈, 시사, 사회 갈등, 문화 충돌, 정치, 외교 문제 등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사건을 선정해 함께 알아본다.
  • 선정한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난 뒤 서로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34   차시마다 시대를 살펴볼 수 있는 사건 선정 탐사 보도,
다큐, 뉴스, 활자 매체 등 준비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 공유 및 토론
영상자료
활동 기록지 준비
기대되는 성과
  • 다양한 사건들을 접하면서 시대를 읽는 눈을 가질 수 있다.
  •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을 하면서 사고력을 확장 시킬 수 있다.
  • 시대를 읽어가는 사람으로 성장하여 앞으로 만들어갈 세상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영어야 놀자
- 모두가 즐겁게 배우는 영어 학습-
지도교사 : 김 수 연

주제
  • ‘영어야 놀자’ 동아리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즐기면서 영어를 배우고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 유의미하게 참여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서로 협력하고 배우면서 성장하는 공동체를 형성하는 동시에 주제에 대해 소통하고 논의하며, 이를 통해 서로의 시각을 넓히고 성장하는 경험을 쌓는다.
목적
  • 게임을 활용한 학습: 영어 학습 게임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 단어 맞추기, 영어로 질문하고 대답하기, 영어로 이야기 만들기 등의 활동을 활용한다.
  • 노래와 춤을 활용한 학습: 영어 가사를 담은 노래를 듣고 가사 완성하기와 영어로 된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활동을 통해 리듬감을 익히고 영어 발음을 향상한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오리엔테이션  
3~34   - 단어 퀴즈
- 대본 리딩
- 영어 디베이트
- 드라마 리딩
- 창착놀이
- 노래가사 완성하기
- 단어 카드 맞추기
- 알파벳 레이스
- 스펠링 비
 
기대되는 성과
  • 다양한 이슈에 대한 영어 이해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현실 상황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환경 사랑
지도교사: 정상욱

주제
  • 오랫동안 우리 인간은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숨을 쉬며 살아 왔지만, 금세기 들어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고 세계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사회로 이행하면서 인간(문명)과 자연(환경)사이에는 예전과는 달리 문명이 발달할수록 자연이 황폐해지는 상호 모순적인 관계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생태계의 파괴, 자원고갈 등 인류는 지금 환경위기에 봉착해 있으며 특히 국토가 작은 우리나라는 생활과 가장 밀접한 쓰레기 매립지의 고갈도 눈앞에 닥쳐있어 풀어야 할 환경문제가 산적해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모습을 보존하기 위해 환경의 중요성을 되짚어보고, 더불어 환경 정화 운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목적
  • 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우리들 또한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도록 한다.
  • 폐비닐이나 캔 등 폐자원들을 재활용함으로써 절약 정신을 향상시킨다.
  • 환경정화과정을 통해 건강한 체력과 봉사정신을 기른다.
세부 운영계획
차시 (34) 일자 세부 내용 비고
1~2   환경사랑반 운영계획 오리엔테이션
환경의 중요성 알아보기
 
3~4   환경의 구성물질, 중요성 및 쓰레기함 만들기
학교 주변 정화 운동하기
5~6   교내 재활용 물품 분리하기
7~34   학교 주변 정화 운동하기
교내 꽃, 나무 심기 및 관리하기
교내 재활용 물품 분리하기

 

기대되는 성과
  • 소중한 폐자원이 재활용되지 않고 땅속에 묻혀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는 폐단을 막고, 재활용가치가 높은 폐 캔을 중심으로 폐자원을 수집하며, 더불어 환경사랑의 지킴이로서 일부분이라도 보존하고, 지키고, 되살려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잘 사는 사회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