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우선지원이란?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육배려학생 및 교육복지 교육과정, 교육 결과에서의 격차문제를 줄이고,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학교와 지역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각적인 맞춤형 지원을 제공 필요.
교육복지우선지원 추진 배경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기능 약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문제에 대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인 대처 필요.
◆ 가정배경과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공적 지원 필요.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목적
◆ 사각지대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
◆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학습력 향상 지원과 심리치료 등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
◆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기능
◆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방해하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치유함으로써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교육복지우선지원 중점학교 영역별 방향
| 영역 |
세부내용 |
| 학생파악 |
○ 지원학생 선정과 학생별 특성 및 욕구파악/가정방문 등 - 지원학생 선정(학생의 학교생활, 가정환경 등 고려) - 지원순위 결정과 학생 특성별 고려 |
| 맞춤형 지원 |
○ 사례관리 ○ 지원순위에 따라 맞춤형 통합프로그램 지원 |
| 환경 조성 |
○ 학교 및 학급 공동체 문화 조성 ○ 위기가정학생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 ○ 학교 간 공동 사업 및 마을 공동체 만들기 사업 (학생 중심의 가정-학교-지역 연대) |
| 운영 지원 |
○ 교내위원 구성으로 사례관리팀과 학년 사례회의 운영 ○ 교육복지위원회 운영 ○ 운영을 위한 지원활동(협의회, 교육복지실 운영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