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맞서 싸우지 않습니다. | |
일단 그 자리를 피합니다. |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
등·하교 방법을 바꾸고, 되도록 혼자 다니지 않습니다. | |
폭력상황에 처한 친구를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
피해학생의 상태파악과 신변보호 | |
신고 행동 칭찬과 협력관계 구축 | |
다른 목격학생이 있는지 확인하고 전체 지도하기 | |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방향을 설정하는 해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 |
불안한 피해학생의 마음을 정서적으로 지지하는 따뜻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
피해학생 이라면? | 피해인지 ⇒ 피해 사실 공감 ⇒ 물증의 확보(서면, 사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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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해야 할 일 | Don’t 해서는 안될 일 |
1. 아이를 응원해 주세요 | 1. 아이를 탓하지 마세요 |
2. 도움을 요청하세요 | 2.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
3. 증거를 확보하세요 | 3. 힘든 내색하지 마세요 |
4. 보호해주세요 | 4. 보복하지 마세요 |
5. 도피하지 마세요 | |
가해학생 이라면? | 가해인지 ⇒ 성향 변화 유도 ⇒ 친구관계 변화 유도 |
Do 해야 할 일 | Don’t 해서는 안될 일 |
1. 가해사실을 확인하세요 | 1. 부인하지 마세요 |
2. 잘못을 인정하세요 | 2. 피해학생을 탓하지 마세요 |
3. 진심으로 사과하세요 | 3. 정당화하지 마세요 |
4. 다시 기회를 주세요 | 4. 회피하지 마세요 |
5. 포기하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