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전화번호: 063-450-2714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KakaoTalk_20240820_111643315_01.jpg
    박진철 | 24.08.20 조회:143
    2024년 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 여름방학 정규과정 운영
      군산교육지원청(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에서는 지난 8월 5일(월) ~ 9일(금)에 군산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정규과정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6개 과정으로 오전과 오후로 나눠 운영하였으며, 모집 기간에 1분도 안 되어 모든 과정이 마감될 정도로 미래교육,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에 대한 학부모, 학생의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로 자라나길 바란다.  - 오전 프로그램(3D모델링, 코딩(기초), 메타버스(초급))- 오후 프로그램(메타버스(중급), 코딩(레고 스파이크), 피지컬컴퓨팅(마이크로비트))   
  • 1-1-2.jpg
    신지혜 | 24.08.19 조회:157
    군산학력지원센터 방학 중 문해력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
    문해력 UP! 초.중등학생을 위한 전문 학습코칭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 군산학력지원센터에서는 2024년 8월 5일(월)부터 8월 16일(금)까지 [2024 군산학력지원센터 방학 중 문해력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신청을 희망한 관내 초·중등 학생과 학부모 13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교급 간 차이를 고려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프로그램 내용에 차별성을 두었다. 초등학교 1~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행한 학년별 읽기 검사지를 활용하여 낱말 유창성·문장 유창성·어휘·독해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간이 쓰기 검사도 병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또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학습전략검사(MLST-Ⅱ)를 통해 학생이 지닌 학습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학습플래너 작성 방법 안내 등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개별 맞춤형 학습코칭을 제공하였다. 한편 중학생들을 대상으로는 1차(2024. 8. 5.~ 8. 7.)와 2차(2024. 8. 12.~ 8. 14.)로 나누어 각 6차시에 걸쳐 나의 학습유형 파악하기, 짜임새 있는 글쓰기 등 문해력과 학습코칭을 주제로 한 집단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그뿐만 아니라 읽기 검사와 학습전략검사(MLST-Ⅱ)를 활용한 개별 상담을 진행하여 검사 결과에 따른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독서 습관 형성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들에게는 가정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소리내어 읽어주기 효과 및 실천 방법, 학생의 관심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도서 선정 방법, 읽기 오류를 교정하는 방법 등 가정의 문해 환경 조성을 위한 참여적·실용적 전략을 안내하였다. 상담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이제 공부를 시작하는 시기에 자녀의 강점과 약점을 알게 되어 좋았다.”, “어느 곳에서나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여서 좋았다.”, “아이의 학습 능력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등의 의견을 주었다. 또한 집단 프로그램 및 개별 상담에 참여한 중학생들은 “자유로운 학습환경과 선생님들의 재밌는 수업이 좋았다.”, “다음에 또 기회가 되면 참여하고 싶다.”라며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의견을 주었다. 군산학력지원센터에서는 학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 운영을 통해, 읽기에 어려움이 있거나 느린 학습자의 경우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다.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방학 중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녀의 학습 상황을 진단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받아 학습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됐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학생별 맞춤형 지원을 다양화하여 학교 밖 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1723772756096-0.jpg
    이동명 | 24.08.16 조회:169
    늘봄실무사 직무역량 강화 연수 개최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늘봄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늘봄실무사의 직무 이해도 및 업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늘봄실무사 직무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2024년 7월 11일(목)부터 9월 26일(목)까지 총 5회(24시간)에 걸쳐 군산 관내 늘봄실무사 45명을 대상으로 군산교육지원청 회의실(3층)과 외부기관(군산제일중, 군산대)에서 진행계획 수립하였으며, 현재 총 4회차까지 진행되었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늘봄학교 정책 설명 및 향후 추진 사항에 대한 안내와, 늘봄실무사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늘봄(방과후학교) 연간계획 수립 및 K-에듀파인 활용을 위한 실습, 소통과 협력 및 민원 대응으로, 이번 연수를 통해 늘봄실무사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해 안정적인 늘봄학교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24년 늘봄실무사 직무역량 강화 연수는 9월 26일(목) 5회차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늘봄실무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목 없음.png
    이동명 | 24.08.14 조회:124
    방과후 및 늘봄학교 위탁업체와의 소통간담회 개최
    방과후 및 늘봄학교 위탁업체와의 소통간담회 개최- 청렴이 교육현장에 기본이 될 수 있는 교육활동 강조 -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2024년 8월 14일(수) 오전 11시 30분에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실(2층)에서 방과후 및 늘봄학교 위탁업체와 소통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2024년 부패취약분야 개선 노력 및 청렴도 인식 향상을 목표로 마련되었다. 간담회에는 군산교육지원청의 김왕규 교육장과 담당과장 및 방과후·늘봄 담당 장학사, 주무관과 방과후 업무지원학교 및 늘봄학교 위탁업체 대표 등 총 10명이 자리를 함께 하였다. 참석자들은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취약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며 상호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군산교육지원청(김왕규 교육장)은 "이번 간담회는 부패취약 분야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청렴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1722994497288(홈피).jpg
    설지원 | 24.08.08 조회:144
    2024. 군산교육협력지구 실무담당자 워크숍 개최
    2024. 군산교육협력지구 실무담당자 워크숍 개최군산교육협력지구 사업 중간 점검 및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워크숍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2024. 군산교육협력지구 실무담당자 워크숍을 2024년 8월 6일 화요일에 개최하였다. 군산교육협력지구 사업은 마을교육생태계 구축, 지역특화 교육과정 지원, 지역사회 교육협력 및 주민설계형 마을방과후 등 4개의 사업영역, 18개의 세부사업으로 지자체와 공동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협력지구 사업의 중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지구 사업 계획 수립의 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되었다. 먼저 협의회에서는 지난 7. 16.(화)부터 7. 24.(수)까지 실시된 교원, 학생, 학부모 등 교육 구성원들의 현장 의견 수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지구 사업의 의미를 돌아보며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어서 최근 선정 발표된 교육발전 특구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내년도 협력지구 사업의 방향성 및 예산 계획 수립에 대한 심도있는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협의회 후에는 초·중학교 마을기반 진로체험활동 기관을 방문하여, 기관 운영 현장과 진로체험 활동을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을 발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2019년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되어 온 협력지구 사업의 의미를 돌아보고, 향후 보다 내실있는 협력지구 사업의 운영을 위한 재구조화 및 사업계획 수립과 추진에 의견을 나누며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군산미래교육에 뜻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김왕규)은 “5년여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되어 온 군산교육협력지구 사업에 대한 성찰과 구성원간의 협의를 통해 향후 지역과 함께하는 군산교육이 더욱 내실있고 알차게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며 다짐을 밝혔다.
  • 드1.jpg
    박진철 | 24.08.06 조회:125
    2024년 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 교원 자율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에서는 지난 7월 24일(수) ~ 26일(금)에 전북특별자치도 초·중·고 소속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 자율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는 드론 기초와 3D 모델링 2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론교육과 실습 병행을 통하여 교육과정과 연계, 수업 시간에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수를 통해 차세대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교실 수업 개선 및 교원의 역량 강화가 기대되었다.
  • 자율형 공립고 2.0 선정 홍보 카드뉴스(정사각형) - 군산동고4.jpg
    채준석 | 24.08.04 조회:121
    군산동고 자율형 공립고 2.0 최종 선정, 2025학년도 3월 부터 운영
     군산동고가 교육부의 자율형 공립고 2.0에 최종 선정됐다.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교육부의 자율형 공립고 2.0에 군산동고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6월 말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자율형 공립고 2.0’ 신청학교 9곳을 교육부에 추천한 바 있다. 최종 선정된 군산동고등학교는 2025년 3월 부터 운영하게 되며, 지역 교육경쟁력 강화와 지역발전 전략에 발맞춰 교육혁신 모델을 적용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함으로써 지역교육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선정된 군산동고는 지정 후 5년간 △지자체·대학·기업과 협약체결 △자사고와 특목고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성 부여 △교장공모제 실시 △교사 정원의 100%까지 초빙 임용 등이 가능해진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특별교부금과 대응투자 등을 통해 자공고 선정학교에 1곳당 매년 2억원 규모의 재정을 5년간 지원하며 지자체에서도 재정이 추가 투입이 되는데, 군산동고는 군산대와 손잡고 '에너지 신산업 인재 양성'을 특화모델로 삼았다.  서거석 교육감은 “이번에 선정된 학교들이 역의 공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해 장기적으로 지역 소멸의 위기를 극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자율형 공립고가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의 선도 모델이 되어 지역 내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데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왕규는 "군산시청 및 군산대와 협력하여 군산동고등학교가 군산의 명문 자율형 공립고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군산교육발전 특구 사업과 연계하여 적극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 성과보고회(수료증) 5.jpeg
    심서은 | 24.07.26 조회:201
    2024 군산교육지원청 초등해외문화체험 성과보고회 운영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문화다양성 이해를 통해 세계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초등해외문화체험(싱가포르, 6월 3일부터 6월 7일, 4박 5일)을 실시하고, 오늘(7월 26일 오후 3시) 성과보고회와 함께 학생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였다.이번 초등해외문화체험은 학생들의 주도적 참여와 지속적 성장을 담보하는 연계성 있는 교육으로 군산영어체험학습센터와 협력하여 원어민과 함께하는 본체험 pre-travel, 마인드 세팅을 위한 글로벌 리더십 특강 등 다양한 형태의 사전·사후교육을 실시하여 체험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였다.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싱가포르에서의 경험을 정리하고 발표 자료를 준비하는 등 서로 협업하며 마지막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각 팀은 싱가포르의 다양한 명소와 체험활동, 다문화 사회의 장점, 다양성 존중, 진로에 대한 다짐 등 몸소 체험하고 느낀 내용을 가감없이 소개하였다. 특히 체험 영상을 통해 학생들은 싱가포르에서의 추억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부모님들은 자녀의 활동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학생들이 체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포토갤러리를 열어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하였다.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이번 해외문화체험을 통해 자녀들이 큰 성장을 이루었다고 평가하며,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이러한 경험들이 아이들의 미래에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왕규)은 “이번 성과보고회는 학생들이 자신의 목소리로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체험을 통해 넓어진 시각과 깊어진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40718_154010.jpg
    김수진 | 24.07.26 조회:117
    2024 초등 수학교과 지도 역량 강화 교사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에서는 지난 7월 18일(목)과 22일(월)에 초등 3~6학년 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중심의 전북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학년군별 수학 교과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는 3~4학년군과 5~6학년군으로 나누어 두 차례에 걸쳐‘보드게임을 활용한 수학 영역별 지도 역량 키우기’를 실제적 주제로 진행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를 핵심 교과 역량의 세부 목표로 정하고 있으며 초등 수학 교육과정 내용 영역은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4개의 영역으로 통합되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다양한 보드게임을 활용한 실제적 활동 중심 수업으로 수업역량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되었다.   군산교육지원청(김왕규 교육장)은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 비전을 목표로 수업중심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수업혁신을 위한 교과 역량 강화 연수의 기회를 적극 마련하겠다”고 하였다.
  • 2024. 7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 사진1.jpg
    조인희 | 24.07.26 조회:108
    2024. 7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 실시
    2024년 7월 25일, 군산교육지원청에서 7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이 진행되었다.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리였으며, 주제는 '자녀의 대학교 진학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이었다. 이 날 대입진로진학지원단에서 활동 중인 순창고등학교 강일선 선생님이 강의를 진행해주셨고 직장인 학부모를 고려하여 19시부터 21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자녀들의 대학 진학에 대한 부모의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다뤄져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자녀의 학업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게 되었고 다수의 학부모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자녀의 대학진학 계획 세우기, 대학교 입시 준비 방법, 그리고 부모의 성실한 도움이 자녀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등이 다뤄지고 학부모들의 고민을 직접 들어보는 시간도 있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교직원들은 학생들을 위해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고 학부모들도 막막하던 자녀 대학 진학에 대하여 폭넓고 자세한 정보를 알게 되어 만족도가 높았다. 이번 7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은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시각과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녀들의 미래를 위한 협력과 노력을 장려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었다.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12월까지 달마다 진행될 예정이다.
전체건수:1197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