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예방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등 감염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발생 증가가 우려되는 바,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전염력이 매우 강하여 반드시 등교중지 해야 합니다. 귀 자녀를 잘 살펴보시고, 수두 및 유행성이해선염이 의심되면 등교하지 말고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두 어떤 병일까요? 1. 증상 - 감기 비슷한 증세로 시작합니다. - 처음에는 벌레물린 것처럼 붉은 자국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 이 자국이 몸통에서 사지로 번지면서 이슬처럼 투명한 물집이 잡힙니다. - 물집들은 농포가 되었다가 말라 딱지가 지면서 회복됩니다. - 어린이의 경우 보통 7~10일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2. 수두의 전염성 - 전염성이 강하므로 수두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삼가 합니다. - 전염되는 기간은 물집이 잡히기 1-2일 전부터 물집이 잡히고 3-7일 뒤 딱지가 생길 때까지 입니다. - 격리기간 : 발진 후 7 ~ 10일간 3. 치료 및 예방법 - 환자와의 접촉을 하지 않습니다. - 물집이 모두 딱지가 될 때까지 유치원이나 학원, 학교를 쉬게 합니다. - 환부를 긁지 않고 손톱을 짧게 잘라주고,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차가운 물로 찜질해 줍니다.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은 어떤 병일까요? 1. 증상 - 주로 감염자의 호흡기 분비물로 사람간 전파가 이루어집니다. - 12~25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1~2일 나타납니다. - 주로 침샘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나, 증상이 없거나 호흡기 증상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증상] 2. 유행양상 - 4~6월, 10~12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3. 예방방법 - 개인위생수칙 준수하기 - 유행성이하선염을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접종기준: 생후 12~15개월 1차, 만4~6세 2차 접종(총 2회)
수두, 유행성이하선염는 법정감염병으로 전염력이 높은 질환 이므로 감염되었을 경우 학교와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등교중지를 해야 합니다. 완치 후 등교 시 격리기간이 표기된 의사의 소견서 또는 진료확인서를 제출하면 결석으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2018. 4. 16. 이 리 삼 성 초 등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