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호남인성3품제 소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호남인성3품제

제1품: 다도예절 교육, 제2품: 태권도, 제3품: 1인 1악기

인성3품을 완성함으로써 본교 졸업생임에 자부심을 갖고 사회에 나가 축적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합니다.
학창시절의 추억은 학습 측면보다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인간적인 모습이 더 기억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성3품제는 기본예절을 지키고 건강한 생활태도를 유지하며 여가를 즐길 줄 아는 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합니다.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정규수업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을 바르게 잡아줍니다.

사진

가. 운영목적
(1) 전통예절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실천을 생 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2) 일상 생활교육을 통하여 기본적인 생활태도와 자립기능을 익히며 집단생활을 통하 여 협동심을 키우고 사회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3) 체계적인 예절교육을 통하여 직업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기능과 예 절을 익혀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유지한다.
나. 운영방침
(1) 예절교육프로그램을 일회성이 아니라, 정규 수업에 편성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이 몸에 익히게 한다.
(2) 학교와 가정을 연계하여 예절생활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3) 예절교육시간에 배운 내용을 교과 시간이나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모든 교사 가 노력한다.
다. 운영 계획
(1) 운영일자 : 1학기-17주,34시간 / 2학기-17주,34시간(창의적 특색활동시간)
(2) 참여대상 : 1학년 전체
(3) 장 소 : 1층 예절실
(4) 강 사 : (사)한국차문화협회전북지부 전문사범 양우정
라. 운영 내용
1) 1학기(1학년)
운영 과정 세부 내용
1 예절실 출입 예절 · 예절실 출입 예절 · 수업시간 인상 방법
2 예절교육의 필요성 · 예절 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 방석 사용법
3 예절이란 · 예절의 의미와 원칙 · 공수법
4 인사예절1 · 인사의 의미와 인사말 · 경례의 종류와 방법
5 인사예절2 · 인사의 자세
6 학교예절 · 선생님에 대한 예절 · 교무실 방문예절 · 친구와 선후배간 예절 · 급식 예절
7 인사예절3 · 전통 배례법 큰절(계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8 인사예절4 · 전통 배례법 큰절(돈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9 개인예절1 · 바른 마음가짐 (구사) · 바른 몸가짐 (구용)
10 개인예절2 · 구사, 구용 실천 예절
11 다도예절 · 다도 예절의 필요성과 효과 · 차의 역사와 정신
12 생활다례1 · 5인 생활 다례 시연 감상(포다법)·다구명칭과 쓰임새 알기
13 생활다례2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1조) ·차의 정의 ·차 마시는 법
14 생활다례3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2조) ·차의 성분과 효능
15 생활다례4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3조) ·차의 종류와 이름
16 생활다례5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4조) ·차의 6대 분류
17 생활다례6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5조) ·차의 구덕
1) 2학기(2학년)
운영 과정 세부 내용
1 인사예절5 · 입례(경례) 좌례(절) 복습
2 언어예절1 · 말의 맵시 · 말씨의 종류
3 언어예절2 · 호칭 예절 · 언어적 통신매체 사용예절
4 언어예절3 · 자신과 친구 소개하는 방법 · 꿈 발표하기
5 가정예절1 · 가정예절의 의미와 가족의 범위 · 가족 간의 예절
6 가정예절2 · 친척간의 예절 · 촌수 알아보기
7 가루차 다례1 · 가루차 행다례 (점다법) 시연 감상 · 다구 명칭과 쓰임새 알기
8 가루차 다례2 · 가루차 행다 실습 (1조) · 가루차의 역사
9 가루차 다례3 · 가루차 행다 실습 (2조) · 제다과정의 이해
10 가루차 다례4 · 가루차 행다 실습 (3조) · 차의 효능
11 가루차 다례5 · 가루차 행다 실습 (4조) · 차색 (유화) 감상
12 가루차 다례6 · 가루차 행다 실습 (5조) · 다완 감상
13 음식예절1 · 한국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14 음식예절2 · 서양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15 공공예절 · 공공장소에 대한 예절· 이웃에 대한 예절
16 경조예절 · 상례 시 조문 예절· 어울림을 위한 의복 예절
17 선생님께 차 대접하기 ·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께 절 올리고 차 대접하기
마. 기대 효과
(1) 참을성과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2)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절제하여 부드럽고 안정된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
(3)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씨를 갖게 한다.
(4) 차를 우리면서 나눔과 공감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