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호남인성3품제
제1품: 다도예절 교육, 제2품: 태권도, 제3품: 1인 1악기
인성3품을 완성함으로써 본교 졸업생임에 자부심을 갖고 사회에 나가 축적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합니다.
학창시절의 추억은 학습 측면보다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인간적인 모습이 더 기억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성3품제는 기본예절을 지키고 건강한 생활태도를 유지하며 여가를 즐길 줄 아는 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합니다.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정규수업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을 바르게 잡아줍니다.
- 가. 운영목적
-
(1) 전통예절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실천을 생 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2) 일상 생활교육을 통하여 기본적인 생활태도와 자립기능을 익히며 집단생활을 통하 여 협동심을 키우고 사회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3) 체계적인 예절교육을 통하여 직업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기능과 예 절을 익혀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유지한다. - 나. 운영방침
-
(1) 예절교육프로그램을 일회성이 아니라, 정규 수업에 편성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이 몸에 익히게 한다.
(2) 학교와 가정을 연계하여 예절생활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3) 예절교육시간에 배운 내용을 교과 시간이나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모든 교사 가 노력한다. - 다. 운영 계획
-
(1) 운영일자 : 1학기-17주,34시간 / 2학기-17주,34시간(창의적 특색활동시간)
(2) 참여대상 : 1학년 전체
(3) 장 소 : 1층 예절실
(4) 강 사 : (사)한국차문화협회전북지부 전문사범 양우정 - 라. 운영 내용
-
1) 1학기(1학년)
순 운영 과정 세부 내용 1 예절실 출입 예절 · 예절실 출입 예절 · 수업시간 인상 방법 2 예절교육의 필요성 · 예절 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 방석 사용법 3 예절이란 · 예절의 의미와 원칙 · 공수법 4 인사예절1 · 인사의 의미와 인사말 · 경례의 종류와 방법 5 인사예절2 · 인사의 자세 6 학교예절 · 선생님에 대한 예절 · 교무실 방문예절 · 친구와 선후배간 예절 · 급식 예절 7 인사예절3 · 전통 배례법 큰절(계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8 인사예절4 · 전통 배례법 큰절(돈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9 개인예절1 · 바른 마음가짐 (구사) · 바른 몸가짐 (구용) 10 개인예절2 · 구사, 구용 실천 예절 11 다도예절 · 다도 예절의 필요성과 효과 · 차의 역사와 정신 12 생활다례1 · 5인 생활 다례 시연 감상(포다법)·다구명칭과 쓰임새 알기 13 생활다례2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1조) ·차의 정의 ·차 마시는 법 14 생활다례3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2조) ·차의 성분과 효능 15 생활다례4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3조) ·차의 종류와 이름 16 생활다례5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4조) ·차의 6대 분류 17 생활다례6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5조) ·차의 구덕 1) 2학기(2학년)
순 운영 과정 세부 내용 1 인사예절5 · 입례(경례) 좌례(절) 복습 2 언어예절1 · 말의 맵시 · 말씨의 종류 3 언어예절2 · 호칭 예절 · 언어적 통신매체 사용예절 4 언어예절3 · 자신과 친구 소개하는 방법 · 꿈 발표하기 5 가정예절1 · 가정예절의 의미와 가족의 범위 · 가족 간의 예절 6 가정예절2 · 친척간의 예절 · 촌수 알아보기 7 가루차 다례1 · 가루차 행다례 (점다법) 시연 감상 · 다구 명칭과 쓰임새 알기 8 가루차 다례2 · 가루차 행다 실습 (1조) · 가루차의 역사 9 가루차 다례3 · 가루차 행다 실습 (2조) · 제다과정의 이해 10 가루차 다례4 · 가루차 행다 실습 (3조) · 차의 효능 11 가루차 다례5 · 가루차 행다 실습 (4조) · 차색 (유화) 감상 12 가루차 다례6 · 가루차 행다 실습 (5조) · 다완 감상 13 음식예절1 · 한국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14 음식예절2 · 서양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15 공공예절 · 공공장소에 대한 예절· 이웃에 대한 예절 16 경조예절 · 상례 시 조문 예절· 어울림을 위한 의복 예절 17 선생님께 차 대접하기 ·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께 절 올리고 차 대접하기 - 마. 기대 효과
-
(1) 참을성과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2)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절제하여 부드럽고 안정된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
(3)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씨를 갖게 한다.
(4) 차를 우리면서 나눔과 공감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