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이수)하면 무엇이 이로운가요? A.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은 본인의 진로·학업 설계와 연계하여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희망하는 수업을 듣게 됩니다. 이는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과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학생이 희망하는 선택 과목을 모두 개설할 수 있나요?
A. 학교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반영하여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희망 학생이 너무 적어서 과목 개설이 힘든 경우 시·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비슷한 상황의 이웃학교와 협력하여 과목을 개설·운영하는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Q. 학교는 학생들의 적성·진로에 적합한 과목 설계를 어떻게 지원해 주나요?
A. 학교는 교육과정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3년 간 진로·학업 계획 설계를 지도하고 그에 따른 과목 선택이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합니다. 주기적으로 과목 수강 이력을 관리하는 한편, 수강해야 할 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 이에 대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의 진로에 따른 진학 지도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Q. 외국의 경우 고교학점제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나요?
A. 대체적으로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세부 과목을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진로와 능력에 따라 교과를 선택·이수하는 무학년제 기반의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카운슬러와의 상담을 거쳐 개인 시간표를 작성하고 있으며, 학교마다 지정하는 일정한 학점을 취득하고 졸업 시험에 합격하면 졸업을 하게 됩니다. 미국, 핀란드, 싱가포르 등 많은 교육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