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상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 교기와마크 학교 캐릭터

설립자 (초대 이사장) 제2대 이사장 제3대 이사장
故안성호 선생 황현자 선생 안광식 선생
   
현 제4대 이사장    
안종식 선생    
제 1 대 교장 제 2 대 교장 제 3 대 교장
김 재 규 선생 김 영 봉 선생 이 종 상 선생
제 4 대 교장 제 5 대 교장 제 6 대 교장
정 태 표 선생 안 승 관 선생 조 락 진 선생
교 가 (송하선 작사 정회갑 작곡)
1.동방의 맑은 정기 이어 받아서
새로운 우리 전통 창조하는곳
인화의 보금 자리 신의의 전당
겨레의 아들 딸들 여기모였네
2. 백제의 얼과 혼을 이어 받아서
민족의 오랜전통 서려있는 곳
한일의 보금 자리 슬기의 전당
나라와 겨레위해 가꾸어가리
(후렴) 아 아 우리들은 대한의 건아 찬란한 꿈을 펴는 전주한일고
교 화
교화:백목련 백목련(학명 : Magnolia kobus A.p /과명 : 목련과) 낙엽, 활엽, 큰키나무로 높이 10 m 내외로 우리 학교 본관 앞 화단에 10여그루가 심어져 있어 4월 중순부터 새하얀 꽃이 피기 시작하여 봄을 알린다. 이 꽃은 외국에서 육종 개량된 꽃들의 화려함과는 대조적으로 청초하고 우아한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인다. 겨울철에 가지 끝에 필봉처럼 달리는 하얀 솜털에 휩싸인 꽃눈으로 있다가 이른 봄 잎이 나오기 전에 지름이 10cm의 잔 모양의 꽃이 피는데 꽃잎은 6개로 백색이지만 기부는 연분홍색이고 향이 많으며 꽃받침은 3개이다. 꽃이 진뒤 껍질이 붉은 색을 띤 구부러진 타원형의 종자가 맺히는데 종자는 한방과 민간에서 방향제 및 구충제, 양모제(발모제), 두풍 등의 약제로 쓰인다.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강하며 양지나 음지에서 모두 잘 자라고 목재는 상이나 칠기를 만들며 꽃의 달콤하고 은은한 향기가 좋아 정원수로 많이 심는다.
교 목
교목:은행나무 은행나무(학명 Ginkgo biloba L / 과명 : 은행나무과) 는 낙엽, 침엽, 큰키나무로 높이 50m이상 직경 5m까지 자라며 내한성, 내건성, 내한성 등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여 지질학상 고생대 말기인 약 3억년 전부터 강인한 생명력으로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어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운다. 은행나무는 암수 딴그루로 암나무와 수나무가 서로 가까이에 있어야 수분, 수정이 이루어져 열매를 맺는데 남녀 공학인 우리학교의 사정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암나무는 5월에 짧은 가지에 잎과 함께 꽃이 피어 수분, 수정이 이루어지면 열매를 맺는데 종자는 식용, 약용(기관지, 천식)으로 이용되고 잎은 고혈압, 심장병 등 혈액 순환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재를 만드는 데 이용되고 있다. 또 대기오염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면서 공기 정화능력도 탁월하며 병충해도 거의 없어 여름철 짙은 녹음과 가을철 노랗게 물든 은행 나뭇잎이 아름다워 가로수나 정자목, 또 불에 잘 타지 않아 방화수로 심어지며 목재는 바둑판, 상, 조각재 등 고급재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