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6회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 안내
작성자 김희은 등록일 21.03.29 조회수 437
첨부파일

2021 6회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

전국지리교사모임이 주최하는 <6회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지리책 읽기 대회는 많은 학생들이 지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책읽기를 통해 지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시작되었습니다.

1. 취지

'지리책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삶과 연관된 다양한 지리 분야가 있음을 알고, 지리가 우리와 맞닿아 있음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더불어 지리책 읽기를 통해 일상과 세계에 대한 지리 공부의 넓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대회 주제: 세상을 담은 지도

3. 대회 진행 요령

1) 대회일정

· 응모 기간 : 202191() ~ 915()

· 결과 발표 : 20211029()

2) 참가방법

대회 선정 도서를 읽고 서평·감상문 혹은 UCC를 제작하여 이메일로 접수

- 이메일 주소: geoteachernet@gmail.com

- 파일명 및 이메일 제목: 6회 지리책읽기대회응모_도서명_학교명_학번_이름

서평·감상문

- 전국지리교사모임 홈페이지 "지리책읽기대회" 게시판에서 신청서와 서평·감상문 양식을 다운로 드 받아 작성 후 신청서서평·감상문을 함께 이메일로 접수

- 글자수 4,000자 내외로 작성(주의: 한글 문서정보 기준 3,500~4,500자 범위의 원고만 심사함)

- 글의 내용 중에 자신의 학교 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작성

- 서평 · 감상문 내용 중 책의 서술을 그대로 인용한 부분은 반드시 각주를 달거나 “ ”로 표시할 것

) 김현미의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서평 중 문장 인용 예시

그러나 그들은 다양한 형태로 이 땅에 스며든다.”

UCC

- 전국지리교사모임 홈페이지 "지리책읽기대회"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신청서와 UCC를 함께 이메일로 접수

- 개인 혹은 팀으로 참가 가능

- 5분 내외의 작품으로 제작할 것 (주의: 4~6분 범위의 영상만 심사함)

평가 기준

- 핵심 주제에 대한 이해, 논리적 서술, 문장 표현력, 비판적 해석력, 삶과 연계한 성찰 등

3) 시상내역

시상명

서평·감상문()

UCC(/)

시상 및 부상

중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 상

(대한지리학회장상)

1

1

상장 및 부상(문화상품권 30만원)

최우수상

1

1

1

1

상장 및 부상(문화상품권 10만원)

우 수 상

3

3

3

3

상장 및 부상(문화상품권 5만원)

장 려 상

5

5

5

5

상장 및 부상(문화상품권 3만원)

학교급별로 참여 작품수가 적거나, 심사결과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에는 심사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시상 내역을 조정할 수 있음.

4) 유의 사항

· 지도교사의 추천을 받아 1()1작품만 접수할 수 있으며,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 UCC의 경우 음원, 이미지 사용 등에 저작권 관련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유사한 작품이 다른 공모전에서 당선되었거나, 표절 등 참가 결격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입상이 취소됩니다.

· 수상작은 전국지리교사모임의 지리교육전문지 <아우라지>와 홈페이지 등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4. 선정 도서 목록

여러분이 지리를 머릿속으로 생각해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많은 사람이 길을 찾기 위해 이용하는 지도가 떠오를 겁니다. 지도와 지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요.

지도는 모르는 곳을 향해 갈 때 우리에게 길을 알려주는 도구이자,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를 알려주기도 하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 지도는 지리적 상상력을 일깨워주는 핵심적인 도구이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도는 세상을 바라보는 프레임이었고, 지도의 소유나 기술이 바로 강한 힘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특히 우리 조상들은 다양하고 우수한 지도를 많이 만들어온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지도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와 만나왔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는 보물섬을 찾아가는 지도로, 또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는 그림 지도로, 그리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네비게이션과 여러 인터넷 지도까지. 지도는 일상에서 다양한 쓰임을 가진 매체이고, 공간적 문제 해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지리책 읽기 대회의 주제를 지도로 정했습니다. 지도를 도구삼아 재미있는 지리 여행을 떠나볼까요?

<내가 만난 꿈의 지도> 유리 슐레비츠 / 시공주니어

<평민 김정호의 꿈> 이기봉 / 새문사

<지도 밖으로 꺼낸 한국사> 존 레니 쇼트 / 서해문집

<19세기 일본 지도에 독도는 없다> 이상균 / 북스타

<테라 오스트랄리스> 정인철 / 푸른길

<맵인사이트> 임영모 / 렛츠북

<감염도시> 스티븐 존슨 / 김영사

<구글 맵, 새로운 세계의 탄생> 마쓰오카 게이스케 / 위즈덤하우스

<길 잃은 사피엔스를 위한 뇌과학> 마이클 본드 / 어크로스

 

*문의가 있는 학생은 2학년 교무실 김희은 선생님에게 오세요! 

이전글 2021학년도 2학년 교육과정설명회 자료
다음글 2021 제14회 국가기록원 기록사랑 공모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