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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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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을 위한 첫 걸음!! 사회진로중점학교
작성자 전주한일고 등록일 19.03.20 조회수 662

도전을 위한 첫 걸음!! 사회진로중점학교

 

1. 사회진로중점학교가 무엇인가요?

 사회 교과 분야에 흥미,소질, 적성이 있는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중점교과 관련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운영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2019학년도는 중점과정의 준비기간이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실질적인 운영이 이루어집니다.

 

2. 사회진로중점학교 추진 배경 및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학생의 흥미.적성.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

  ②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통한 학습 동기와 학습 의욕 고취

  ③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는 학생의 다양한 과목선택권 확대와 진로.

     적성에 맞는 맞춤식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고교학점제 시행 대비

 

 

3. 사회진로중점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기회는 무엇인가요?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 및 캠프, 전문가 특강을 실시하여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교내대회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지적 성장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4. 차별화된 사회진로중점과정 운영은 무엇인가요?

  ①. 차별화된 사회중점학교 운영

  ②. 경영,경제 등의 상경계열 및 정치,,외교 등의 법정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의 차별화되고 심화된 교육과정 운영

  ③. 사회 교과 관련 자율동아리 3개 이상 운영

  ④. 사회 교과 관련 학생 봉사 프로그램 운영

  ⑤. 학술동아리,사회과학동아리 등 특화된 동아리 활동 지원

  ⑥. 과제연구 선정을 위한 과제독서 활동 및 독서 토론 활동 활성화

  ⑦. 진로결정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및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⑧. 국제이해 교육을 위한 국제정치, 경제전문가, 지역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

      초청 특강

  

5. 사회진로중점학교의 중점과정은 다른 교육과정과 어떤 점에서 가장 차별화가 되는가요?

  교과중점학교 중점과정을 선택한 학생들은 동일 학교 내에서 다른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보다 중점과정에 개설된 다양한 과목을 더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교과중점 과정과 관련한 동아리나 봉사활동 등의 비교과 활동도 다양한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교과와 연계된 진로.진학 선택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될 내용이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6. 사회진로중점 교육과정을 선택하면 대학입시에 어떤 점이 유리하나요?

  대학입시는 학생이 강점을 갖는 영역으로 대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다만 현재 대학 입시는 수시전형이 높고, 그 중에서도 학교생활 충실도를 고려하여 선발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이 비교적 높은 전형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해당 과목에 대한 내신 성적뿐만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가지고 학생을 평가하는 정성평가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기준의 공통평가요소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는 것을 볼 때 사회진로중점학교를 선택한 학생들은 일반학생에 비해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측면에서 차이가 많을 것으로 봅니다. 특히, 학업태도와 의지,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등에서 많은 성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와 같은 점에서 사회진로중점학교 교육과정은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학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사회진로중점학교의 중점과정을 선택한 학생은 내신에서 불이익을 받지는 않나요?

  현재 고등학교는 석차 기준 상대 평가인 ‘9등급제와 성취도 기준 절대 평가인 성취평가제두 가지 방법으로 내신 성적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대학은 수시모집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9등급제를 내신 성적의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행대로 ‘9등급제로 내신 성적을 반영한다면 반드시 불리하다, 유리하다 단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부 교과중점학교 과목의 경우 다소 적은 인원이 수강하므로 학생부 교과전형의 내신 성적 산출의 불리함이 작용할 수 있지만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 등을 통하여 진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사회진로중점과정의 교육과정 편성

  (자율편성 30%, 26단위 이상을 사회과목으로 편성 운영)

교과

과목명

기준

단위

운영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영역

합계

일반

진로

전문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사회문제탐구

5

 

3

 

 

 

3

 

 

 

3

사회탐구방법

5

 

 

3

 

 

 

3

 

 

3

세계지리

5

4

 

 

 

 

2

2

 

 

4

경제

5

4

 

 

 

 

2

2

 

 

4

정치와 법

5

4

 

 

 

 

2

2

 

 

4

국제경제

5

 

 

6

 

 

 

 

3

3

6

실용경제

5

4

 

 

 

 

 

 

2

2

4

이수단위 소계

 

16

3

9

 

 

9

9

5

5

28

 

9. 사회진로중점과정과 연계한 자율동아리 운영 계획

분야

동아리명

활동내용

비고

정치,경제

Society

정기적으로 주제를 정해 조원별로 PPT발표 예정, 신문스크랩 활동에 대해서 댓글 달기, 경제신문을 읽고 관심있는 내용 요약 분석, 경제인 특강 예정, 경제.경영 다큐멘터리 시청 후 토의 .토론하기, 전문직업인 초청 강연 후 보고서 쓰기 대회 진행, 부정의한 법과 제도, 사회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례를 찾아보고 학생들 스스로 정의로운 정책을 입안해 보는 활동 전개, 경제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찾아 사회 흐름을 읽는 시간으로 활용

전주시의회 견학, 서울증권거래서 방문, 서울 헌법재판서 견학 예정

철학

이데아

1. 영화,연극,전시회 독서 등을 통해 각자의 관심 분야 설정 후 발표자료 만들기, 본인이 설정한 발표 주제를 바탕으로 10분 이내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나머지 부원들은 발표를 들으면서 질문 사항들을 점검, 발표가 끝나면 서로 질문하고 고민하여 주제를 확장 심화시켜 나가는 활동들이 주를 이룰 것임

2. 자신의 삶을 성찰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선정하여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많이 가질 계획임

3.공자의 논어를 원문으로 중요한 주제들 위주로 공부해 볼 계획임

4. 전북대 철학과나 윤리교육과 교수님을 초대하여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볼 생각임

정의,행복,죽음,

인권,가치,평화 등

 

심리학

페르소나

심리학의 학문적 목표와 심리학의 과학적 연구법을 간단히 살펴보고 음식,색깔, 사회,범죄, 성격,광고심리학의 분야를 사례들을 통해서 의미를 파악해 보는 시간으로 만들어 갈 계획임

MBTI검사 및 결과 분석

 

 

10. 사회진로중점과정 운영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①. 다양한 교육과정과 체험활동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배우고 다양한 기회를 통해 자신의 희망진로에 대한 역량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②. 학생들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 풍토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③.학생들이 중점관련 교과 수업을 통해 조기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관리로 창의 융합형 인재에 보다 가깝게 갈 수 있을 것입니다.

  ④. 인근 학교에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의 모범을 보여 전체적인 지역의 교육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중등 교육 환경이 미비하여 조기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에 좋은 모범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⑤. 사회중점과정이 운영되는 3년 동안의 교수학습활동, 과제연구,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 관련 체험활동, 교과외 교육활동 등 개인별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만들어 가면서 수시 종합전형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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