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2014-02 학과와 계열 정하기
작성자 노경완 등록일 14.03.25 조회수 525
첨부파일

고등학교가 다양해지면서 계열을 나누는 시기가 더 빨라졌습니다. 계열을 결정할 때는 자녀의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 정보나 학과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자신에 대한 이해가 먼저

계열은 교육 과정상 생긴 인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자녀의 적성을 정확히 문과, 이과로 나눌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계열을 나눌 때는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스스로의 흥미나 적성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검사나 상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 희망 직업을 바탕으로 선택

자녀가 아직 희망하는 직업이 없다면 자녀가 진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세요. 희망하는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을 이루는데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계열 및 학과 결정의 폭을 좁힐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입학에는 ‘교차지원’이라는 제도가 있어 고등학교에서 문과를 선택하였다 해도 대학에 진학할 때는 이과 계열로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열선택에 얽매이기 보다는 희망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꾸준히 찾아나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전글 드림레터 2014-03 가장 상위의 목표부터 먼저 정한 후 진로 설계하기
다음글 드림레터 2014-01 고등학생 자녀의 진로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