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음주 예방 교육 자료
작성자 *** 등록일 20.10.05 조회수 62

1. 과다한 음주의 신체적 영향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음주자 중 19.5%가 음주로 인한 질병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다한 알코올 섭취는 거의 모든 신체의 부위에 악영향을 미쳐 정신질환, 뇌손상, 지방간, 간염, 간경변, 간암, 위염, 췌장염, 고혈압, 중풍, 식도염, 당뇨병, 성기능 장애, 불임, 태아이상, 유방암, 골다공증, 심장마비 등 많은 질환을 일으킵니다.

특히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술은 사고력,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등에 장애를 일으키는데 기억력과 판단력의 장애는 술에 취했을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장기간 술을 마실 경우 대뇌에 영구적인 이상이 생겨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도 기억력이나 판단력이 떨어집니다.

2. 청소년의 음주

청소년은 신체 내의 세포를 비롯한 모든 조직들이 아직 성숙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술의 악영향이 더 크게 미칩니다. 청소년들이 술을 마시면 빠른 속도로 뇌신경 세포에 알코올이 확산되어 뇌에 마비현상이 일어나고, 감각과 운동이 약해지며, 판단력과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알코올로 인해 파괴된 뇌신경세포는 다른 조직 세포와는 달리 재생되지 않으며,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학습능력이 그만큼 저하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청소년의 음주는 성인보다 빠르게 중독에 이르게 되고, 또 다른 비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청소년 음주의 원인

1) 청소년기의 반항과 위험한 일을 해보고 싶은 욕구 때문에

2) 또래와 어울리기 위해

3) 어른스럽게 보이려고

4) 긴장을 해소하고 기분을 풀기 위해

5) 호기심 때문에 청소년들이 음주를 한다고 합니다.

4. 청소년의 음주 예방

청소년의 음주 남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의 청소년 음주의 원인을 이해할 뿐 아니라 청소년의 과중한 학업부담 및 이로 인한 스트레스, 술에 대한 손쉬운 접근, 술을 미화하는 사회적 분위기나 매스콤의 영향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1) 청소년과 술에 대한 대화의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술이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술을 마시게 되는 원인과 술을 마시게 되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의논해 봅니다.)

2) 부모나 성인이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님께서 건전한 음주에 대한 좋은 역할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고, 술에 관용적인 사회분위기나 술을 미화하는 매스콤 등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음주로 인한 문제행동(학업성적 변화 등)을 빨리 인식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청소년의 음주 문제를 도덕성의 결여로만 바라보게 될 때 심각한 음주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심각한 음주 문제를 가졌을 경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도움을 줄 전문가를 찾도록 합니다.)

 

이전글 흡연 예방 교육 자료
다음글 코로나19 발열체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