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환경 조성을 위한 학습자 중심 활동공간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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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서영 | 등록일 | 21.01.31 | 조회수 | 257 |
미래형 고교교육에 걸맞은 미래형 학습공간을 마련하다
근래 고교학점제가 점차 시행됨에 따라 본교에서도 고교학점제 환경 조성을 위한 학습자 중심 활동공간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활동공간 마련을 위해 본교는 도입 적절성 검토 및 최종심사를 거쳐 지원 대상에 선정되었으며 학습자 공간 마련 후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최종 검토가 있을 예정이다. 본 학습자 공간 설계과정 중 사용자 참여 설계 제도를 도입하고 건축 디자인 동아리를 구성함으로써 사용자 수요를 반영한 공간 재배치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교교육과정의 교과 수업 및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여 추진함으로써 학생 진로 활동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학습자 공간 마련과 더불어 과목 선택권 확대에 따른 유연한 교실 활용, 홈베이스와 같은 자율 공간 조성 등의 환경 조성 또한 주요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 공간 마련의 기본 방향은 학교 여건을 고려한 학교 단위 자율성 확대 및 성과관리를 통한 내실화 유도와,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 등의 교과교실제 활용에 있다. 더불어 고교학점제 학습자 공간 조성의 기준으로는 수강인원과 수업 방식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형태 및 크기의 교실과 장치 마련을 통한 학습 공간의 유연성, 교내 여분 교실의 역할과 기능을 확장하여 다양한 형태의 참여형 수업이 가능한 자원공간의 복합성, 학생의 휴식 또는 자율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공용공간의 활용성, 선택과목 수업을 위한 학생 이동 시 동선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 공간의 기능 연계를 고려한 동선의 효율화 등이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본교에서는 송학관 1층에 학생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교실 두 칸 규모의 홈베이스와 역사 자료를 비치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교내 카페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전체 교실 리모델링을 통해 붙박이장형 사물함을 설치하고 정보화 AI 시대에 대비하여 IP, 무선 인터넷망을 설치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에 걸맞은 교내의 다양한 시설 변화를 통해 학우들이 최대의 학습공간 활용과 최선의 효율적인 학습을 성취해내길 소망해본다. 이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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