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하중학교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 운영 계획서 |
||||||||||||||||||||||||||||||||||||||||||||||||||
---|---|---|---|---|---|---|---|---|---|---|---|---|---|---|---|---|---|---|---|---|---|---|---|---|---|---|---|---|---|---|---|---|---|---|---|---|---|---|---|---|---|---|---|---|---|---|---|---|---|---|
작성자 | 김형수 | 등록일 | 21.05.20 | 조회수 | 270 | |||||||||||||||||||||||||||||||||||||||||||||
Ⅰ.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 유네스코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화'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국내 청소년의 이해 증진 및 실천적 인식 확산 2. 시대의 흐름에 맞춰 평화의 의미가 ‘전쟁 없는 평화’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평화’로 변화함에 유의하여, 본 프로젝트를 통해 1950년 유네스코 가입 후 한국 사회의 변화를 평화의 관점에서 조명 3. 평화란 그 완성된 형태나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자신의 삶과 학교생활 그리고 지역사회 활동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갈등, 대립 등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공감대 형성 Ⅱ. 개요 1. 사업명 : 2021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Piece of Peace) 2. 대상학교 : 청하중학교 이00 23명(전교생) 3. 프로젝트 명칭 :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위해 4. 프로젝트 선택 이유 : 생태환경교육 실천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과 배려 실천 5. 운영기간 : 2021년 5월 - 2021년 11월 6. 학습주제 : 세계시민교육,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노력, 지속가능한 생활방식 실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유산 살펴보기 Ⅲ. 프로젝트 실천 1. 활동 계획 1). 생태환경교육 실천 (1) 매월 15일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 가정 및 학교에서 실천 (2) 가정통신문 월 1회 발송 : 생태환경교육 홍보 자료 (3) 교내 캠페인 활동 : 학생자치회 주관, 교내외 쓰레기 줍기 (4) 주장하는 글쓰기 : 생태환경 주제, 학기별 각 1회, 학변별 우수작 3편 시상
2). 지역사회 어르신과 함께하는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 (1) 프론티어봉사단 동아리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① 매월 2회 토요일(09:00~13:00) 실시 ② 지역사회 경로당 2곳(관신경로당, 관동경로당)과 결연 후 3년째 진행 중 ③ 어르신 대상 발마사지, 재능 기부(악기 연주, 장기 자랑, 경로당 청소 등 (2) 김치 김장 담그기 후 지역사회 독거어르신 김장 김치 나눔 행사
3). 서울 유네스코 동아리 단체 상호 교류 (1) 2018~2019 실시, 2020 코로나로 취소됨 (2) 서울 명일여고 유네스코 자율동아리와 4년째 결연 (3) 여름 방학 중 1박 2일 멘토.멘티 결연 활동
4). 자유학년제 연계 운영 (1)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초청(1회), 학기별 1회씩 2회 (2) 다문화교육 : 학기별 연 2회 (3) 학년별 생태환경교육 실천 : 학교 텃밭 가꾸기 실시(학년별 자체 운영)
5).지역사회 학교 연계 사업 (1) 청하초등학교와 상호 교류를 통한 지역사회 상생 및 협력의 공동체 구현 (2) 상호 학교 축제에 공동 출연, 김제지평선 축제 자유 관람 및 소감문 쓰기 2. 주요활동 1). 세계시민교육 실시 : 세계시민의식 함양 교육 실시(1, 2학기 2회) 2). 평화의 문화, 비폭력 실천 활동
(1) 4월 16일 세월호 추모 교내 백일장 ① 2021 제7주기 백일장 대회(운문, 산문) : 국어과 주관 ② 추모 리본 만들기 : 도덕, 사회과 주관 ③ 학년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시간 계기교육
(2) 2021 9월 독서의 달 행사(2021.9.1.~9.30.) ① 책 제목으로 다행시 짓기 ② 책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③ 책 내용 홍보 표지 꾸미기 ④ 질문으로 만드는 책 : 10가지 이상 ⑤ 만화로 만나는 책 이야기 ⑥ 분야별 우수작 시상 : 작품 전시 및 문화상품권 시상
(3) 10월 비폭력의 상징 인물‘간디’ 영화 감상 ① 전교생 및 교직원 영화 감상 ② 소감문 및 감상평 쓰기 지도
3).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노력,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 실천 (1) 학교 특색교육인 생태환경교육 ① 학년별 텃밭 가꾸기 및 꽃 가꾸기 ② 식물성장 일기 쓰기 : 책자 제작 후 배부 ③ 식물 및 채소 성장 사진 콘테스트 및 전시 ④ 매월 15일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실천 캠페인 및 가정통신문 발송 ⑤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실천을 위한 주장하는 글쓰기
(2)지역사회 어르신 섬김 봉사활동 ① 매월 2, 4주 토요일 실시, 비대면 지속시 경로당 대청소로 대체 ②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봉사활동 : 1, 2학기 2시간, 학교 주변 마을길 청소 ③ 학교 텃밭에서 배추 심기 : 학생, 학부모, 교사 김장담그기, 지역 독거 어르신 김치 나눔 봉사활동(12월)
(3) 문화간 학습,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 존중 ① 유네스코 학교 간 교류활동 지속 ② 문해 무비데이 : 한글 우수성 동영상 시청, 코이카 한글 보급 동영상 시청 ③ 다문화교육 : 연 2회, 2시간 ④ 문화다양성 존중 그림그리기 ⑤ 다양한 기념일 토론 수업 ⑥ 김제지평선 축제(제23회, 2021.9.29.~10.3) 자유 관람, SNS 홍보 및 소감문 쓰기
3. 예산 집행 계획 (원)
Ⅴ. 기대효과 1. 학생들의 일상과 지역, 학교에서 경험하는 상황을 자신이 직접 행동으로 옮겨보고 깨닫는 계기를 줄 수 있다. 2. 프로젝트 명칭이 담고 있는 깊은 의미를 다양한 활동으로 실천하며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성을 되돌아 볼 수 있다. 3. 평화의 진정한 의미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한국 사회의 변화를 평화의 관점에 서 조명하는 기회를 삼을 수 있다. 4. 김장 문화를 통해 연대감과 소속감을 증대시키고,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며 지역사회 독거어르신과 함께하는 경로효친 실천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이전글 | 환경생태교육 활동사진 1 |
---|---|
다음글 | 유네스코 레인보우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