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서비스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 천천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교육 수요자들과 민원인에게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똑똑한 사람보다 훌륭한 사람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는' 자아실현을 위하여
성실하게 노력하는 교육', 학부모에게는 ‘들러리 없는 신바람 나는 학교’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의 교직원들은 학생들에게 21세기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의를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학교운영을 위하여 학생, 학부모, 지역 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모든 교육활동과 각종 업무 처리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 및 민원인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친 절하고 신속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수요자의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신속히 개선하겠으며, 민원을 부당하게 처리하
였을 경우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

○ 본 서비스 헌장 실천에 있어 미흡한 점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이를 즉각 보완하고 개선함으로써
보다 질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학교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학교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하여 학력
신장에 교육력을 집중하겠습니다.

○ 학생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함은 물론 기초?기본 실력이 부진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과별
로 최소성취 기준까지 책임 지도를 실시하여 기초학력책임 지도에 진력하겠습니다.

○ 학기 초에 교수학습 및 평가 항목 등을 공지하며 수행평가 채점 기준, 시기,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하도록 하고,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는 기간을 두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
니다.

○ 매년 교양 및 교과와 관련 양질의 도서를 확보하여 도서관 활용을 극대화하며, 방학중에도 개방
하겠습니다.

○ 학교생활 규정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의 인권을

중 ? 신장하는 방향으로 제?개정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 ? 괴롭힘 예방에
최선을다하겠습니다.

○ 학생의 자치 능력 함양과 토론 문화 형성을 위하여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 학부모님에 대한 서비스

○ 학교 교육 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년 초에 학사력 및 학교 교육계획서 등을 제작?보급하며
학교 홈페이지에도 탑재하겠습니다.

○ 학급 담임 교사가 본인 소개, 학급운영 방침, 인성 및 생활지도 방법, 학습 지도 방법, 담임
연락처 등의내용을 편지나 E-mail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업무와 행사는 사전에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학생이나 학부모가 언제든지 열람
하여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입생에 대한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 안내 자료’를 책자로 제작 ?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
에 쉽게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가 많이 참석할 수 있는 시간에 학부모 총회를 개최하도록 하며, 학부모의 학교 교육 활동
에 대한 이해 및 참여의 폭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와 학생의 진로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친절
하게 안내하고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혁신마당'란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
하겠습니다.

○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은 최대한 학교 예산으로 구입하여 학부모님의 부담을 최대한
경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 방문 시 친절하게 안내하고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며, 민원사항은 곧
바로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장 및 교내 시설은 학생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
모 및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 업무 관련 서비스

가. 민원 업무 서비스 및 민원인과 교육 수요자를 대하는 자세

○ 학부모(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학부모님이 교직원을
쉽게 찾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를 드리고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히 받고 항상 "안녕하십니까? 천천초등학교 교사 (○○담당)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겠으며,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가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학부모나 민원인이 전화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기를 끊겠습니다.

○ 각종 제 증명 및 민원업무는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하도록 하며 신속히 발급, 처리하여 기다리는
시간을최대한 단축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 학교 혁신마당란에 청취란을 설치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 시 해당 교직원이
신속하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 민원 내용과 민원 불만 사항에 대한 조치

○ 우리 학교 교직원 중 근무 자세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느꼈을 경우 언제라도 교장실
(063-352-0525)로 연락해 주시면 필히 시정하고, 그 조치 결과를 2일 이내 학부모님께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했을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엄중한 주의촉구와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4. 만족도 조사 및 개선

○ 보다 나은 학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 개선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다하겠으며, 보완 ? 개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 서비스에 대한 시정 ? 개선 및 학교 발전을 위하여 좋은 의견이 있을 때는 방문,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실명으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학부모님(민원인)께 바라는 협조사항

우리 교직원들은 교육서비스 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우리 학교 교칙원이
성실하게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더라도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거나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학교 모든 교직원들이 항상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잘하고
있는 점은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