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검인정 교과용 도서 선정 결과 공개
작성자 백룡초 등록일 21.11.25 조회수 574
첨부파일

2022학년도 백룡초 3~4학년군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1. 교과용도서 선정 기준표

 

평가

영역

평가기준

평가항목

.

교육 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국가 교육과정의 과목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있는가?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내용이 주어진 전체 수업 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

내용

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있는가?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정확성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출처가 명확하고 정확한 도표, 그림, 사진, 지도 등을 사용하고 있는가?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중립성

인물, ,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동기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학습

내용

조직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단원 간 내용의 단순 중복이나 비약이 없는가?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학습의 내용 구성(본문, 활동 및 문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시각 자료의 체계성 및 효과성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시각 자료가 너무 복잡하지 않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는가?

시각 자료의 요소(캡션, , , 삽화, 도형 등)들이 명료하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자기 주도적 학습 내용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인터넷 사이트, 멀티미디어, 정보 습득, 도서 읽기 등)들이 다양하게 안내되어 있는가?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교수

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 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 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교과서 내의 참고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교과서 외의 참고자료(교사용지도서, 워크북, CD자료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학습 내용에 적절한 소프트웨어, 교육 매체 등의 구현 및 활용이 편리한가?

. 학습

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다양한 평가 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종이의 질 및 제본 상태는 양호한가?

2. 교과용도서 선정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용도서 선정협의회 실시)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학부모 의견 개진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일시 : 2021.9.15.~27.

참석자 : 교원 4

2021.9.27.

일시 : 2021.10.14.

참석자 : 운영위원장 외 5

2021.10.14.

3. 3~4학년군 교과용도서 선정결과

과목

출판사

수학

동아출판사()

과학

비상교과서

사회

천재교육

 

이전글 2022학년도 백룡초 신입생 모집
다음글 2021학년도 결석계 및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