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 및 기간
가. 대 상 : 아영초등학교 전교생 71명(6학급)
나. 기 간 : 2007. 3. 1 ? 2009. 2. 28 (2년간)
2. 연구의 절차 및 방법
구 분 |
단 계 |
추 진 내 용 |
시 기 |
1 차 년 도
(2007) |
계 획 수 립 |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분석 및 연구주제 설정 연구 계획서 작성 |
2007. 3?4 |
준 비 |
연구학교 운영 조직 편성 직원연수 계획 수립 |
2007. 3?4 | |
연구과제 실 행 |
연구과제 실행을 위한 교원 연수 교육과정 내용 분석(7차) 연구학교운영 시설 기반 조성 덕목별 지도 자료 구안 및 개발 연간지도계획 및 교수․학습과정안 구안․적용 |
2007. 4?10 | |
중간보고 |
연구 결과분석 및 중간보고서 작성 1차년도 중간협의회 실시 |
2007. 10?11 | |
2 차 년 도
(2008) |
연구계획 수 립 |
1차년도 운영 반성 및 수정 보완 2차년도 연구계획서 작성 |
2008.1 2008.3 |
연구과제 심화정착 |
친사회성 관련 가치 및 지도 내용 수정․보완 친사회성 관련가치 강화지도 적용 학교․가정․사회에서 친사회성 행동 실천 |
2008. 5?10 | |
결과분석 |
친사회성 덕목 중점지도요소 내용의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친사회성 덕목 실천예화자료 활용의 적절성 평가 친사회성 덕목 실천 정도 설문 분석 |
2008. 9?10 | |
보고회 개 최 |
운영 보고서 작성 공개 보고회 개최 예정 |
2008. 9?10 | |
일반화 |
심화 발전 및 일반화 |
2008.11?2009. 2 |
3. 연구의 조직
본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본교의 전 교원을 다음과 같이 조직한다.
|
|
총 괄 |
교장 |
|
| |||||||
지 도 기 관 |
|
|
|
|
자 문 기 관 | |||||||
전라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전라북도남원교육청 |
|
|
|
|
한국교육 전주교육 | |||||||
|
|
조 정 |
교감 |
|
| |||||||
|
|
|
|
|
| |||||||
|
|
기 획 |
연구 |
|
| |||||||
|
|
|
|
|
|
| ||||||
|
|
|
|
|
|
|
|
|
|
| ||
기획․운영분과 |
|
자료개발분과 |
|
실행분과 |
|
평가검증분과 | ||||||
․연구과제 분석 ․추진계획 수립 ․실행목표 설정 ․교원연수 추진 ․수업연구 추진 ․보고회 운영 |
|
․친사회성 덕목 선정 ․친사회성 수업모형 구안 ․일반화 자료 개발 |
|
․연구학교 관련환경 조성 ․교수학습 전개 ․각종 프로그램 전개 ․연구학교 주제 관련 재량활동 운영
|
|
․실태조사 및 분석 ․평가 도구개발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분석 및 반성 ․학습 누적물 관리 | ||||||
|
|
| ||||||||||
허대옥 이성미 |
|
엄미애 전익수, 문현미,송혜현,이성미, 원성제 |
|
문현미 |
|
전익수 원성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