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도덕과 교육은 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근간이다. 초등학교 도덕과는 세계화 시대에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ꡐ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규범을 익히는 것ꡑ이다.
본교 아동들의 행동 성향 조사를 보면 타인존중, 예절생활, 준법생활, 봉사활동, 도움주기 등에서 개인 중심적 사고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공감이나 남을 도와야겠다는 스스로의 긍정적인 친사회성 행동 실천력이 미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동들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힘을 기르는 도덕과 교육의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겠다고 생각하여『친사회성 덕목 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을 연구 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학교의 운영의 목적은 친사회성 덕목의 지도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교수․학습모형을 구안 및 적용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