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연구학교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의 개념

1.1「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의 개념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는 학교장과 교사의 열정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믿음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정규교육과 학생 수요에 맞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교육 수요의 대부분을 학교 교육으로 충족시켜주는 학교를 의미함

2.「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의 운영 계획

1. 운영 과제 [1]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운 영 내 용
1) 소운영위원회 구성
2)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확보
3) 학생·학부모 대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및 연수
4) 교사의 학습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실시
2. 운영 과제 [2] : 맞춤형 방과후학교 교육프로그램 구성·운영
운 영 내 용
1) 맞춤형 교과 학습 프로그램 실시
2)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운영
3)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4)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
3. 운영 과제 [3] :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를 돕는 교육과정 구성·운영
운 영 내 용
1) 진로 중심의 자율적 동아리 활동 활성화
2) 진로 탐색 체험중심의 창의적 체험 활동 운영
3) 진로 연계 학급 특색 활동 운영

3.「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예산지원 내역

  2012년 : 35,390,000원 지원
  2013년 : 34,066,000원 지원

4.「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프로그램

1) 교과중심 방과후 보충 프로그램
수준에 따른 학급을 편성 운영 하여,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이 많은 학교 현실을 고려하여 교과중심 방과후프로그램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보충반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사교육 욕구를 최소하기 위해 노력한다.
2) 교과중심 방과후 심화 프로그램
우수학생을 위한 심화프로그램으로 심화보충반을 운영하여 사교육 욕구를 해소하려 노력한다. 교재연구 및 교재비 지원을 통한 학습내용 차별화와 학습 능력에 따른 차별화된 수업을 통해 우수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려 한다.
3) 특기적성 프로그램
학생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하기 위한 예체능 관련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동아리활동과 연계하여 밴드부, 바이애슬론부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특기,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이나, 공부와 다른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소외되기 쉬운 상황에, 교과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4)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교과와 특기적성 프로그램 이외에 학생들이 미래 진로와 연계하여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국사 검정반, 한자급수반, 토플반을 운영하되 본교 교사 가운데 관련 과목 교사의 지원을 받아 학생들이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 자신감과 성공기회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5)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올바른 공부습관의 중요성, 익힘의 과정, 오답노트 활용과 매일매일 공부일기 작성 등이 실제로 성적 향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지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고, 학업 성적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학교에서는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자율학습, EBS 인터넷 강의 수강, 학업우수자 중심의 기숙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간 관리법을 가르침으로써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