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 | 날짜 | 교시 | 주요 내용 |
1차 | 12.8.(일) 오후 3~7시 | 1교시 | AI 언어 학습 도구 사용법 배우기 AI 지원 말하기 연습 - GPT와 다양한 상황별 대화 연습 (레스토랑, 공항 등) - AI 음성 인식 도구로 대화 녹음 및 분석 - 발음과 억양 개선을 위한 AI 피드백 받기 - 개선된 대화를 다시 연습하고 녹음하기 |
2교시 | AI 활용 쓰기 능력 향상 및 종합 활동 - GPT의 프롬프트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단편 스토리 작성 - AI 문법 및 스타일 체크 도구로 글 다듬기 - 작성한 스토리를 AI 음성 합성 도구로 들어보기 - 전체 학습 내용 리뷰 및 AI를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 방법 토론 |
3교시 | GPT를 활용한 영어 인터뷰 준비 - Introducting myself - Talking about my strengths and weaknesses - Writing about my experience of helping others - Introducing Korean culture to foreigners - What is global citizenship? |
4교시 | GPT 활용 여행 영어 학습 - GPT로 small talk 소재 얻기 - 여행 영어 스피킹 & 리스닝 프롬프트 익히기 - 우버 택시 예약하기 - 영어 대화에서 백 채널링의 중요성 이해하기 - GPT로 role play 하기 |
2차 | 12.9.(월) 저녁 7~9시 | 1교시 | AI를 활용한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대해 탐구 하기(2명) - 주제 선정: 영어 사용 나라(영국, 미국, 인도, 필리핀)에 대하여 알아보기(역사, 지리, 문화, 경제 등) - 정보 수집: GPT를 활용하여 선택한 주제에 대한 기본 정보 및 흥미로운 사실 수집(질문만들기) - 읽기 활동: AI가 생성한 관련 영어 기사 또는 블로그 포스트 읽기 - 발표 준비: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 자료 만들어 발표 준비하기 |
2교시 | AI 기반 발표 및 피드백 세션 - 발표 진행: 각 그룹이 준비한 내용을 영어로 발표 - 청중 질문 시간: 발표 후 다른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시간 - AI 피드백: GPT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에 대한 피드백 제공 (예: 발표의 강점과 개선할 점) - 자기 평가: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를 돌아보고, AI 도구를 통해 자기 평가 및 개선 방안 작성 |
3차 | 12.10.(화) 저녁 7~9시 | 1교시 | AI와의 대화를 통해 AI의 윤리적 문제와 그 영향을 탐구하기 - AI윤리란? - AI의 편향성 실험 |
2교시 | AI와 윤리적 딜레마 - 윤리적 결정 시뮬레이션 게임 - 칸트(Kant, I.), 밀(Mill, J. S.)과 가상 대화를 해보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결정 내리기 - AI의 감정과 인간의 감정 비교 |
4차 | 12.11.(수) 저녁 7~9시 | 1교시 | GPT를 활용한 입장선택형 논설문 작성 - 문화적 딜레마 선정 및 입장선택형 논설문 개요 - Argumentatvie Writing Nudge 작성 - 주장에 대한 근거 제공 및 구조화 |
2교시 | GPT를 활용한 입장선택형 논설문 작성 - GPT를 활용한 문법 검토와 수정 - 문화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혜안 찾기 |
5차 | 12.12.(목) 저녁 7~9시 | 1교시 | GPT와 AI 툴의 효과적인 활용법 배우기(1) - GPT의 대화 방식과 한계 이해,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배우기. - 정중한 질문과 명령형 질문 방식의 차이를 비교하며 실습. - 컴퓨터가 잘 받아들이는 질문 형태와 답변 개선법 연습. - 긴 글과 정리된 글 비교로 GPT 답변의 가독성 이해하기. - 커스텀 인스트럭션 기능으로 질문 패턴 저장 방법 배우기. - 퀴즈와 팀별 점수제로 재미있게 복습 및 참여 유도. |
2교시 | GPT와 AI 툴의 효과적인 활용법 배우기(2) - 과학 공부 및 문제 풀이에 활용할 GPT의 실질적인 사용 팁 소개. - 퍼플렉시티로 최신 정보 검색, 사이스페이스로 학술 자료 활용법 익히기. - 루마 앱 등 노코드 AI 툴을 통해 창의적인 활동 체험. - AI 활용 경험을 공유하며 학습 내용을 정리. |
6차 | 12.13.(금) 저녁 7~9시 | 1교시 | GPT를 활용한 과학 공부 - 과학과 GPT - 과학 맞춤 프롬프트 설정 - 나에게 맞는 맞춤 GPT 설정 - 질문법 배우기 |
2교시 | GPT를 활용한 과학공부(실전) - GPT 활용(문제 생성) - GPT 활용(개념 설명) - GPT 활용(수행평가&대회 준비) |
7차 | 12.15.(일) 오후 3~7시 | 1교시 | AI를 활용한 문화 탐구 및 읽기 - 주제 선정: 학생들이 관심 있는 영어권 문화 (예: 미국의 명절, 영국의 전통 등) - 정보 수집: GPT를 활용하여 선택한 주제에 대한 기본 정보 및 흥미로운 사실 수집 - 읽기 활동: AI가 생성한 관련 영어 기사 또는 블로그 포스트 읽기 - 토론 및 발표 준비: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소그룹으로 나누어 토론하고, 각 그룹에서 발표할 내용을 준비 |
2교시 | AI 기반 발표 및 피드백 세션 - 발표 진행: 각 그룹이 준비한 내용을 영어로 발표 - 청중 질문 시간: 발표 후 다른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시간 - AI 피드백: GPT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에 대한 피드백 제공 (예: 발표의 강점과 개선할 점) - 자기 평가: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를 돌아보고, AI 도구를 통해 자기 평가 및 개선 방안 작성 |
3교시 | GPT 활용 영어 스피킹 연습 - GPT가 쉬운 영어로 말하게 만들기 꿀팁 - GPT와 영어로 인사하고 소개하기 - 스마트폰에서 AI앨리스와 영어 대화하기 - 초등학생을 위한 회화 프롬프트 연습 - 최애 애니메이션 주인공과 영어 대화하기 |
4교시 | GPT 활용 영어 회화 & 리스닝 - 대화형 확장앱 활용하기 - GPT로 하는 영어 발음 연습 - 일상생활 상황별 회화문 뽑기 - GPT로 하는 영어 리스닝 - 영어 회화를 위한 프롬프트 익히기 |
8차 | 12.16.(월) 저녁 7~9시 | 1교시 | - Ai GPT 이해와 꿀 팁 배우기 - Ai GPT 영어 공부 친구 소개 하기 - Ai GPT에게 좋은 질문 하기 - Ai GPT의 제시 글 확인하고 다른 정보와 확인 - 자신의 관심사 알아보기 - Ai GPT에게 자신의 관심에 맞는 학습법 확인 <심화> - Ai GPT를 더 많은 학습 활동 찾기 (핵심 요약, 피드백자료만들기) 영어 관련 의문점 알아보고 해결하기 |
2교시 | - Ai GPT자기주도적 학습 시작하기 - Ai GPT를 활용한 학습 계획 세우기 실습 - Ai GPT를 활용하여 계획 관련 학습 내용 만들기 - 학습 내용 수정하기(정보 비교) - 학습 내용 요약본 및 퀴즈 만들기 - 스스로 학습 자료 만들기 * 스스로 영어 학습 내용 만들기 * 스스로 검색, 반복, 숙달, 익히기, 피드백 하기 <심화> 1교시와 동일 방식으로 진행 |
9차 | 12.17.(화) 저녁 7~9시 | 1교시 | 수학은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 수학적 사고력에 대한 전반적 이해 - 수학을 잘하기 위한 공부법 안내 - GPT를 이용한 수학 공부 |
2교시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스스로 공부할까? - AI 앱(콴다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 습관 기르기 - 자신만의 수학 공부 계획 세워보기 |
10차 | 12.18.(수) 저녁 7~9시 | 1교시 | AI 외국어 학습플랫폼 활용 1 - English Typing Practice - English Typing Competition - 음식과 음료 주문하기 - 현재 시제 사용하기 |
2교시 | AI 외국어 학습플랫폼 활용 2 - 여행 중 도움 요청하기 - 가족 묘사하기 - 새로운 도시 돌아다니기 - 공인 영어시험 관련 학습 정보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