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반크

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기전여고와 

함께하는 반크 


한글파괴 그만…예쁜 순우리말 이름 어때요?

이름 양유진 등록일 17.08.17 조회수 2113

[뉴스핌=이승혜 인턴기자] 한글을 파괴하는 신조어가 증가하는 한편으로, 순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좀 더 특별하고 예쁜 우리말로 가게나 기관, 자녀의 이름을 짓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 인기 그룹 엑소 박찬열도 순우리말 이름을 사용한다. 찬열은 ‘알찬 열매’를 줄인 우리 고유어다.

사람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순우리말 정보를 얻는다. 하지만 블로그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예쁜 순우리말 단어들은 엉터리가 많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들이 다수여서 아이 이름을 지을 땐 더 주의가 필요하다. 이름으로 붙일 수 있는 순우리말 단어 10개를 찾아봤다.

1. 다솜
▶애틋한 사랑을 뜻하는 옛말이다. 씨스타 막내 출신 연기자 (김)다솜이 사용하는 순우리말 이름이다.

2. 가람
▶강을 의미하는 옛말. 전부터 조상들은 아이들에게 길고 넓은 내라는 의미로 이 이름을 붙여줬다. 영원히 흘러가는 업적을 남기는 사람이 되길 기원하는 뜻으로 쓰일 수 있다.

3. 마루
▶등성이를 이루는 지붕이나 산 따위, 또는 파도가 일 때 치솟은 물결의 꼭대기를 의미한다.

4. 늘품
▶앞으로 좋게 발전할 품질이나 품성을 뜻한다.

5. 미르
▶용(龍)의 옛말. 보이그룹 엠블랙의 방철용처럼 예명으로도 사용하는 예쁜 순우리말이다.

6. 하늬
▶바람의 한 종류를 일컫는 순우리말. 하늬바람은 서쪽서 부는 바람이다. 연예인 이하늬의 '하늬'는 순우리말을 사용한 이름이다. 부모님이 이로운 사람이 되라는 의미에서 지었다.

7. 보람
▶어떤 일을 한 뒤에 얻어지는 좋은 결과나 만족감 또는 자랑스러움이나 자부심을 갖게 해주는 일의 가치. 티아라 전 멤버 (전)보람은 순우리말 이름이다.

8. 단비
▶꼭 필요한 때 알맞게 내리는 비. 드라마 등장인물 이름으로 많이 사용된다.

9. 초롱
▶별빛이나 불빛 따위가 밝고 또렷함을 의미하는 순우리말이다. 걸그룹 에이핑크의 리더 박초롱이 대표적이다.

10. 꽃보라
▶바람에 날리는 꽃잎들처럼 높은 데서 뿌리는 오색 종이를 의미한다.

[뉴스핌 Newspim] 이승혜 인턴기자 (leeshae0623@newspim.com)

이전글 신조어-내로남불, 순우리말-도리기
다음글 365일 한글날을 꿈 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