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반크

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기전여고와 

함께하는 반크 


동해 표시 문제

이름 박수진 등록일 16.09.23 조회수 452

동아일보



  • 테슬라 홈페이지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한국어 홈페이지에 동해 대신 일본해라는 표기가 들어가 논란이 되고 있다. 심지어 독도는 아예 지도에서 누락됐다.

테슬라는 지난 19일부터 한국어 홈페이지(www.tesla.com/ko_KR)를 운영 중이다. 현재 홈페이지에서는 세단인 ‘모델S’,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X’, 보급형 전기차 ‘모델3’ 등의 사전 예약이 진행되고 있다. 

문제가 된 건 이 홈페이지 내의 ‘테슬라 찾기’ 메뉴다. 해당 메뉴에서는 지도를 통해 세계 곳곳에 위치한 테슬라스토어(전시장)와 서비스센터, 슈퍼차저(충전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지도에서 한국 쪽을 확대하면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해는 황해로 표기되어 있다. 

또한 독도는 아예 지도상에 나타나지 않아, 바다 위에는 울릉도만이 외롭게 떠있다.

이러한 문제 외에도 중국, 일본 등과 다르게 현재 한국 내에서 운영 중인 매장 등의 위치가 하나도 표시되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이런 식으로 하면서 무슨 한국 진출인가”(duw***), “우리 국민들을 처음부터 무시했다는 증거”(tot***), “테슬라 기대 많이 했는데 실망”(nic***)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일부 누리꾼들은 “구글 지도 아닌가? 구글 지도가 우리나라 아니면 일본해로 뜬다”(car***), “구글 지도가 저런 건 구글에다가 따져야지”(gur***) 등의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전글 동해 표시 문제의 심각성
다음글 세계 인도주의의 날